본문 바로가기
ヴァリス/기종별 바리스

[PC-8801] 몽환전사 바리스

by NSM53 PROJECT 2009. 8. 6.

 

일본 텔레네트 (Wolf Team) 1986.12

 

국내에서는 이스나 바리스, XAK 등이 흔히 MSX 원작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PC88이 원작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텔넷 시절에 일본 퍼스컴 사용자 소모임 등이 존재하긴 했으나 사실상 국내에 보급이 안 된 기종이기에 레트로 PC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이 잘 모르는 기종일 것이다.

어쨌건 그 PC88에서 바리스도 시작이 되었다. (바리스라는 이름은 필립 K 딕의 동명 소설 제목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엄밀히 말하자면 바리스는 86년 12월에 PC-8801, MSX, X1으로 동시 발매되었다. 하지만 MSX는 마이너 이식, X1으로는 후속작이 발매되지 않아 일반적으로 8801 버전을 오리지널로 본다.

리메이크된 바리스1이나 이후 시리즈가 Reno나 Laser Soft에서 주로 제작된 것을 보면 초대 바리스도 저 둘 중 하나에서 제작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놀랍게도 현 트라이 에이스의 전신으로 알려진 Wolf Team에서 제작되었다. 어차피 다 텔레네트 소속이라 같은 스탭이 여기저기 다 투입되는 걸 보면 큰 의미는 없을 것 같기도 하지만.

일본 wikipedia에 상세히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그쪽을 참고해 보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몇 가지를 간략히 인용해 보자면

 

 

'...8색 풀 컬러 그래픽에서 매끄러운 실행을 위해 하드웨어 그래픽 처리가 탑재된 PC8801mkIISR 이후 기종에서만 동작된다. 

게임 주인공인 아소 유코(麻生優子)의 팬클럽이 결성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시리즈화되어 많은 기종으로 이식되었다. 디자인 원화가 사고로 유실되어 작품마다 캐릭터 디자인이 다르다.

1989년에는 유코의 이미지걸인 미스 유코 콘테스트가 열려 미야모토 유코(그랑프리), 스기야마 요코(준그랑프리)등이 뽑혔다...'

SaebaRyo 님 블로그에서 미스 유코를 볼 수 있다... 미스라며!!!

 

 

'...본 작품의 발표시 판타지계의 만화나 에니메이션 등에 등장하는 여전사는 비키니 아머를 입고 있는 일이 많았다. 본 작품의 히트와 시리즈화는 그 이미지를 게임 업계에도 정착시켰다. 

한편으로 겉보기의 온건한 이미지와는 달리 스테이지 사이에서 서술되는 작품 테마는 대단히 무거우며 이 이면성의 절묘한 혼재로 플레이어에게 강한 인상을 주는 것에 성공, 본 작품이 타사의 아류 작품과는 선을 긋는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PC엔진 버전은 CD-ROM 채용의 메리트를 활용하여 비주얼 신의 에니메이션이나 성우 기용은 이후 게임 개발의 수법을 먼저 사용한 것이라 말할 수 있고 그러한 점 때문에 본 작품이 후에 미소녀 게임의 원조라고 불리게 되었다...'

PC엔진 때 다시 얘기하겠지만 PC로 발매된 바리스와 PC엔진으로 발매된 바리스는 설정이나 스토리가 조금 다르다.


텔레네트의 게임은 주로 비주얼 A급, 게임성 B급의 성향을 지닌다. 당시의 일본에서 바리스에 대한 평가가 어땠는지는 잘 모르겠고 나 또한 실기로는 MSX로 밖에는 접해보지 못했으니 지금 기준으로 본 작품을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지금 이 작품을 즐기려면 많은 인내를 필요로 한다.

일단 조작성이 너무 뭐하다. 점프 좀 할라치면 사방팔방에서 적과 탄알이 날아오기 때문에 바닥 폭이 좁은 곳은 가기가 참 어렵다.

그리고 맵이 참 넓다. 난이도가 낮은 게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맵이 참 넓어서 길 찾아가랴 생존하랴 여러모로 힘들다. 하단의 화살표가 방향을 알려주긴 하지만 같은 맵이 계속 반복되는 느낌이라 맞게 가는 건지 의구심이 들 때가 있다.

이외에도 여러 난점이 있긴 하지만 뭐 지금하라고 만든 게임은 아니니 감내해야 할 것이다. 그래도 비주얼과 사운드는 발군이니 팬으로서 놓칠 수 없는 작품임은 틀립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