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9 미확인 대사

by NSM53 PROJECT 2009. 8. 22.


울티마 9를 한글화하면서 번역은 했는데 실제 게임 상에서는 보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번역 작업을 하면서도 수없이 확인을 했고 번역을 끝내고도 3번 가량을 더 플레이했는데도 못 봤습니다.

그러니 이게 스크립트에는 존재하는데 게임에선 삭제가 된 건지, 아니면 해당 분기를 못찾아서 못 본 건지는 모르겠네요. (초기 버전인 1.03에서는 나오지만 1.18f로 패치되면서 버그 때문에 삭제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9편이 진행 상 자유도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대화 분기는 경우의 수가 여전히 많고 NPC 대화 순서가 다르거나 특정 시점을 놓치면 대화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지금도 여전히 의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번역하고도 게임 상에서는 보지 못한 부분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 레이븐

문글로우의 신전을 정화하고 아바타와 재회시 레이븐을 용서하지 않으면 미덕의 길을 걷는 것과 용서를 하는 것은 별개라는 내용의 레이븐 대사가 있습니다.

 

발로리아에서 언급되었던 헤이즈 사령관을 레이븐이 죽이는 것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데 스크린샷에 보이는 시체가 헤이즈 사령관의 시체로 예상됩니다. 시체가 있는 걸로 봐서는 이벤트가 일어날 것 같은데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 호크윈드

실제 게임 상에서는 튜토리얼 설명에서만 음성이 나오지만 대사 중에는 가디언이 아바타에게 음성으로 얘기하는 것처럼 호크윈드가 아바타에게 음성으로 얘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대로 미덕의 길을 계속 정진해라' 뭐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건 아마도 게임 상에서 삭제된 것 같습니다.

 

■ 가디언

아마겟돈 발동 후 'X발 그만둬' 같이 몇 마디 더 있는데 아마도 짤린 대사 같습니다.

 


브리튼

■ 에이든

시장의 월급에 대한 대화 내용이 있습니다.


■ 애모랜스 신부 

아바타에게 사랑의 양초를 그대로 갖고 있으라는 내용의 대화가 있습니다.


■ 앵거스 

포즈로 끌려간 누군가에 대한 이야기를 다라와 합니다.


■ 다라

도플갱어에 대한 것을 아바타와 얘기하는 내용의 대화가 있습니다.


■ 킬리건

시장 조수인 킬리건이 자선기금을 수납실에 숨겼으니 배째라고 하자 아바타의 일기에 수납실이 어디에 있는지 안다는 내용이 기록됩니다. 아바타가 수납실을 발견하기 전에 나오는 대사인 것 같은데 역시나 못 봤습니다.


■ 시오나

노래(아니면 시)를 부르는 내용이 있습니다.


■ 빌 선장

유령선의 선장입니다. 이런저런 말들이 있긴한데 유령선을 제대로 만난 적이 없습니다. 그나마 한 번 만났던 유령선엔 아무도 없더군요. 옛날 윈98에서 했을 때는 유령선을 자주 만났는데 xp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인지 그냥 제가 운이 없는 건지 모르겠네요.

아스라이 님(http://estel.tistory.com/427)이 유령선 부분을 확인해 주셨습니다. 유령선은 정말 만나기 힘든데 아스라이 님 덕분에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번역한 것의 1/3 정도만 확인되는 걸로 봐선 유령선과 관련된 이벤트가 더 존재하거나 그냥 미사용 대사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포즈

■ 클레오

부정의 감옥에서 스미스에 관한 얘기를 하던 클레오라는 여자가 있습니다. 감옥에서 풀어주면 후에 포즈에 있는 스미스의 스체 옆에서 나누는 대사가 있는데 스미스가 구현이 안 되어 있어서 실제로는 클레오가 나오지 않더군요. 시리즈 전통인 스미스의 뒷북을 클레오를 통해 전해 줍니다.

 


버커니어스 덴

■ 브루터스

노예를 채찍질하던 브루터스가 폭행을 당했다며 유에 있는 정의의 법정에 고소를 하겠다는 내용의 대화가 있습니다. 노예를 살리려면 브루터스를 죽이는 수밖에 없어서 안 죽이면 후에라도 나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허조그

잡화점 주인인 허조그가 일손이 부족하다며 사람을 구한다는 내용이 게임 중에 나오는데 후에 소개해준 케이티를 채용했다는 것과 일을 잘 한다는 내용의 대사가 더 있지만 이 부분은 보지 못했습니다.


■ 케이티

허조그 가게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과 그 때 구해줘서 정말 고맙다고 얘기하는 대사가 있습니다. 구하고 나면 코빼기도 안 보이던데 어디에 있는 걸까요?-_-

 


앰브로시아

■ 엑스퍼렘

앰브로시아에서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엑스퍼렘은 위즈렘이 자기 동생을 죽였고 시체를 유기했다는 얘기를 합니다. 부유 신발 근처에 있던 시체가 엑스퍼램 동생이었던 걸로 기억나네요.


■ 위즈렘

엑스퍼렘의 대화와 이어지는 내용으로 자기는 엑스퍼렘의 동생을 죽이지 않았다는 얘기를 합니다. 역시 시체가 있는 걸로 봐선 이 부분에 대한 대화는 제가 놓친 것 같네요.

 


문글로우

■ 바티스타

타이더스가 바티스타를 비난한다는 내용을 전하자 과거 타이더스와 연인이었다고 말하며 열받아하는 내용의 대사가 있습니다.


■ 타이더스

바티스타가 연인 사이였다는 것까지 말했냐며 화내는 내용의 대사가 있습니다.

 


마이녹

■ 바클라브

신전 정화 전에 팔았던 집시 갑옷을 다시 원래 가격으로 매입하는 이벤트가 있는데 매입은 커녕 입 싹 씻더군요.

 


트린식

■ 란디스

게임 중 트린식에서 로렌스가 언급하던 수상한 사람이 바로 란디스인데 로렌스 말고도 여러 사람의 대화에 수상한 사람에 대해 언급하는 내용이 있지만 실제로는 나오지 않더군요.


■ 루퍼트

봉술 사범인 라파엘을 소개시켜주는 내용의 대사가 있지만 소개는 고사하고 돈만 떼어먹지용.

 


발로리아

■ 데몬 3인조

이 부분에 나오는 대사 말고 각 데몬마다 대사가 있습니다. 가까이 가면 덤비기만 하지 말할 생각은 안 하던데요? -_-a


■ 램버트 하사관

레이븐이 죽인 헤이즈 사령관의 죽음에 대해 얘기하는 대사가 있습니다.

 


일단 생각난 것들은 이 정도네요.

이외에도  Davey, Felix, Simon,  Gendry, Richter, Wellan 등 이름만 있고 대사는 없는 경우가 있는데 사정상 삭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책도 제가 못 찾은 것이 많이 있는데 책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어떤 걸 못 찾았는지 잘 생각이 안 나네요.

그리고 아이템명에 사람 이름과 몬스터명도 들어있는데 X키로 사람 이름이 뜨는 건 이상했는지 실제로 구현은 안 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