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게임 주저리

Virtual Sound Canvas

by NSM53 PROJECT 2010. 1. 26.

 

사운드 캔버스로 몇 번 더 우려먹으려고 했는데 녹음하기 귀찮아서 이번이 끝입니다ㅋ

이번엔 버추얼 사운드 캔버스(이하 vsc)의 소리를 들어볼까요. 윈도 시대로 접어들고 컴퓨터 성능이 발전하면서 하드웨어 음원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vsc도 그러한 것 중 하나죠.

90년 중후반부터에 롤랜드의 vsc나 야마하의 s-yxg50 같은 웨이브테이블 방식의 소프트웨어 음원이 등장한 걸로 기억하는데 초기에는 나름 기대를 모았지만 의도적인지 기술부족인지 하드웨어 음원과 격차가 커서 그다지 제 역할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주된 타깃인 게임 음악이 컴퓨터의 발전으로 midi에서 pcm으로 넘어가버리니 전문적인 분야를 제외하고는 계속 개발할 이유도 없고 하드웨어 시장 문제도 있어서인지 vsc도 3.2를 끝으로 더는 나오지 않게 됩니다. (dxi나 vsti의 경우는 다릅니다만.)

vsc 3.2의 경우 sc-88pro 호환이라고 하지만 이펙트나 이컬라이저 등이 빠져 있고 TVF도 특성이 달라서 실제 88pro와는 출력되는 소리가 제법 다릅니다.

음원의 발전과 역사에 대한 글이 아니니 이쯤에서 접고 실제로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봅시다. 바이브레이션이니 피치니 알아듣지도 못할 소리로 어쩌고저쩌고 하느니 직접 들어보는 게 최고죠 :)

일단 VSC에 포함되어 있는 데모곡입니다. 데모곡에 포함시킬 정도면 VSC로도 상당히 잘 재생이 될 것 같습니다.

 

 

■ 데모곡 1

▲ SC-88PRO

▲ SC-55

▲ VSC 3.2

 

■ 데모곡 2

▲ SC-88PRO

▲ SC-55

▲ VSC 3.2

 

■ 데모곡 3

▲ SC-88PRO

▲ SC-55

▲ VSC 3.2

실제 모듈보다 못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사운드 캔버스의 음색을 잘 살린 것 같습니다. 데모곡으로 넣을만 하네요ㅋ 다음은 일반 GM 곡들을 들어보죠. 일부곡은 재탕입니다.

 

■ Warcraft 2

▲ SC-88PRO

▲ VSC 3.2

 

■ Wing Commander 3

▲ SC-88PRO

▲ VSC 3.2

 

확실히 데모곡에서 보여줬던 소리와는 차이가 좀 나네요. 뭐 그냥저냥 무난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vsc보다 야마하의 s-yxg50를 더 추천합니다...

 

sc-88pro 호환이라고 했으니 끝으로 sc-88pro 전용곡을 vsc로 재생한 걸 들어보죠.

.............無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