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한글화 테스트

[PC] 메탈 기어 솔리드 한글화 테스트

by NSM53 PROJECT 2010. 7. 28.

 

1바이트 코드를 사용하는 영문 게임이지만 윈도 내장 폰트를 사용하고 메뉴 등 일부에서는 2바이트 문자를 인식합니다. 다만 핵심인 통신이나 컷신에서는 2바이트 인식이 안 됩니다. 정확히는 인식은 되는 것 같은데 확장 아스키 코드 영역부터는 문자 출력이 안 되고 검은 공백으로 나옵니다. 후킹할 실력은 없고 이럴 때는 multibytetowide 함수를 뒤져봐야 할까요? 

통신과 컷신에 사용되는 폰트는 Arial이고 이걸 실행 파일에서 수정해 주면 됩니다. (실행 파일은 세이프 디스크 1.x입니다.) 그래서 무적의 3벌식 폰트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일단은 잘 되는군요. 다만 3벌식 폰트로 하게 되면 문제점이 영문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군사용어나 무기류가 등장하기 때문에 영문 사용이 필수일 텐데 심각한 문제겠죠? 실제로 작업을 하게 된다면 @#$&*( 이런 기호 중에 안 쓰는 것을 지우고 영문을 넣는 방법을 써야겠네요.

그리고 또 하나 액션 게임임에도 텍스트량이 어마어마합니다. 어지간한 PC 롤플레잉 뺨칠 정도로 많네요. 아직까진 대사를 확장할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통신에 관한 텍스트는 radio.dat 파일에 들어 있고 일부 텍스트는 실행 파일에 들어 있는데 컷신의 대사는 dmo 파일에 들어 있습니다. vox 파일과 stage.mgz의 압축을 풀면 그곳에도 텍스트가 들어 있는데 어느 부분인지 확인해 보지는 않았네요.

일단 여기까지가 간략한 분석이고 나머지는 다음 이 시간에-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