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이 블로그 2주년 되던 날이었군요. 기념으로 최신(?) 게임의 한글화 방법을 공개합니다. 최신 게임에는 가급적 손대지 않으려 하는데 이번 작품도 모종의 사정이 있네요. 바이오하자드에서 이어져 온 외도는 이번이 마지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글화 방법



1) GameRes.dll 파일을 리소스 에디터로 엽니다.

2) 대사를 수정합니다.








음, 무척 간단하군요ㅋ 일전 어드밴스드 대전략 2001 한글화 방법을 소개하면서 잠깐 언급했는데 윈도의 fontlink 라는 기능 때문에 그렇습니다. fontlink란 쉽게 말해 해당 폰트에 없는 글자를 다른 폰트에서 가져오는 기능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Link\SystemLink]

상기 경로의 레지스트리에서 수정할 수 있으며 XP에서는 기능상 약간의 버그가 있다고 하네요. fontlink에 관련된 기술적 사항 등은 MSDN이나 웹 검색을 찾아보면 많은 정보가 있을 겁니다.




어쨌든 이 기능 덕분에 이 게임에서는 한글 폰트가 없어도 한글이 출력됩니다. 윈도 기본 폰트를 사용하는 게임이 아니라도 자체 폰트로 ttf 파일을 폰트로 쓰는 게임에서 이런 경우가 많더군요. 물론 case by case이지만요. (당연한 얘기지만 게임 자체에서 2바이트 코드나 유니코드 출력을 지원해야 합니다.)

단 한글은 굴림, 바탕으로 나옵니다. cfg 파일에서 다른 한글 폰트를 지정해도 그렇더군요. 다른 폰트로 바꾸려면 fontlink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주면 될 것 같은데 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기술적 사항은 솔직히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잘 되는데 굳이 분석할 필요는 없으니까요ㅋ

그럼.





어때요, 참 쉽죠?


Posted by NSM53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