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머신 조립 중 '최신 시스템에서 OPL3를 실기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PCI 사운드카드에 OPL3가 탑재된 제품이 있는지 찾아보았더니 역시나 있더군요. 야마하 YMF724/744/754 제품이 OPL3 코어를 실장하고 있답니다.

 

<사진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Yamaha_YMF7xx >

 

도스박스 특별빌드를 이용하면 OPL3를 passthrough해서 실기로 재생할 수 있나보더군요. 한때 발에 차이던 저가형 사운드카드 중 하나였는데 이제야 구할라니 잘 보이질 않습니다. 용산 북간도에 가보면 있을까요?

 

다만 윈도9X에서는 별 문제가 없으나 XP에서는 OPL3를 활성화하기가 조금 까다로운가 봅니다. 그리고 목적인 윈도7 64bit에서의 작동여부도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정보를 조금 더 찾아보니 CMI8738도 OPL3를 내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LX, MX, SX 셋 다 가능한지 여부는 조금 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고 데이터시트 상에서 legacy audio SBPro DSPemulator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면 실제 OPL3코어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데이터시트 상에서는 전부 같은 말이 있기는 합니다.

 

여담인데 http://www.vogons.org/ 에서 ik777 아이디를 쓰는 한국분(추정)도 윈도에서 OPL3를 듣기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것 같네요. 혹시라도 이 글을 보시면 좋은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ㅎㅎ

 

어쨌든 그러던 중 일본 사이트에서 재미있는 물건을 발견했습니다.

 

< G.I.M.I.C 홈페이지 : http://gimic.jp >

 

G.I.M.I.C이란?

 

1980~1990년대에 유행한 PC, 아케이드 게임에 사용된 음원칩을 탑재하는 장치입니다.

음원부는 모듈화되어 있어서 좋아하는 음원칩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현재 OPNA, OPL3L, OPM, OPL3 4종류의 모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원칩을 교체할 수 있는 FM음원 재생장치 겸 외장형 FM음원 사운드카드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microSD에 곡데이터를 넣어서 재생하는 기능과 PC와 USB로 연결해서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대응하는 에뮬레이터로는 pc8801, pc9801, x1, x68000, msx, dosbox!! 등이 있습니다. 물론 GIMIC에 대응하도록 수정된 버전에 한해서지만요.

 

그밖에도 DAW에서 VST로 GIMIC을 사용하는 것과 MIDI음원으로 사용하는 기능 등도 추가예정에 있는 모양입니다.

 

에뮬레이터에서 실기의 음악을 그대로 들을 수 있다니 정말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정말 제가 바라마지 않던 제품이기에 당장 구매를 하려고 판매처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품절인 것도 그렇고 가격이.... 가격이 어마어마합니다.

 

스탠다드    ------  31,500엔

프로페셔널 ------   50,400엔

OPNA모듈  ------  25,200엔

OPM    ----------  20,160엔

OPL3   ----------  17,640엔

아크릴 케이스-----   3.780엔 (케이스도 별매냐!!)

 

 

스탠다드에 OPNA, OPL3, 케이스만 해도 78,120엔입니다. 이런저런 부대비용까지 하면 거의 돈 백 가까이 깨진다는 얘기네요 OTL

 

일단은 사블과 에뮬레이터에 만족해야겠습니다-_-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NSM53 Project
TAG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