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게임 주저리

도스 & 부두 머신 만들기 (2)

by NSM53 PROJECT 2013. 12. 23.

 

 

 

 

주말 내내 삽질 좀 했습니다. 최종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품목  비고 
 CPU  투알셀 1.3Ghz  
 RAM  SDR 512MB 768MB에서 변경
 M/B  Aopen AX6BC (440BX)  
 VGA  부두5 5500 AGP  
 HDD  인텔 SSD 520 64GB 128GB에서 변경
 SOUND 사블 AWE32,
사블 라이브 밸류
라이브5.1에서
밸류로 변경
 ETC DXR2 mpeg2 디코더,
USB 2.0 확장카드
SATA카드 제외
 O/S 도스6.22,
윈도98SE
XP 제외

 

 

일단 운영체제에서 XP가 빠졌습니다. NT계열의 부두 드라이버는 온전한 게 하나도 없더군요. 이게 되면 저게 안 되고, 저게 되면 이게 안 되고... 공식 드라이버도 미완의 물건이지만 그걸 기반으로 한 유저 제작 드라이버도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XP는 과감하게 포기했습니다. 부두5 PCI를 구하려던 계획도 윈도98이 아니면 완벽하게 돌리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류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xp를 보류하면서 램을 512로 낮췄습니다. 768에서도 별 문제는 없었는데 귀찮은 문제를 안고 가기 싫어서 그냥 빼버렸습니다. 768이나 512나 별 차이도 없을 것 같고 말이죠.

 

그리고 SATA카드는 제외시켰습니다. IDE변환 브릿지를 사용한 것보다 퍼포먼스가 좋지 않고 XP에서는 괜찮았는데 98에서는 정말 무수한 에러를 뿜어내더군요. 윈도98 재설치만 수십번을 한 것 같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사블 라이브 5.1도 라이브 밸류로 변경했습니다. 어차피 2채널만 사용할 거라 별 상관은 없더라고요. 사블AWE32에는 SOFTMPU를 사용해 MT-32와 SC88PRO를 물렸습니다. 도스 시절 꿈의 장비를 달아줬네요ㅋ

 

 

 

 

SSD도 용량을 낮췄습니다. IDE변환 브릿지를 사용했더니 바이오스에서 인식이 정상적으로 안 되더라고요. 뭐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역시나 귀찮고 용량도 과한 것 같아서 사용 중이던 64GB와 바꿨습니다.

 

 

 

 

어쨌든 간만에 부두에서 울티마를 돌려보니 옛날 생각도 나고 많이 반가웠습니다. 특유의 그 뿌연 화면... 스크린샷에서는 그 느낌이 잘 안 살아나네요. 그런데 부두 그래픽에 대한 기억에 미화가 있었나 봅니다. 최근 그래픽카드에서 돌린 화면과 화질면에서 생각보다는 좀 차이가 있네요.

 

 

 

그리고 사블AWE32의 S/PDIF 출력을 이용해 FM음원도 녹음을 해봤습니다. 캬 역시 FM음원은 실기로 들어야 제맛!... 은 아니고 요즘엔 OPL3 에뮬이 워낙 출중해 굳이 이 고생하면서 실기로 들어야 하나... 하는 회의감이 살짝 들었습니다.

 

뭐 그래도 FM음원을 디지틀 출력으로 녹음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수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걸로 재미있는 것들을 좀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사블16을 사용하던 당시에는 미디 장비가 그렇게 갖고 싶었는데 하드웨어 모듈은 물론이고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생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에 와서는 다시 FM신스를 그리워하다니 좀 아이러니 합니다ㅎㅎ

 

이상으로 '도스 & 부두 머신 만들기'를 마치겠습니다.

 

 

 

2013/12/03 - [GAME/게임 주저리] - 도스 & 부두 머신 만들기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