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bs.ruliweb.com/hobby/board/300110/read/16173201?page=29


꽤 예전에 루리웹에서 화제가 되었던 아칼라베스 원본 관련 이야기입니다.

울티마 시리즈 중 가장 구하기 힘들고 비싼 게 일명 '울티마 0'으로 불리는 '아칼라베스'입니다. 캘리포니아 퍼시픽에서 유통한 것 말고 개리엇이 직접 지퍼팩에 담아 판 것은 20여 카피가 만들어지고 그 중에서 12 카피가 팔렸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중 하나를 한국 사람이, 그것도 루리웹에서 보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댓글이나 조회수를 보면 당시의 반응이 어땠는지 보이실 겁니다.

그런데 흥분을 가라앉히고 자세히 살펴보니 기존에 웹에서 보았던 것과는 뭔가 다른 부분이 존재합니다. 디스크 색상과 녹색 스티커 누락 등이 그렇습니다.

아래 글들을 읽어보시죠. (영문)
http://ultimacodex.com/2013/02/on-sale-at-ebay-akalabeth-double-sticker-version/

http://www.ultimacollectors.info/ak_1.htm




▲ 루리웹 아칼라베스



▲ 울티마코덱스에서 설명하는 Not a fake 아칼라베스



현재 원본으로 인정받는 수제(?) 아칼라베스는 4종류라고 합니다.

1. 서두에서 말한 12개 카피본으로 손으로 숫자를 적은 녹색 스티커가 붙어 있으며 경매에 출품된 적이 없다고 합니다.

2. 애초에 판매된 적 없이 녹색 스티커만 있는 3개 카피본으로 개리엇이 하나 갖고 있는데 텍사스 대학 기록보관소에 기증했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3. 그리고 또 1개는 오리지널 실행본에서 카피된 것으로 녹색 스티커 없이 1979년에 개리엇의 어머니 식탁에서 오리지널과 같은 날짜에 만들어졌음을 알리는 문서가 있다고 합니다.

4. (그리고 문제의) 2001년과 2011년경에 새로이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되는 일명 '이중 스티커' 카피


개리엇이 기존 원본 데이터를 새로운 디스크에 카피하여, 보관 중이던 1979년 원본 메뉴얼과 함께 새로이 만든 것들이 이베이에 출품되고 여기저기 뿌려지는 거라고 하네요. 당시에 메뉴얼은 생각보다 많이 만들어 두었나 봅니다. 

그래서일까요, 트위터에서 아래와 같은 것들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https://twitter.com/timbomambo/status/581424926961344512

SotA 모금 당시에도 $11,000 이상 기부하면 아칼라베스 원본을 주기도 했습니다.
https://www.shroudoftheavatar.com/?page_id=35139

당연히(?) 근래에 ebay에서 아칼라베스가 생각보다 많이 출품되기도 했습니다.

루리웹의 아칼라베스도 여러 상황을 고려해보면 위와 같이 새로 만들어진 원본이 아닐까 추정됩니다. 2000년 이후로 개리엇이 꾸준히 뿌린 것들이 좀 있는 것 같더군요.

https://www.wired.com/2013/03/akalabeth/


메뉴얼은 1979년 원본 그대로가 맞지만 디스크는 근래에 원본 데이터로 새로 만들어 진 것이니 이것을 진짜 원본으로 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본으로서 대하고 싶은 건 1979년에 팔렸던 제품이지 복원된 디스크와 당시 메뉴얼이 섞여 있는 이러한 제품이 아니니까요.

그래도 절차적으로는 합법이라 복각(?) 아칼라베스도 없어서 못 구하고 있더라도 정말 비싸게 거래되는 제품이간 합니다. 위와 같은 점들 때문에 뒷말들이 좀 있어서 다소 아쉬움이 따르는 거죠.

그렇지만 뭐가 되었든 나도 하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ㅋ


Posted by NSM53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