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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4 한글화 가능성

by NSM53 Project 2008.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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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7 :
스크린샷 업데이트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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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날림으로 수정이 되나 안 되나 테스트. 문제는 이 그래픽을 노땅들만이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이겠지만...

텍스트 자체는 100KB 정도로 많지 않은지라 번역은 수월할 듯한데 입력식 대화 처리 루틴이나 어셈으로 폰트확장, 2바이트 한글 출력등에 관해서 고민해봐야할 것이 좀 있다. 해결 안 되면 말짱 꽝. 이게 중요한 문제다. 출력은 되어도 입력이 안 되면 겜을 못한다. 따라서 영문인 애플판이나 도스판은 현재로서 마땅한 방법이 없다.

실력있는 누군가가 해주면 좋을 텐데 그런 사람들은 막상 이런 데 손을 안 대니....(_ _)



댓글3

  • 하록 2009.03.16 07:37

    정말 울티마4,5,6를 한글로 할수 있다면 장난아닐것 같습니다. 울티마4는 몇십년전 클리어 했었고 현재 울티마5부터 하고 있는데.. 한글화 계획이 있으신건가요?
    답글

  • 하록 2009.03.16 07:39

    울티마5는 영어사전 띄어놓고 울티마5 창모드로 하니 힘들지만 할만은 하더군요. 그런데 울티마6는 대사가 정말 길어서.. 한글화가 절실할것 같습니다. 울티마6는 영어사전 옆에 끼고 하기엔 무리가 있는 대사량이더군요.
    답글

    • NSM53 Project 2009.03.16 16:03 신고

      현재 PC판은 제 능력으로는 무리입니다.
      분석을 하려면 도스 시절의 참고 자료가 많이 필요한데
      시대가 시대이니 만큼 영 없네요.

      타운즈 버전은 4, 5, 6이 한글화가 가능한데
      실기가 아닌 에뮬레이터에서만 가능한 방식이고
      6편의 경우는 스크립트를 재압축할 방법이 없어서
      아직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ㅎㅎ
      아는 분이 프로그램 만들어 주실 수 있으면
      시도해 보겠습니다.
      (타운즈 6편은 음성이 나와요!!)

      4, 5편은 그래도 단문 위주라 수월한데
      6편부터는 장문이 줄줄 나와서 좀 어렵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