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ZARDRY/기종별 위저드리

[MACINTOSH] 위저드리 1 - 광왕의 시험장

by NSM53 PROJECT 2009. 5. 26.

 

SIR-TECH 1985


여타 기종과는 달리 매킨토시의 유명한 GUI OS에 맞춰 인터페이스가 일신되었는데, 원래 매킨토시로 나온 작품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OS와 잘 융화되었다. 지금 시점에서 즐기기에도 별 손색이 없다.

기능별로 잘 분할된 멀티 윈도우는 마우스만으로도 굉장히 편리한 운용이 가능하고, 아이템에는 종류를 구분하는 아이콘이 들어갔으며, 1편 중에서 유일하게 몬스터에 애니메이션이 들어가 있다. 던전 그래픽 또한 기본은 와이어 프레임 형식이지만 창을 확대하면 그래픽 형식으로 변경된다. 

일본에서 리메이크된 릴가민 사가 윈도우 버전의 원형이 되는 작품으로, 흑백인 점과 구식 OS 운용의 불편함 정도를 제외하면 오히려 릴가민 사가보다 나은 점이 많다. 전 기종 통틀어 최고의 1편 이식작이 아닐까 싶다. 아무래도 많든 적든 일본색이 반영된 릴가민 사가보다는 본가의 이식작인 매킨토시 버전이 원작의 테이스트를 잘 간직하고 있다. 없는 게 맞긴 하지만 오토매핑의 부재가 아쉬울 정도.

다만 현재 구동해볼 수 있는 건 4.01 버전이기 때문에 최초 발매된 1.0 버전과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확인이 어렵다. 시기를 감안하면 아마도 1.0에서는 던전 그래픽과 몬스터 애니메이션은 구현되지 않았을 걸로 추측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