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9 승천 (Ultima IX Ascension) - 한글 패치 v3.3 업데이트

by NSM53 PROJECT 2020. 1. 10.

 

■ v3.3 업데이트 내역

- "Too many nearby items -- unrecoverable error, exiting!" 세이브 버그 수정

Options.ini에서 가시거리 최대로 트윅 후 특정 장소에서 세이브하면 'Too many nearby items --  unrecoverable error, exiting!' 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로드가 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으므로 반드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난 업데이트
---------------------------------------------------------------------------

■ v3.2 업데이트 내역
- 영문판 1.19h 비공식 업데이트 제거 (트린식 이동 불가 등의 현상 발생)

■ v3.1 업데이트 내역
- 동영상 인코딩 변경 및 최적화
- 16:9 와이드 스크린 기본 대응
- 영문판 1.19h 비공식 업데이트 적용
- 오역 및 오탈자 수정

■ v3.0f 업데이트 내역
- 폰트 변경에 따른 텍스트 재정렬
- 오역 및 오탈자 수정

■ v2.0 업데이트 내역
- 영문판 1.19f 비공식 업데이트 적용에 따른 D3D 지원 강화 및 글라이드 모드 삭제
- 오역 및 오탈자 수정

■ v1.19f 업데이트 내역
- 일부 선택문 오류 수정
- 오역 및 오탈자 수정

■ v1.0 최초 배포

 

https://nsm53p.tistory.com/180

 

울티마 9 승천 (Ultima IX Ascension) - 한글 패치 배포

▲ 오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스샷은 장난입니다 :D 드디어 한글 패치를 공개합니다. 울티마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으로 본 9편이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은 아니지만 그 마지막 작품을 미흡하나마 첫 완전..

nsm53p.tistory.com

 

댓글10

  • 좋은아저씨 2020.01.12 23:01 신고

    3.2를 얼마전에 패치했는데 그 위에다 그냥 깔아도 괜찮은가요?
    답글

  • miskick87 2020.02.16 17:02 신고

    예전에 어둠의경로로 울티마9을 한적이있는데 그때는 영문+잦은 튕김으로 포기했던적이 있거든요.... 근데 요즘에 울티마7을 너무재미나게해서 울티마9도 gog에서 살려고하는데 gog버전 울티마9은 튕김현상이 없어졌나요?

    예전에 던전 입구부터 거의 끝까지와서 튕긴적이있는데 세이브를안해서 다시 입구부터 해야하던 순간이 생각나서 살까말까 고민되네요
    답글

    • NSM53 PROJECT 2020.02.17 12:38 신고

      당시에 따로 업데이트 패치를 하지 않았다면 1.03 버전이었을 겁니다. 초반 평가에 악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하게 불안정했죠.

      공식 1.18f, 비공식 1.19f 최종 패치에서는 게임 진행에 영향을 주는 대부분의 버그는 잡혔고 GOG나 오리진 모두 1.19f 버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오리진 버전은 클라우드 세이브를 지원해서 조금 더 편하긴 합니다.

    • miskick87 2020.02.17 22:06 신고

      아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gog버전 해보니 실행파일 오른쪽 클릭 -호환성 메뉴-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모드에서 윈도우 7으로 해야 해상도 에러랑 다이렉트 x 에러 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더라고요.

      나중에 버그관련 추가하실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더분에 울티마 7,9같은 고전명작게임도 재미나게 하고있습니다. 위저드리8도 몇년이 걸리더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고있네요

      좋은 고전 명작게임들 한글화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NSM53 PROJECT 2020.02.18 12:55 신고

      아직도 울티마를 찾아주는 분들이 계시기에 계속 명맥이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D

      호환 모드 설정은 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작업물을 집에 있는 5대의 PC에서 테스트하는데 윈도우 7 시절에는 한 대에서 호환 모드 설정이 필요했고 윈도우 10에서는 호환 모드 상관없이 잘 실행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운드 문제도 해결되고 말이죠.

      어쨌든 명확한 조건이나 환경을 파악하기 어렵더라고요.

  • miskick87 2020.03.12 22:51 신고

    개인적으로 엔딩보면서 튕김,인벤토리부족,이동속도의 답답함등의 문제도있지만 주요한 문제는 진행방식의 획일화같네요...울티마7같은경우는 살인사건의 시작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npc가 말해주는 단서등으로 여행을 떠나며 범인을 밝히는 등의 스토리로 재미나게했지만 울티마9의 진행방식은 마을-던전-상징과 문양 획득 의 반복이라 중후반 넘어갈때 너무 지겨웠네요..

    어딜가도 그끝은 상징과 문양얻기위한 퍼즐식 진행이라 rpg특유의 돌아다니면서 자잘한 퀘스트를 깨는 재미는 부족하고 장비도 사실상 몬스터가 강한편이아니라 장비얻는 재미도 떨어져서 몰입하기가 힘든 게임이었네요... 특히 퍼즐같은경우 난이도를떠나 난해한게 많아 푸는 재미보다는 또 다른 문양 상징 얻기위해 수많은 퍼즐을 깨야한다는 스트레스가 더 컸네요..
    답글

    • NSM53 PROJECT 2020.03.14 13:59 신고

      망할만 하니까 망했겠죠ㅎㅎ

      그래도 변명을 좀 해주자면
      https://en.wikipedia.org/wiki/Ultima_IX:_Ascension
      울티마와 유독 관계가 깊었던 CGW에서 점수를 짜게 줘서 그렇지 생각보다 세간의 평가가 괜찮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8편부터 개리엇의 개발철학이 대중성에 중점을 두면서 게임의 성향이 변하게 됩니다. 하드코어팬들은 7편부터 울티마가 변질되었다고도 하죠.

      그런 성향의 변화와 맞물려 9편에서 4편의 서사를 3D로 재해석 및 답습하려던 시도도 3D 초기의 기술력 부족과 시행착오 등 여러 요인이 겹치면서 지금의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 miskick87 2020.03.22 13:14 신고

      불편한점이 많고 진행방식이 문제였지만 밖과 안을 돌아다니며 잡템 줍는 재미는 있었네요 ㅎ

      개인적으로 뛸때 발소리가 찰진 게임을 좋아하는데 울티마9이 딱 그런 게임이기도 하고 뭔가 게임이 특이한게 스케일이 큰거같으면서 작고 자유도가 있는거같은데 없는 뭔가 오묘한 게임이었습니다

      리차드개리엇이 장대한 오픈월드를 만들고 싶었지만 기술적문제 때문에 엄청 잘려나간 느낌이라 좀 아쉽네요...

      이 게임과 울티마7 덕분에 요즘 아케이넘,템플오브엘리멘탈이블,위저드리8 같은 고전게임 부족한 영어실력+사전의 힘으로 메모장에 써가면서 공부한다 생각하고 하고있는데 재미나네요 ㅎ

      재미난 게임 한글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NSM53 PROJECT 2020.03.23 12:11 신고

      스케일이 큰 거 같으면서 작고 자유도가 있는 거 같은데 없는 뭔가 오묘한 게임... 적절한 표현 같습니다ㅎㅎ

      울티마 시리즈를 예전부터 즐겨왔던 입장에선 이런저런 이유를 떠나 멋지게 3D로 구현된 브리타니아를 거닐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좋았던 작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