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의 CGA 화면은 왜 이상할까?

NSM53 PROJECT 2020. 5. 1. 12:31

 

PC 버전 울티마를 즐겼던 사람이라면 2, 3편의 CGA 화면을 아마도 아래와 같이 기억할 겁니다. 4 컬러를 지원함에도 흑백인 듯, 흑백 아닌, 흑백 같은 화면으로 말이죠.

 

CGA가 사용되던 당시 PC 용도가 업무용이었다고는 해도 다른 기종으로 이식된 울티마에 비해 많이 모자란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 화면은 VGA를 통해 RGB 모니터로 봐서 그런 것이고 당시의 CGA 실행 환경을 재현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2 버전과 상당히 흡사해보이죠?

4컬러만 지원하는 CGA에서 어떻게 저런 그래픽이 나올까 싶은데 컴포지트 출력의 브라운관 색번짐을 이용한 일종의 편법입니다. CGA Composite Mode라고 검색해보면 상세한 기술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어쨌든 TV 브라운관으로 즐겼을 것을 감안하면 당시에는 애플2 버전과 그래픽적인 면에 있어서는 체감적으로 거의 동일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색상을 구현하는 방법도 유사해서 더 그럴 것 같군요.

EGA를 지원하는 4편부터는 오히려 PC판이 앞서게 되죠. 그러고 보니 4편은 CGA와 EGA를 둘 다 지원합니다. 4편의 CGA 화면은 어떨까요?

 

앞선 두 작품과 마찬가지로 애플2 버전과 상당히 흡사합니다. EGA 화면이 더 미려한지라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굳이 CGA로 즐길 이유는 없지만 어째 CGA 화면이 더 아련한 추억처럼 느껴집니다ㅋ

예전부터 도스박스 관련해서 계속 얘기되던 부분이라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을 내용이긴 합니다. CGA Composite Mode는 도박박스 SVN 버전이나 별도의 패치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데 0.75 버전이 나올 때 정식으로 지원하면 좋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