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9 게임 설정법

by NSM53 PROJECT 2009. 3. 19.


■ 그래픽 설정

윈도우 XP 이후로는 FinalSetup.exe의 설정이 반영되지 않는다. Options.ini 파일을 열어 직접 수정해야 한다.

1. 해상도 설정은 Screen resolution 항목을 수정하면 된다. 4K 해상도 설정은 이곳을 참조한다.
; Screen resolution
GameScreenWidth=3840
GameScreenHeight=2160
GameScreenDepth=32

2. 체감적으로 영향이 가장 큰 퍼포먼스 설정은 아래의 수치가 시스템에 반영되는 최대치이나 특정 구간에서 세이브 버그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게임 내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는 최대치는 Far 8000, Middle 4000으로 안정성은 높으나 가시거리가 짧아진다. 통상적으로 Far 8000, Middle 7000 정도면 크게 무리가 없다.
; Clipping planes
FarClippingPlaneDistance=8000
MiddleClippingPlaneDistance=4000

3. Textures Compressed는 선택하지 않는다. VRAM 4~8M 시절의 옵션이다.
; Set to 1 to use the compressed texture set for D3D
UseCompressedTextures=0

4. Mip Mapping 또한 부두의 글라이드 모드가 아니면 꺼야 한다. 제작사에서도 권고하는 사항이다.
; Mip-map level for textures:
; 0 = Mip-mapping off
; 1 = Mip-mapping on, highest detail level
; 2 = Mip-mapping on, medium detail level
; 3 = Mip-mapping on, low detail level
GameMipMapLevel=0

5. 16bit texture를 사용한다. 부두 4, 5는 글라이드 모드에서도 16bit texture를 사용할 수 있다.
; Enables 16-bit texture maps
Use16BitTextures=1

6. GOG나 ORIGIN 버전은 Glide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D3D로 바꾸어 주도록 한다.
; 2 = D3D, 3 = Glide
Game Rasterizer=2

글라이드 최적화라고는 해도 1999년 얘기다. 요즘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무시하지 말자.

※ 1920x1080 해상도 샘플용 Options 파일

Options.zip
0.00MB


■ 사운드 설정

1. 사블 계열에서는 EAX가 활성화 된다. 버전은 1.0이라 요즘 사운드 카드라면 사블이 아니더라도 지원이 될 것이다.

2. options.ini 파일을 열어
 ; The # of milliseconds to load from CD per frame
 StreamDuration=1000

항목의 수치를 10000 내외로 수정하면 책을 펼칠 시 소리가 끊기지 않는다.


■ 조작키 설정

많은 사람들이 조작에서 난감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조작키 설정은 Default.kmp에 저장되어 있다. 해당 파일을 메모장 등의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하면 원하는 대로 설정을 바꿀 수 있다.

세팅이나 조작키 변경을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하기가 어렵다면 이곳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사용해 GUI로 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u9xsb6bt2a.zip
다운로드

앞서 말한 그래픽 설정이나 조작키는 물론 마우스 감도, 치트까지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다만 본인이 잘 모르는 부분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치트의 사용도 가급적 자제를 하는 것이 좋다. 플래그 체크가 안 되거나 시간 흐름이 엉망이 되는 등 버그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