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ヴァリス/기종별 바리스

[X68000] 몽환전사 바리스 2

by NSM53 PROJECT 2009. 9. 12.

 

일본 텔레네트 (RENO) 1989.12

 

상위 기종으로 이식된다고 해서 게임성까지 같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X68000으로 이식되는 게임이 주로 그러한데 아케이드 이식이나 오리지널 게임은 정말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면서도 pc98 등에서 이식되는 경우는 오히려 오리지널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

바리스의 x68k 이식은 장,단점이 있는데 장점으로는 고해상도 그래픽과 사운드의 향상, 음성 추가를 들 수 있으며 단점으로는 스테이지 구성의 변화로 인한 게임성 하락과 거지 같은 조작성이다. 오리지널도 조작성이 쾌적하다할 정도가 아닌데 x68k버전은 그보다 한참 못하다. 뭐 그래도 이쪽이 취향에 더 적합한 사람도 있을 테니 사람 나름이겠다.

어쨌든 68k 버전의 특징은 앞서 말한대로 고해상도이나 캐릭터 모습이 묘하게 다르며 오프닝과 엔딩에 음성이 들어갔다. 성우는 시마모토 스미...가 아니라 미스 유코 컨테스트에서 1등 먹은 아가씨가 유코를 2등 먹은 아가씨가 레이코를 맡았다. 스테이지는 88버전과 달리 화면 전환이 없이 통짜로 이루어졌으며 구성이 약간 바뀌었다. 무기도 바뀌었는데 이게 좀 미묘하다. (안 좋은 쪽으로...)

뭐 그래도 고해상도 비주얼신은 볼만하다. 개인적으로 타운즈로도 이식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시기적으로 맞지 않아 타운즈 버전을 볼 수 없는 게 아쉽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