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시리즈 GM 미디 패치

by NSM53 PROJECT 2009. 9. 25.



울티마 6편부터 8편까지 미디를 정식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8편을 제외하곤 GM 규격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아니라 MT-32가 없으면 제대로 된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MT-32 에뮬레이션 프로젝트가 있긴 했는데 음원 롬파일에 대한 라이센스 문제로 흐지부지되었고 그나마 나온 것도 썩 들을만한 물건은 아니라 해외 유저들이 GM 모듈에서도 제대로된 음악을 듣기 위해 원본 미디 파일의 악기 배열을 GM에 맞게 바꾸는 등의 작업을 통해 GM 패치를 만들었습니다.

요즘이야 굳이 미디 모듈이 없어도 윈도XP에 내장된 소프트신스나 사운드폰트 등을 이용해서도 들을 수 있으니 이러한 것들과 도스박스를 이용하면 MT-32가 아니라도 제대로된 BGM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음원의 차이로 악기 소리가 다르게 날 수는 있습니다. 아래의 음악을 들어보시면 대충 어떤 느낌으로 바뀌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 오리지널 MT-32
▲ 패치 후 GM(SC88PRO)으로 재생






 Ultima 6


U6 GM Patch.zip
다운로드

별도의 미디 파일 재생이 아닌 MT-32로 에드립을 에뮬하는 독특한 방식이라 합니다. 악기 정보를 찾아서 GM에 맞게 제가 직접 수정했습니다. 아쉽게도 World of Ultima 시리즈의 GM 패치나 정보는 찾지 못했습니다.





Ultima 7 & 7-2


U7 GM Patch.zip
다운로드
U7-2 GM Patch.zip
다운로드

Exult에서 MT-32로 녹음된 ogg 파일을 BGM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그다지 효용가치는 없지만 도스박스를 선호하는 분들은 필요할 겁니다. Exult용 ogg는 22khz에 비트레이트가 낮아서 고음질로 다시 녹음해볼까하는 생각도 드는데, 글쎄요?

출처는 http://www.udic.org 입니다.




Ultima Underworld 1 & 2


Uw GM Patch.zip
다운로드
Uw2 GM Patch.zip
다운로드


출처는 http://www.sircabirus.com/ultimaunderworld/pages/index.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