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Ultima V - Lazarus 그리고 한글화 가능성

by NSM53 PROJECT 2009. 12. 7.

 

 

공식 홈페이지


울티마의 비공식 유저 리메이크 중에서 가장 유명한 라자러스입니다. 던전시즈 1의 모드로 개발된 것이라 던전시즈 1이 있어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초기엔 모로윈드, 네버윈터나이츠 등의 MOD로 리메이크를 표방하고 나선 팀들이 많았는데 (게중에는 '블랙손의 모험'이라는 발칙한 오리지널 작품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다 사라지고 그러한 팀들 중에서는 비교적 후발주자였던 라자러스 팀이 5년 가까운 시간이 지나 결국 최초로 2006년에 완성작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완성도를 떠나 경이로운 일이 아닐 수 없죠:D

직접 클리어해보진 못해서 완성도에 대해 언급하긴 어렵지만 소문에는 상당히 잘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물론 던전 시즈에 기반한 Mod인 만큼 원작과는 달리 Hack & Slash로 바뀐 전투라든지 입력식 대화가 선택식으로 바뀌었다든지 하는 등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야바타 님의 블로그 http://yavatar.tistory.com
아스라이 님의 블로그 http://estel.tistory.com
에서 보다 상세한 감상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BlackthornsMarch.mp3
다운로드

개인적으로 가장 놀라웠던 건 BGM이었습니다. 아마추어 제작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말 대단한 퀄리티더군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OST도 함께 제공하니 한 번 감상해보셔도 좋을 겁니다.

이하 한글판 던전 시즈에서 실행한 스크린샷입니다.

보다시피 일부 텍스트가 한글로 출력됩니다. 아마 원본 던전 시즈의 스크립트 일부를 그대로 가져와 출력하는 것 같더군요. 그렇다면 라자러스 자체에서도 한글 출력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소리일 테고 Mod의 스크립트만 수정하면 한글판이 된다는 소리겠네요.

일단 스크립트 구조를 정확히 몰라서 대사 부분만 살짝 수정해봤더니 에러가 나더군요. 영문이나 한글이나 상관없이 에러가 나는 것을 보아선 스크립트 구조를 정확히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만 리소스 파일의 repacking이 잘못되었을 확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Tank Viewer

tankviewer_1.02.zip
다운로드

던전 시즈의 리소스를 분해할 수 있는 유틸입니다.

 

Tank Creator

tankcreator_0.2.zip
다운로드

파일들을 dsres 파일로 재구축할 수 있는 유틸입니다.

 

Skritpad

skritpad_1.2.zip
다운로드

skrit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유틸입니다.



이외에도 던전 시즈 공식 에디터가 존재하는데 제 컴에서는 에러가 나는 관계로 어디까지 뜯어볼 수 있는지는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한글화 할 생각이라면 이렇게 할 게 아니라 라자러스 팀에 공식적으로 협력을 요청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랑스어나 독일어 버전이 나온 것도 그렇고 상황을 봐선 협력을 구하면 응해줄 것 같은데 말이죠.

이것도 뜻 있는 분의 추진이 있을 거라 믿습니다. 전 오리지널 추종자라서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