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발매 : ORIGIN Systems Inc. 1992. 4. 16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성공한 것이 이 7편이지 싶다. 파트1, 파트2로 나뉘어 발매되었으며 한때, 현 사양에서는 7편을 제대로 구현하기 어렵다며 발매연기를 하기도 했고 롤플레잉에 확장팩 발매라는 후안무치한 짓을 저질러 후대 게임에 좋은 귀감이 되었다. 말이 좋아 확장팩이지 요새 RPG의 그 확장팩을 생각하면 안 된다. 사양 또한 살인적이었음을 말할 필요도 없고.
서사적인 스토리텔링 때문에 이전작의 비선형적인 진행이 많이 사라졌고 입력식 대화가 아닌 선택식으로 변경, 키보드보다는 마우스의 비중이 높아지는 등 이전 작품들의 오소독스한 맛이 많이 사라졌다. 그때문인지 세간의 높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일부 골수 팬들에게는 지지받지 못하기도 한다.
규모가 커져 세계적인 퍼블리셔가 필요했는지 아니면 EA에서 오리진을 노리고 있었는지 7-2부터는 EA로 흡수되어서 발매되고 안타깝게도 그 시점 이후부터 울티마는 하향세를 걷는다. 7편 때문에 자금 사정이 안 좋아져서 EA에서 인수를 제안했다는 얘기가 있다. 엄청난 개발비를 투자했으나 초기 버그와 고사양 문제로 판매량이 좋지 않았다고 한다. 음.. 7편은 소위 말하는 망작이었던 것인가...
참고로 부제인 The Black Gate는 가디언이 이용하는 문게이트(Moongate)를 뜻한다.
첨부한 BGM 역시 MT-32 실기로 녹음한 곡이다.
윈도우 등의 여러 OS 포팅
http://exult.sourceforge.net
(강추! MT-32를 이용해 OGG로 녹음된 것을 BGM으로 쓸 수 있다.)
윈도우 실행 패치
http://members.iinet.net.au/~rsd/U7inWindows.html
(Exult가 있다 무시하시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