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분석하려 하고서는 시간이 없어 미루다 이제야 확인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폰트 구조 때문에 조금 애를 먹기는 했는데 어쨌든 일단 가능은 합니다. (다만 25개의 폰트를 사용합니다-_- 이 중 몇 개나 한글로 바꿔야 하는지는 아직 모릅니다. 엄청난 노가다...)

문자 코드가 UTF-8인 줄 알았는데 1바이트 확장 아스키 코드더군요. 거기에 몇몇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직결식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글꼴 때문에 시프에서 봤던 1x1 도트로 해볼까 하는 생각도 했는데 그건 답이 안 나오고 앨리스에서 사용했던 폰트는 직결식에서도 거의 완성형에 가깝게 나오는 장점이 있지만 게임과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네요.

대사량은 320KB+α 정도로 적은 분량은 아니군요. (그래픽으로 된 문서들이 상당수 발견되었네요..-_-)

여담이지만 이론적으로는 XBOX360 버전에도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용한 디스크를 실기에서 구동할 방법이 없다는 문제가 있겠지만요.


Posted by NSM53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