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한글화 테스트

[PC] 뱀파이어 마스커레이드 - 블러드라인 한글화 테스트

by NSM53 PROJECT 2011. 10. 4.

20230131 :

코드를 약간 수정해 봤는데 한글 '가'를 '?ㅁ' 로 출력하는 걸 보면 여전히 멀티바이트를 제대로 인식 못 하는 것 같네요. 코드 일부만 수정하는 걸론 쉽게 안 될 것 같은 느낌...

 


20111004 :

World of Darkness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트로이카의 명작 롤플레잉 게임이죠. 분석을 시작한 지는 꽤 되었는데 이제서야 올립니다.

시간이 없는 관계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단 조합방식으로 출력은 가능합니다.

소스 엔진임에도 멀티바이트가 제대로 지원이 안 되네요. 다이얼로그는 1바이트 ANSI이고 UI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합니다만 라틴 영역 이후로는 인식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range를 0xFFFF로 설정해도 그러네요. 실행 파일에서는 해당 부분을 찾을 수 없고 DLL쪽 문제인 것 같은데 해외쪽에서는 구버전의 DLL이라는 얘기도 있는 것 같고 이래저래 시간을 투자해 봐야 것 같은데 당장은 그럴 여력이 없군요.

lip 파일과 dlg 파일의 싱크가 맞아야 음성이 나오는데 이걸 맞춰야 하니 쉬운 한글화는 아닐 것 같습니다. 게다가 워낙에 다양한 폰트를 사용하는 게임이라 조합식으로 하면 폰트 만드는 것도 일이겠네요. 코드 범위가 어디까지 되는지 확인하는 게 우선일 것 같습니다.

차후에 다시 상세한 방법을 기술하도록 하죠.

그럼.


*한글 출력을 테스트 해보겠다는 거지 한글화 작업을 하겠다는 게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