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한 달 정도를 앓았습니다. 큰 병은 아니었는데 잘 낫지를 않더군요.
나이가 있어서 장기의 기능이 20대만큼 못해서 그런다네요-,.-
이제는 조금이라도 아프다고 생각되면 초기에 약빨로 잠재워야 한답니다ㅎㅎ
여러분도 건강 잘 챙기시길!

각설하고 올해에는 PC를 업그레이드 할 생각에 우선 모니터부터 바꿨습니다.
30"의 고해상도와 23"의 부담 없는 크기 사이에서 고민하다 결국에는 23"로 정했고
LG의 IPSX235 모델을 구매했네요. 아직 용산 등에는 판매되지 않아서 퇴근길에
그냥 LG베스트샵에서 구매했습니다.

빛샘도 없고 화면도 균일하고 소위 말하는 양품이라 좀 비싸도 만족스럽습니다.
대리점 모델은 들어가는 부품이 다르다는 말도 있고 (이런 말 잘 안 믿는 편인데
S전자 다니시는 지인분이 직접 그런 말을 해주시니 긴가민가 합니다.)
뽑기가 잘 걸린 건지 어떤 건지 어쨌든 좋네요.

화면이 와이드로 바뀌어서 아무래도 제가 주로 즐기는 고전 게임들의 화면 출력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서 몇 개 돌려봤습니다.

기타 다른 게임의 와이드 설정에 관한 법은 http://widescreengamingforum.com/ 를
참고하세요.





- 종회비는 정상이나 2D UI 부분이 스트레치되는 경우 -


▶ 울티마 9


options.ini 파일을 열어

; Screen resolution
GameScreenWidth=1920
GameScreenHeight=1080
GameScreenDepth=32

이 부분을 원하는 해상도로 수정해주면 됩니다.


다면 UI쪽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데 와이드 해상도에서는 책이 도구벨트를 가리는 문제가
있어서 벨트에 마법을 넣을 수가 없습니다. 해결 방법은 임시로 4:3 해상도로 변경 후
벨트에 마법을 넣고 다시 와이드 해상도로 변경하는 수밖에는 아직 없습니다.
http://nsm53p.tistory.com/739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 블러드라인즈

engine.dll을 헥스에디터로 열어

80 02 00 00 E0 01 00 00 20 03 00 00 58 02 00 00 00 04 00 00 00 03 00 00 00 05 00 00 00 04 00 00 40 06 00 00 B0 04 00 00

이 헥스값을 찾아 굵게 표시한 부분을 원하는 해상도값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 아메리칸 맥기의 앨리스


config.cfg를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서

seta r_mode "x"seta r_mode "-1" 로 변경하고

seta r_customwidth "1920"
seta r_customheight "1080"

이 라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 실행 후 콘솔 입력창을 열어 "fov x"를 입력하고 자신의 화면비율에 맞는
fov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Default 4:3 - 90
Widescreen 16:10 - 100.39
Widescreen 16:9 - 106.27





 

- 해상도는 지원하지만 종횡비가 안 맞는 경우 -



▶ 위저드리 8


네이티브로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지만 종횡비는 4:3을 16:9로 늘린 화면이 출력됩니다. 좀 눌린 화면이 되는데 크게 위화감이 들거나 하지는 않네요.





- 네이티브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는 경우 -



▶ 악스 파탈리스

2000년대 초반 작품임에도 비슷한 시기의 다른 게임과는 달리 네이티브로 완벽하게
와이드가 지원됩니다. XBOX로도 출시된 게임이라 그런지 애초에 와이드에 맞게 제작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 그레이 매터

고전 게임은 아니지만 레터박스가 사라진 와이드 화면에 감동해서 한 컷!
다만 해상도가 올라가니 안 그래도 제 사양에서는 느렸던 게임인데 거의 정지화상이
되는군요. VGA 업그레이드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 해상도 변경이 안 되는 경우 -



 

고정된 해상도를 갖고 있는 90년대 게임들은 화면이 스트레치되어 출력되지만 모니터
자체의 종횡비 고정 기능을 이용하거나 화면이 작더라도 창모드를 이용하는 방법을
쓰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위저드리와 마찬가지로 스트레치된 화면도 그렇게 위화감은
들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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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NSM53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