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9 오리지널 각본 (Ultima IX Original Plot)

by NSM53 PROJECT 2009. 1. 25.

 

 

이하는 울티마 온라인 제작 이전에 작성된 오리지널 플롯으로 9편의 원 게임 디자이너였던 Bob White가 쓴 각본이다. 속칭 Bob White plot.

갈등과 반목등 심도 있는 이야기를 들려 주지만 후에 울온으로 제작 인력이 투입되는 바람에 제작 중단되고 게임 디자이너의 교체와 새로운 개발로 인해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 오프닝 동영상

아바타는 브리타니아에 도착한다. 마지막으로 기억하는 것은 가디언에 의해 페이건으로 끌려갔다는 것 뿐이다. 그는 결국 로드 브리티쉬의 왕국으로 돌아왔지만 불행히도 이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는 모른다. 터핀에 있는 가디언의 요새가 보이는 산 위에 서자 갑자기 웜가드가 날아와 아바타를 공격한다.

화면은 가디언의 옥좌가 있는 어두운 방으로 바뀐다. 블랙손은 아바타의 죽음에 기뻐하지만 가디언은 아바타가 누군가에 의해 스톤게이트로 순간 이동되었다는 것을 알아챈다.

블랙손은 추격자를 보내려 하지만 가디언은 그것을 제지하고 자신이 브리타니아를 어떻게 파멸로 이끄는지 아바타가 어떻게 절망하는지 지켜보고 싶다고 말한다.

 

■ 게임 시작

아바타는 스톤게이트의 침대에서 눈을 뜬다. 옆에서 호크윈드가 간호를 하고 있다. 아바타는 페이건의 모험을 통해 왕국으로 돌아왔어도 변함이 없다. 호크윈드는 아바타에게 미덕의 질문을 하고 직업을 결정한다. 그리고 그는 아바타가 없었던 지난 80년 동안 일어난 일을 설명해준다. (페이건은 시간이 느리게 흘렀던 것이다.)

거대한 기둥이 왕국 곳곳에 나타났다. 기둥은 왕국의 기후와 풍토에 악영향을 주었다. 가뭄과 홍수가 일어나고 대규모 지진과 화산 활동이 대륙을 갈라놓았다. 이러한 변화는 왕국 곳곳에 심각한 기근을 가져왔다. 또 역병이 전국에 만연하고 있었다.

문글로우는 마법으로 식량을 생산할 수 있었기 때문에 왕국 전체에 수출할 수 있었다. 또 브리튼의 수도사들은 실버 서펀트의 독을 역병의 치료제로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브리튼은 문글로우로 서펀트와인의 수출을 거부했고 (이유는 후에 아바타가 밝힌다) 문글로우도 브리튼으로 식량 수출을 거부했다. 군대가 둘로 나뉘어 내전의 위기가 다가온 것이다.

호크윈드는 아바타에게 스톤게이트 지하에 있는 터널로 내려가 던전을 지나 브리튼에 있는 로드 브리티쉬를 만나라고 전한다. 그는 소환의 피로를 풀기 위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다. 스톤게이트 일대는 산과 바다라 훈련과 튜토리얼을 위한 장소로 쓰인다.

브리튼으로 가는 도중에 아바타는 순간 이동 지역에서 기습을 받는다. 그는 로드 브리티쉬의 꿈을 보게 된다.

 

 ■ 동영상

가디언이 조롱하듯 웃으면서 로드 브리티쉬에게 아바타가 페이건에서 한 짓을 보여주며 실로 유쾌한 일이었다고 말한다. 로드 브리티쉬는 아바타가 파이로스를 소환하는 모습을 백일몽으로 보게 된다.

브리튼에 도착하기 전에 아바타는 웜가드(대몬)를 물리치고 그 갑옷을 입고 있었다. 브리튼 시민들은 그에게서 도망쳤고 성으로 가자 친위대장 제프리는 그것을 벗도록 요구한다.

로드 브리티쉬는 아바타와 대면해 백일몽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다. 그는 아바타가 페이건에서 그럴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이해하지만 의심을 불식시키지는 못한다.

로드 브리티쉬는 왕국이 내전에 직면했음을 알린다. 자신의 건강도 요사이 급속히 악화되어 왕권 대리자를 지명한 상태였다. 문글로우의 마법사 리더 베로나, 발로리아의 기사 리더 코윈 경, 브리튼 수도사의 리더 애모랜스가 그들이다.

처음에는 순조롭게 흘러가는 듯했지만 사악한 기둥이 솟아올라 기근과 역병이 퍼지면서 그들은 서로 격렬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어느날 와야 할 식량이 브리튼에 도착하지 않자 애모랜스는 베로나에게 '비인도적 행위'라며 격렬히 비난했다. 서펀트와인의 수입도 같은 일이 발생해 베로나도 애모란스를 비난했다.

그 후로 세계는 서로 대립하는 도시 국가로 분열되었다. 로드 브리티쉬는 브리튼과 문글로우가 독자적인 군대를 창설한 것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브리튼 군대는 코윈 경의 딸에 의해, 문글로우 군대는 코윈 경의 아들에 의해 지휘되었다. 만약 두 사람이 냉철한 코윈의 기질을 물려받지 않았다면 세계는 벌써 전면전으로 치달았을 것이다. 로드 브리티쉬는 아바타에게 이 내전을 막고 기근과 역병을 없애주길 간절히 바란다. 또 그는 이 모든 원인이 기둥에 있다고 생각했다.

로드 브리티쉬는 급격히 쇠약해서 군대와 시민에 대한 통치권이 없는 것과 다름없었다. 그래서 왕권 대리자를 지명한 것이 왕국에 있어서는 다행스러운 일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아바타에게 애실럼(버커니어스 덴)에 가까이 가지 말라고 경고한다. 그곳은 위험한 악당들이 지배하는 땅이기 때문이다.

아바타는 브리튼의 수도원에서 혼수 상태의 샤미노를 발견한다. 그를 깨우기 위해서는 용기의 종, 진실의 책, 사랑의 양초가 필요하다. 샤미노가 남긴 단서로 몇 년 전에 레인저들이 자취를 감춘 것과 샤미노를 유혹하는 사악한 부름에 대해서 알게 된다. 샤미노는 아바타가 돌아오면 반드시 자신을 깨워주리라 믿어 유혹에 빠지지 않고 스스로 결계로 들어가 혼수 상태에 빠졌던 것이다. 그는 아바타의 동료로 참가한다.

아바타는 경멸의 던전 부근의 기둥을 정지하러 향한다. 도중에 웜가드와 대결하게 되는데 여성 한 명이 난입해 창으로 여자 웜가드의 눈을 찔러 그들을 해산시킨다. 아바타는 그녀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그녀는 자신의 이름이 레이븐이라고 말한다. 레이븐은 아바타를 찾아 그녀의 두목인 샘헤인과 만나게 하기 위해 애실럼(버커니어스 덴)에서 파견되었다. 샘헤인은 이 문제를 해결할 단서를 알고 있고 아바타라면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경멸의 던전에서 오염된 미덕의 룬을 회수해 기둥의 기능을 정지시킨다.

아바타와 레이븐은 샘헤인을 만나러 간다. 샘헤인은 마치 돈 콜레오네(영화 대부의 마피아) 같은 인물이었다. 그는 브리튼과 문글로우의 해상을 봉쇄해 식량과 서펀트와인을 불법으로 유통하고 있었다. 그는 누구보다도 전쟁이 가까워졌음을 알고 있었지만 로드 브리티쉬가 왕권 대행을 해제해 통치권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물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샤미노는 샘헤인이 신뢰할만한 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그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을 증명할 물증이 필요하다는 것은 확실했다. 샘헤인은 아바타에게 발로리아로 가서 코윈 경을 만나보라고 말한다. 코윈 경이 진실을 말해 줄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다시 돌아오면 일을 진행하자고 한다.

아바타는 동료와 함께 발로리아로 가서 코윈 경을 만난다. 코윈과 부관인 다크블레이드는 아바타와 회견한다. 아바타는 상황을 설명하고 샘헤인의 의향을 전한다. 또 코윈의 자식들(브리튼과 문글로우 군대의 사령관)에게 무장을 해제하고 교섭하라는 메세지를 보내도록 설득한다. 그는 동의하고 아바타는 안심한다.

아바타는 애실럼으로 돌아가 샘헤인을 만난다. 그는 로드 브리티쉬가 내분을 막기 위해서는 전쟁이 준비 중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한다. 유일한 방법은 브리튼과 문글로우에 잠복 중인 샘헤인의 길드 스파이와 접촉해 증거 문서를 가져오는 것이다. 단 길드 사람은 외부인과 접촉하는 것을 싫어하므로 아바타에게 길드에 가입할 것을 추천한다. 아바타는 비밀의 각인을 세기고 문글로우(또는 브리튼, 선택 가능)로 향한다.

 

■ 동영상

목적지로 향하는 해상, 아바타는 가디언에 의해 로드 브리티쉬의 꿈을 보게 된다. 로드 브리티쉬는 백일몽으로 아바타가 극악한 길드에 가입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로드 브리티쉬는 동요해 한층 더 아바타를 의심하게 된다.

퀘스트는 분기되지만 곧바로 합류된다. 아바타는 브리튼/문글로우로 가서 스파이와 접촉, 변장을 한다. 그는 진실의 법정/사랑의 성당에 잠입해 애모랜스와 그의 하수인 에본타인(문글로우라면 베로나와 새도우브레어)이 전쟁 준비를 협의하는 것을 듣는다. 첫번째 거리에서는 무사히 탈출하지만 두 번째 거리에서 스파이 활동 중에 발각되어 체포된다.

 

■ 다시 백일몽 (동영상)

로드 브리티쉬는 아바타가 스파이 행위로 투옥되는 것을 본다. 아바타에 대한 의심은 이내 분노로 바뀐다.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 아바타는 부정의 감옥에서 눈을 뜬다. 에본타인/새도우브레어는 독방 앞에 서있는데 천천히 모습이 변하며 정체가 밝혀진다. 바로 블랙손이다. 그는 아바타를 비웃으며 자신이 모든 것의 배후로 애모랜스와 베로나의 마음 속에 전쟁을 일으킬 생각을 심어왔다고 한다. 유일한 방해거리인 코윈은 더 이상 방해가 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블랙손은 아바타와 레이븐(아바타가 의식을 잃은 동안 같이 잡혀 왔다.)을 남겨두고 간다. 독방을 탈출한다.

도중에 기둥의 기능을 정지시키고 밖으로 나오면 샤미노가 기다리고 있다. 서둘러 세 명은 배를 타고 코윈 경에게 간다. 그러나 그들이 도착했을 때 그는 이미 사망했다. 시체도 사라지고 남은 것은 한 개의 활과 화살뿐이었다.

남겨진 단서인 활과 화살을 조사해 활 직공과 약사(화살에 독이 묻어 있었다.)를 탐문하자 예전에 레이븐에게 눈을 다친 여자 웜가드가 물망에 오른다. 약사는 영매이기도 해서 시체가 스카라 브레의 영혼의 우물에 있다고 전한다. 약사는 아바타에게 '영혼의 대화' 의식을 시체에게 사용하면 배후에 숨겨진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하며 그러면 전쟁을 막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예언한다. 아바타와 동료는 우물에 가서 시체를 회수하고 본 드래곤과 좀비들과 싸워 기둥의 기능을 정지시킨다.

던전을 나오면 전령이 도착해 브리튼 군대와 문글로우 근대가 정의의 신전 근처에 포진해 대치하는 중이라고 전한다. 그들은 애모랜스와 베로나를 만나기 위해 신전으로 급히 향해 겨우 늦지 않게 도착한다. 베로나는 '영혼의 대화' 의식을 행한다. 코윈 경의 영혼은 자신의 부관인 다크블레이드는 에본타인, 새도우브레어와 모두 동일 인물로 실은 블랙손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그가 배후에서 모든 일을 조종했다는 것을 밝힌다.

천막에 있던 다크블레이드는 블랙손으로 변해 정체를 밝히고 일대는 웜가드와 드래곤 군대에 포위된다. 전투가 시작되고 도중에 블랙손은 애모랜스와 베로나를 납치해 아바타를 비웃으며 터핀으로 도망간다.

전투의 종반, 쟈나가 나타나 옛 동료들이 아바타를 코브에서 기다리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역병의 원인과 기둥의 영향을 알고 있었다. 아바타가 코브로 가는 중에 또 다른 백일몽이 시작된다.

 

■ 동영상

로드 브리티쉬는 아바타가 군대에 있는 것을 본다. 그것은 아바타에게 군대가 충성을 맹세한 것처럼 보였다. 가디언이 아바타가 왕위 찬탈과 브리타니아의 장악을 노리고 있다고 속삭이자 로드 브리티쉬는 격노한다. 그는 아바타가 애모랜스와 베로나가 함께하지 않는 한 성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아바타는 코브에서 각지의 기둥이 역병의 원인임을 알게 된다. 기둥이 작동하는 동안에는 역병이 계속되는 것이다. 게다가 기둥은 시시각각 성장하고 있었다. 기능을 정지시켜도 그 힘을 소멸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이대로 기둥을 방치하면 세계는 완전히 괴멸될 것이다.

또한 아바타 일행은 가디언이 웜가드 군대와 가고일 군대를 집결시켜 브리튼을 시작으로 각 도시를 공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정보를 얻는다. 가디언 군대의 봉기가 있기 전에 행동을 해야 한다. 샘헤인이 배를 제공하고 군대는 출격 준비가 갖추어 졌다. 그러나 공중전을 대비해 비겁의 던전에 있는 드래곤의 도움이 필요하다.

아바타는 트린식으로 가 비겁의 던전 근처에서 드래곤의 여왕을 만난다. 아바타는 그녀의 알을 웜가드에게서 보호해 그녀의 원조를 얻는다. 군대는 준비가 완료돼 전장으로 향한다. 아바타는 나머지 기둥을 정지하기 위해 심연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으로 향한다.

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로드 브리티쉬에게서 가고일 렌즈를 받아야 한다. 기둥을 정지시키면 배가 마중나와 아바타와 동료들을 태우고 가디언과 블랙손을 만나기 위해 터핀으로 향한다.

터핀에서 많은 전투를 거쳐 마침내 아바타는 가디언의 방에 도착한다. 그곳에서 블랙손을 발견하지만 가디언은 어디론가 떠난 후였다. 블랙손은 용서를 빌고 샤미노는 그를 로드 브리티쉬에게로 데려가 참회시킬 것을 제안한다. 아바타는 그를 로드 브리티쉬에게 데려간다. 블랙손은 참회하지만 로드 브리티쉬는 그를 사형에 처한다.

로드 브리티쉬는 힘을 되찾고 기둥을 정지시킨 것에 고마움을 표한다. 성에는 얼마 전에 호크윈드가 돌아왔다. 호크윈드의 말에 따르면 기둥 안에서 자란 파괴의 힘은 가디언에게 절대적인 힘을 주고 이미 그 준비가 끝났다고 한다. 모든 기둥이 다 성장할 때까지 아바타가 눈치채지 못하게 주위를 끌었다는 것이다. 호크윈드는 사람들을 위기에서 구하려면 미덕의 룬이 필요하고 서둘러 스카라 브레로 향하라고 말한다. 미덕의 룬을 스카라 브레에 있는 제단에 안치하면 룬이 모든 죽음을 돌볼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로드 브리티쉬와 아바타에게 가디언과 대결하기 위해서 스톤게이트에 가라고 명한다. 그곳이 룬의 힘을 왜곡해 기둥을 만든 장소이기 때문이다.

스카라 브레로 가기 전에 아바타는 로드 브리티쉬에게서 렌즈를 받아(다른 렌즈는 가고일 바사그렘에게 이미 받은 상황이다.) 심연으로 향한다. 아바타는 베일 슬레셔와 싸우고 기둥을 정지해 애모랜스와 베로나를 구출해서 함께 스카라 브레로 향한다.

아바타, 애모랜스, 베로나가 스카라 브레에 도착하자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다. 옛 동료들도 아바타가 룬을 안치하는 것을 지켜본다. 그들은 로드 브리티쉬와 함께 스톤게이트로 간다. 그들은 스톤게이트 최하층에서 가디언을 쓰러트린다. 그러나 로드 브리티쉬는 다쳐서 빈사 상태에 빠진다. 호크윈드가 다시 나타나 아바타에게 일시적으로 가디언을 쓰러트릴 수는 있어도 기둥의 숨겨진 힘이 해방되면 가디언이 부활해 전보다 더 강해지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가디언을 쓰러트리기 위해서는 브리타니아의 대지가 갖는 생명력을 영원히 끊어야 한다고 한다. 로드 브리티쉬는 아마겟돈 의식을 쓸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들은 즉시 스톤게이트 옥상으로 간다. 옥상에 도착했으나 로드 브리티쉬는 죽어가는 터라 아마겟돈 의식을 행할 수 없다. 그리고 브리타니아가 멸망한다면 자신의 생명도 함께하겠다고 뜻을 밝힌다. 아바타는 분발하여 아마겟돈을 시전하는 역할을 계승한다. 호크윈드의 목소리가 들리고 이것은 아바타가 더욱 높은 차원의 세계로 승천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한다. 아바타는 아마겟돈을 행한다.

 

■ 엔딩 동영상

 
스톤게이트에서 발한 아마게돈의 충격파는 왕국 전체를 뒤흔든다. 도망치는 사슴은 순식간 에 재가 되고 나무들은 불타올랐다. 스카라브레에서 걱정하며 기다리던 사람들은 충격파가 향해 오는 것을 목격한다. 그때 갑자기 룬에서 섬광이 빛나며 섬을 감싸듯 돔의 형태를 만들어 충격에서 사람들을 보호한다. 섬은 서서히 행성에서 멀어져 빛의 구슬이 되어 우주로 상승해 간다.  빛나는 점으로 보이는 것이 확대되자 그곳에는 브리타니아 사람들 대부분과 동료들이 있다. 행성이 천천히 부서지며 가루가 되는 것이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 대폭발.

크레디트가 흐른다....

 

 


일단 날치기로 번역해봤다.

지금의 9편이 아바타 역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아바타가 없는 원점으로의 회기를 그렸다면 오리지널 각본은 갈등과 반목이 쌓여온 옛 것을 무로 되돌리고 새로은 시작을 암시하며 끝을 맺는다. 9편으로 마무리하고 온라인에 집중하려던 계획이 시나리오에 반영된 결과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나저나 8편도 그렇고 9편 오리지널 각본도 그렇고 서사가 강화되면서 절대 선이라는 것에 회의가 들었나?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드는데 사람들에게는 아바타가 항상 절대 선이어야 하고 미덕의 화신이어야 했나 보다.


오리지널 플롯의 출처는 아래와 같다.

http://hacki.bootstrike.com/english/articles_orig_plot.htm (영문)

 

▲ 이 동영상 중반부에 스톤게이트에서 아마겟돈을 사용하는 오리지널 각본 엔딩 동영상이 나온다. 실제 발매된 9편에서 거울을 보면 나오는 동영상은 오리지널 엔딩의 일부분이다.

 

▲ 로드 브리티쉬가 가디언의 농간에 놀아나는 모습. 이 모든 것이 다 삭제되었다. 어흑.

 


2011/06/22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Bob White Plot 문서 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