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한글화

울티마 9 : 승천 (Ultima IX : Ascension) - 한글 패치 배포

by NSM53 PROJECT 2009. 3. 16.


드디어 한글 패치를 공개합니다.

울티마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으로, 본 9편이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은 아니지만 그 마지막 작품을 미흡하나마 첫 완전 한글화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의미가 깊습니다.

6개월 동안 계속 매달리느라 지친 점도 있고 이런저런 사정 때문에 번역을 마무리하고도 교정 작업 없이 초벌 번역으로만 패치 작업을 했으며 게임 상에서 출력되는 텍스트를 전부 확인할 수는 없었기에 오타, 오역, 기타 의견을 댓글로 남겨 주시면 차후 업데이트하게 될 시 참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패치에 앞서 》



1. 본 한글 패치는 비공식으로 정품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업적 이용 및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2. NSM53 PROJECT는 본 한글 패치의 무결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오류나 문제점에 관하여 일절 책임지지 아니 합니다. 따라서 본 한글 패치의 이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관한 책임 일체는 전적으로 사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본 한글 패치는 영문판 공식 1.18f 패치와 비공식 1.19f, 와이드스크린, 4K 해상도 패치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패치 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4. 게임 중 일지의 내용은 세이브 파일에 포함되기 때문에 영문판 세이브 파일에서는 일지가 한글로 출력되지 않습니다. 완벽하게 한글로 즐기기 위해서는 새로운 게임으로 시작하십시오.

5. 세이브 파일명은 반드시 영문으로 저장해 주십시오. 한글로 입력을 시도할 시, 오류 발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6. 게임 내 등장하는 던전 중 'Destard'와 'Hythloth'는 게임 흐름에 맞춰 각각 '비겁의 던전'과 '교만의 던전'으로 번역되어 있으니 기존 시리즈를 즐기셨던 분들은 참고하십시오.

7. 일부 대사를 공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린아이와 대화시 선택문에 존댓말과 반말이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8. 게임 설치는 Full Install로 해야 패치 후 한글 자막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나오지 않을 시에는 아래의 포스트를 참조하십시오.
   ● 버그 대처법 : http://nsm53p.tistory.com/179
   ● 게임 설정 : http://nsm53p.tistory.com/181

9. 오리진, GOG에서 구매한 게임은 기본 설정이 Glide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 패치 설치 후 Options.ini에서 'Game Rasterizer=2'로 수정하여 D3D로 변경해야 정상적으로 구동됩니다. 가급적이면 8번 항목의 게임 설정 링크에 있는 Options.ini 샘플 파일을 수정해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10. 본 한글 패치는 드래곤 에디션 초판 1.03, 일반판 1.18f, 울온 7주년 기념판, GOG, ORIGIN에서 이상 없이 테스트되었으며 윈도우 98부터 윈도우 11까지 정상 실행됩니다.

11. 한글화되었다고는 해도 이 게임에 추억이 없는 분들은 즐기기 힘들 겁니다 :)


 



《 패치 파일을 울티마 9가 위치한 곳에 설치해 주십시오 》



■ 구글 드라이브

링크


■ 다이렉트 다운로드

더보기


 

울티마가 마무리되니 시원섭섭하네요.

다음 예정 작품은 위저드리 8입니다. 작업 기간은 울티마와 마찬가지로 6개월에서 1년 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좀 쉬었다가 작업에 들어가야겠네요.

늘 하는 말이지만 마무리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p

그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