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ygames의 울티마에 등록된 유저들의 트라비아를 간단하게 번역해 봤습니다. 시리즈 순서 상관없이 무작위로 기약없이 연재할 예정이며 늘 그렇듯이 과도한 의역과 오역이 난무할 겁니다 :) 그 첫 번째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울티마 4!
1. 울티마 9 승천의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오리진은 울티마4를 프리웨어로 전환했다. 즉 합법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자, 울티마 컬렉션에서 빼온 따끈한 울티마4. 거리낌없이 다운 받으시라.
2. 인터넷 동호회인 울티마 드래곤의 멤버 Aradindae Dragon와 Wiltshire Dragon는 울티마 4의 업그레이드 패치를 만들었다. 256컬러, 미디 사운드, 기타 사항 등이 업그레이드되었다. 주소는 http://www.moongates.com/u4
패치를 적용한 화면. 그리고 9편 한정판인 드래곤 에디션의 명칭이 바로 저 '울티마 드래곤'에서 따온 것이다. 울티마 드래곤의 주소는 http://www.udic.org 그런데 지금 가봐야 많이 죽어서 새로운 소식은 없다.
3. 울티마 4 오리지널 제품에는 메탈 앙크가 포함되어 있다.
내 폰카로 찍은 안습의 앙크. 매 시리즈마다 천지도와 이런 심볼이 하나씩 들어 있다. 9편에도 앙크가 들어 있으나 모양은 조금 다르다.
4. 리처드 개리엇은 컴퓨터 게임스 온라인(www.cdmag.com)과의 인터뷰에서 울티마4 미덕의 생성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고찰를 얘기했다. 여기에 발췌하자면 "난 화이트보드에 모든 미덕과 내가 생각하는 7대 죄악 등의 악덕에 대해 써내려 갔다. 그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지만 그것들을 전부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는 없었다."
"더 많은 연구를 하자 탐욕과 시기처럼 일부 중복되는 것이 있음을 깨달았다. 따라서 핵심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미덕과 악덕을 쉽게 나눌 수 있었고 마침내 미덕의 원리가 되는 진실과 사랑 그리고 용기라는 세 가지 주된 관점에 도달했다. 진실은 정직이 되고 사랑은 동정이 되며 용기는 용맹이 되는 등 이들 세 가지로 가능한여덟 가지 조합을 만들었다. 진실은 사랑과 결합해 정의가 되고 사랑과 용기는 자기 희생이 되며 용기와 진실은 기사도적인 명예가 된다. 진실과 사랑 그리고 용기는 자의적인 것이기에 '모든 것을 함축하는 미덕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했고 옳은 일을 행하든 그른 일을 행하든 상관없이 '영성'이라는 답이 나왔다."
"안하무인으로 행동한다면? 정신의 일부가 미덕을 갖추지 못했다면? 나는 그것을 자만이라 부른다. 자만은 미덕이 아니기에 그에 반대되는 겸양을 사용하기로 결정했고 이후 8가지 반미덕을 만들었으며 비과학적인 세계를 만들었고 그것들에 제법 만족했다."
"울티마는 수학과 비과학과 연금술이 포함된 거대한 집합체이므로 그것들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궁극적 지혜의 경전을 고안했다. 그리고 8대 미덕의 도시를 세웠으며 그 중 하나는 파괴되었다. (나는 그것을 자만의 도시 마진시아라고 부른다) 당신이 만들어 갈 멋지고 다양한 모험을 위해 준비되었다."
"일단 8대 미덕이 만들어졌고 각각이 왜 중요한지 나타낼 예시를 생각해 낼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 미덕을 따르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생각하게 되었다. 정직은 용이했다. 상점 주인을 속여 물건을 훔칠 수는 있지만 게임에 그것이 기록되어 후에 당신에게 피해가 되돌아온다. 실제 세계와 마찬가지다. 어째서 도둑질을 하면 안 되는가? 감옥에 갇히거나 외면당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는 게임을 설계했다. 정직하지 않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거부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단계적으로 미덕을 따르며 이러한 유형의 경험을 구축하고자 하는 시도를 했다."
이것이 바로 저 미덕을 도형으로 나타낸 것이다. 4편을 클리어해 본 사람이라면 참으로 감동스러운 장면. 물론 질문에 대한 답변이 틀리면... 울티마9에서도 해당 부분에 대한 책이 나온다. 찾아서 읽어 보시길 :)
5. 이 게임은 Computer Gaming World의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었다.
CGW는 미국의 유명한 컴퓨터 게임 잡지로 오프라인 시절에는 굉장히 권위 있는 잡지였다. 9편 발매 전에는 시디 1장에 데모가 들어간 부록이 나오기도 했다.
6. Computer Gaming World의 '기념비적 사건 200선' 중에 울티마 4는 스태프가 뽑은 역사상 최고의 게임으로 10위에 선정되었다.
7. 울티마4는 가정용 게임기인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닌텐도에게는 무척 유감스럽게도) 세가 마스터 시스템으로도 발매되었다.
패미컴(해외명 NES)용 스샷. 세가에 이식된 게 문제가 아니고 NES로 발매된 울티마는 좀 심각하다. 드래곤 퀘스트에 더 가깝다.
8. PC 버전에는 음악이 없지만 C64/애플 버전의 음악을 PC 버전에서 미디로 재생할 수 있는 뛰어난 음악 추가 패치가 존재한다. 프리웨어이고 256 VGA 그래픽 패치도 가능하다.
2번과 같은 내용.
9. 울티마4 개발 당시, RPG 게임들은 극우주의자들에게 판타지 게임이 부도덕하거나 명백한 악의를 품고 있다는 이유로 거세게 비난받고 있었다. 울티마4의 미덕에 관한 컨셉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리처드 개리엇의 욕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다.
어디나 극우가 문제다.
10. Jaakko Peltonen는 향상된 게임 엔진으로 울티마4를 완벽히 리메이크할 것을 계획했다. 리메이크에는 아이소매트릭 그래픽(폴아웃과 발더스 게이트와 비슷한)과 교향악 사운드 트랙이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 주소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 http://www.hut.fi/~jtpelto2/ultima4 이것은 현재 진행 중인 울티마의 여러 리메이크와 업데이트 계획 중 하나이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EA의 제동으로 제작이 중단되었다. 그 외에도 수많은 리메이크 계획들이 이러저러한 이유로 백지화되었다.
11. 이 게임의 도덕적 개념은 불교에서 영향을 받았다. 게임에서 끊임없이 나타내는 8이라는 숫자(8대 미덕, 8개의 직업, 8인의 동료, 기타)는불교에서 신성한 숫자이다. (득도에 이르는 '8정도'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다.) 신전, 명상, 만트라, 초자연적인 힘에서 오는 브리타니아의 도덕적 경전의 모든 독자성이 불교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끝으로 아바타의 개념 또한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과 거의 동일하다. 아바타라는 단어 자체가 힌두교에서 유래하였고 신의 화신을 의미한다.
해당 부분을 찾을 수 없어서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는데 개리엇은 4편의 모든 철학이 전부 스스로 생각해낸 것이라며 어디서 차용한 것이 아니라고 밝힌 적이 있다.
12. 울티마4에서 일부 마을 주민들은 유명한 역사적 인물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아니면 그들은 정말 마법의 힘으로 브리타니아에 온 것일까? 예를 들어 어떤 마을에서는 셰익스피어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 철학자로 보이는 사람을 만나 이름을 물어보면 "저는 부처입니다."라고 말한다.
인디아나 존스도 나왔던 것으로 기억나는데?
13. 울티마 4는 PC Game Magazine 2005년 4월호에서 역사상 최고의 게임 50 중에 32위에 선정되었다.
14. 울티마 4는 Computer Gaming World 1996년 11월호 15주년 기념판에서 역사상 최고의 게임 150 중에 2위에 선정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