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된 울티마9의 파일에는 엔진을 바꾸기 이전의 텍스쳐라든지 개발 도중의 미사용 맵 등이 그대로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고 아래의 첨부 파일과 Options.ini를 수정하면 둘러볼 수 있다.
울티마9가 인스톨된 곳에 첨부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Options.ini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start=0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각자의 설치 경로에 맞게
start=c:\ultima9\gamestate.ini
이런 식으로 수정하면 OK
맵은 기본적으로 E3 공개 버전인 98번 맵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gamestate.ini를 열어보면
Map=98
X=12000
Y=12000
Z=2000
Time=1200
아래와 같은 항목이 있는데 Map 넘버를 수정하면 다른 맵을 둘러볼 수 있다. XYZ 좌표값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해당값은 본인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 Map 리스트는 압축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
개발 중인 맵이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무척 높으며 일부 맵은 1.18f가 아닌 초기 버전에서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fly 치트를 사용하는 편이 둘러보기 편하다.
개발 중이던 모습을 둘러보는 것 외에는 별다를 것이 없긴 하지만 팬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는 Bob White의 오리지널 각본을 미사용 맵에서 일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Bob White의 오리지널 각본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nsm53p.tistory.com/1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