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발매 : ORIGIN Systems Inc. 1990



오리진은 6편 제작에 앞서 고민에 빠진다. 시장과 성능이 정체된 애플2를 떠나 GS나 MAC으로 가자니 시장성이 없고 다른 기종으로 옮기자니 애플로 쭉 이어져 온 시리즈의 일관성이 훼손되나 과감히 시장의 주류로 떠오른 PC(IBM PC-AT호환기)로 메인 플랫폼을 변경하였다.  C64로도 6편을 발매한 것을 보면 후에 애플 계열로 이식을 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렇지 않은 것을 보면 아예 플랫폼을 포기한 것 같다.

비선형적인 게임 구성의 완성도와 행동의 자유도에 있어서 시리즈의 정점에 오른 작품. 행동의 자유도는 이후 7편에서 더욱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나 스토리텔링이 중심이 되면서 비선형적인 게임 구성은 다소 줄어들게 된다.

애플 시절에도 프로도스나 머킹보드 2대 지원 등의 하이엔드 지향의 오리진이었지만 PC에서도 여전하였다. AT는 당시 너무 고가였고 대부분이 허큘리스에 디스켓으로 부팅하던 시절에 주류인 XT에서는 느릴 뿐만 아니라 VGA 지원, MIDI 지원, HDD 인스톨 등 말이 지원이지 사실 기준이었다. 덕분에 타기종 이식은 오리지널 PC판 보다 못하다. (fm-towns판 제외)

부제인 The False Prophet을 국내에서는 흔히 그릇된 예언자라고 번역하던데 누가 처음으로 이렇게 번역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좋은 번역은 아닌 것 같다. False Prophet의 게임내 뜻은 거짓된 예언자, 즉 가짜 예언자라는 뜻이기에 그릇된 예언자라고 하면 예언자의 행실이 올바르지 못하다는 뉘앙스를 풍기게 된다. 참고로 False Prophet은 성경에서도 나오는 말이다 :)

첨부한 BGM은 MT-32 실기에서 직접 녹음한 곡이다.


윈도 등의 다양한 OS 포팅
http://nuvie.sourceforge.net/


Posted by NSM53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