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티마가 제아무리 명작이라고 해도 8, 90년대의 게임이다 보니 현재의 윈도 환경에서는 실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팬층이 워낙 두터운 작품이니 만큼 해외의 뛰어난 능력자들이 윈도에서 실행되도록 여러 프로그램들을 만들었는데 그러한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개중에는 이미 뛰어난 완성도를 보이는 것도 있는 반면 아직 진행 중인 것도 있으니 너무 큰 기대를 가지면 실망하실지도 모릅니다 :)




■ 울티마 1

아쉽게도 울티마 1은 윈도 포팅 프로그램이 아직 없네요. 윈도 도스 모드에서도 실행되며 도스박스를 이용해도 됩니다.




■ 울티마 2


Windows Native Ultima II
http://ultima2.voyd.net/

윈도에서 완벽하게 실행됩니다. 정말 잘 만든 프로그램 중 하나.

EGA 그래픽 업그레이드 패치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exodus.voyd.net/





■ 울티마 3


U3Project
http://www.xmission.com/~mhansen/ultima3/

미완성입니다. 테스트 버전의 릴리즈만 있고 2007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가 죽지는 않았는데 특별한 소식이 없네요. 

EGA 그래픽 및 MIDI 음악 업그레이드 패치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exodus.voyd.net/





■ 울티마 4


XU4
http://xu4.sourceforge.net/

EGA 오리지널과 VGA 업그레이드 그래픽 지원, 화면 설정 옵션, MIDIi 음악 지원, 게임 내 세부 설정 등 다양한 옵션이 지원되며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큰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버그가 좀 있고 팔레트가 다른지 도스에서 실행했을 때와는 색상이 약간 다릅니다.
 
현재 1.0 beta 3까지 나오고 한동안 정식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지만 snapshot 버전이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걸로 봐서는 계속 작업 중인 것 같습니다.

VGA 그래픽 및 MIDI 음악 업그레이드 패치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moongates.com/u4/





■ 울티마 5


Neat Ultima V
http://nu5.sourceforge.net/
역시 개인적으로 기대가 큰 프로젝트였는데 몇 년째 소식이 없습니다. 테스트 버전 릴리즈도 없이 중간에 대문만 한 번 바뀌었군요-_-

MIDI 음악 업그레이드 패치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exodus.voyd.net/





■ 울티마 6


Nuvie
http://nuvie.sourceforge.net/

미완성입니다. 한동안 업데이트가 없어서 다들 중단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근래에 다시 조금씩 활동을 하며 daily builds를 내놓았는데 다시 잠잠하군요. '죽지 않아~'라고 외치는 걸 봐선 잘 마무리하겠죠 :) Exult도 수 년의 시간이 지나서야 완성되었듯이 꾸준히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동일한 엔진을 사용한 Savage Empire와 Martian Dreams도 지원 예정에 있다고 하네요.





■ 울티마 7


Exult
http://exult.sourceforge.net/

울티마 팬들에겐 너무도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고해상도 지원은 물론이고 ogg파일을 통해 오리지널 mt-32 bgm 지원, 시스템 인터페이스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강추하는 프로그램. 현재 1.2 버전까지 나왔으며 1.4 버전도 무척 기대됩니다.


Exult 한글판
http://wonst719.cafe24.com/zbxe/u7_about

원스타 님이 만드셨고 장호준 님, 아스라이 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한글화 중이십니다.


Ultima 7 in Windows
http://members.iinet.net.au/~rsd/U7inWindows.html

윈도의 도스 모드상에서 실행되도록 만든 프로그램인데 도스박스나 Exult가 있는 이상 그다지 큰 효용성은 없습니다.





■ 울티마 8


Pentagram
http://pentagram.sourceforge.net/

미완성입니다. 정식 버전 릴리즈는 없고 snapshot 버전만 꾸준히 릴리즈되고 있습니다. 폰트가 교체되어 가독성이 높아졌으며 고해상도 지원은 물론이고 동일 엔진인 크루세이더까지 지원 예정에 있습니다. 완성만 된다면 Exult 못지 않은 프로그램이 될 것 같네요.


Ultima 8 in Windows
http://members.iinet.net.au/~rsd/U7inWindows.html

윈도의 도스 모드상에서 실행되도록 만든 프로그램인데 지금 시점에서는 역시나 그다지 큰 효용성이 없습니다.





■ 울티마 9


어... 원래 윈도용이지요ㅋ 윈98부터 윈7 64bit까지 잘 실행됩니다.





■ 울티마 언더월드


Underworld Adventures
http://uwadv.sourceforge.net/

0.9 버전을 끝으로 제작자가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 울티마 언더월드 2


Abysmal Engine
http://abysmal.sourceforge.net/

언더월드1, 2는 물론이고 시스템 쇼크까지 아우르는 프로그램인데 아직까지는 '실행이 된다' 정도에 만족해야 합니다. 역시 차후가 기대되는 프로젝트입니다.





■ 도스용 울티마 전 시리즈


Dosbox
http://www.dosbox.com/

울티마에만 해당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상기의 것들보다 이쪽을 선호합니다. 리얼 도스에서 하는 느낌에 가장 가까우며 가상 도스 환경이라 세이브 파일 포멧 변경 없이 오리지널 그대로 쓸 수 있어서요. 다만 도스 세대가 아닐 경우에는 사용법이 좀 까다로울 수도 있겠네요. 현재 0.73 버전에서 모든 시리즈가 완벽하게 돌아갑니다.





■ 기타


Ultima Classics Revisited
http://ucr.emptyspaces.net/

아칼라베스부터 6편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데 홈페이지는 현재 폭파, 제작도 아마 중단된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엔 설정 문제인지 몇몇이 잘 실행되지 않더군요. 리메이크된 아칼레베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ucr-0.1.0-beta.zip





Ultima Launcher
http://www.geocities.com/xenerkes/

윈도 도스 모드에서의 실행을 도와주는 런처인데 지금에서는 그다지 효용성이 없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폭파 및 제작 중단으로 보입니다.

UltimaLauncherInstallComplete.zip

UltimaLauncherInstallLight.zip






-----------------------------------------------------------------------





개인적으로 1~5편까지는 도스용이 아닌 애플용을 선호하는지라 애플 실기나 에뮬레이터로 돌리는 편입니다. 6~8편은 도스박스를 사용하고요 :) 9편은 앞으로 윈도 어느 버전까지 지원될지 궁금하네요.


Posted by NSM53 Projec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nion 2010.02.09 0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9편이야.. 엔진개량이 이루어지고있는거라면...
    잘하면 linux용도..(덜덜)
    그나저나 참 많이도 돌리십니다 ㅎㅎㅎ
    저는 울5는 dos용도 괜찮았던거같네요.

    그나저나... 브리타니아 동네 돌아다니기 시작하던
    u6...
    뭐했었는지 까먹게 생겼..(쿨럭)

    • NSM53 Project 2010.02.09 2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막상 게임을 하는 건 아니지만 울티마 관련
      프로그램은 거의 다 돌려보는 편입니다ㅎㅎ

      이래저래 많은 프로젝트가 생기기는 하는데
      비상업적 아마추어 프로젝트이다 보니
      끝까지 완성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아쉬울 따름이죠.

  2. 지원아빠 2010.02.09 1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장 친숙한 애플용 울티마5편!
    언제봐도 푸근하고 두근거리고.ㅎㅎ
    잘 봤습니다~
    그런데, 커서 모양을 보니 4편 같기도;;;

  3. ,,, 2010.02.10 0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uvie가 그렇게까지 죽지는 않았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