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발매 : ORIGIN Systems Inc. 1992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성공한 것이 이 7편이지 싶다. 파트1, 파트2로 나뉘어 발매되었으며 한때, 현 사양에서는 7편을 제대로 구현하기 어렵다며 발매연기를 하기도 했고 롤플레잉에 확장팩 발매라는 후안무치한 짓을 저질러 후대 게임에 좋은 귀감이 되었다. 말이 좋아 확장팩이지 요새 RPG의 그 확장팩을 생각하면 안 된다. 사양 또한 살인적이었음을 말할 필요도 없고.

서사적인 스토리텔링 때문에 이전작의 비선형적인 진행이 많이 사라졌고 입력식 대화가 아닌 선택식으로 변경, 키보드보다는 마우스의 비중이 높아지는 등 이전 작품들의 오소독스한 맛이 많이 사라졌다. 그때문인지 세간의 높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일부 골수 팬들에게는 지지받지 못하기도 한다.

규모가 커져 세계적인 퍼블리셔가 필요했는지 아니면 EA에서 오리진을 노리고 있었는지 7-2부터는 EA로 흡수되어서 발매되고 안타깝게도 그 시점 이후부터 울티마는 하향세를 걷는다.(7편 때문에 자금 사정이 안 좋아져서 EA에서 인수를 제안했다는 얘기가 있다. 엄청난 개발비를 투자했으나 초기 버그와 고사양 문제로 판매량이 좋지 않았다고 한다. 음.. 7편은 소위 말하는 망작이었던 것인가-_-)

참고로 부제인 The Black Gate는 가디언이 이용하는 문게이트(Moongate)를 뜻한다.

첨부한 BGM 역시 MT-32 실기로 녹음한 곡이다.



윈도 등의 여러 OS 포팅
http://exult.sourceforge.net/
(강추! MT-32를 이용해 OGG로 녹음된 것을 BGM으로 쓸 수 있다.)

윈도 실행 패치
http://members.iinet.net.au/~rsd/U7inWindows.html
(Exult가 있다 무시하시라)


Posted by NSM53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