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분석하려 하고서는 시간이 없어 미루다 이제야 확인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폰트 구조 때문에 조금 애를 먹기는 했는데 어쨌든 일단 가능은 합니다. (다만 25개의 폰트를 사용합니다-_- 이 중 몇 개나 한글로 바꿔야 하는지는 아직 모릅니다. 엄청난 노가다...)

문자 코드가 UTF-8인 줄 알았는데 1바이트 확장 아스키 코드더군요. 거기에 몇몇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직결식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글꼴 때문에 시프에서 봤던 1x1 도트로 해볼까 하는 생각도 했는데 그건 답이 안 나오고 앨리스에서 사용했던 폰트는 직결식에서도 거의 완성형에 가깝게 나오는 장점이 있지만 게임과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네요.

대사량은 320KB+α 정도로 적은 분량은 아니군요. (그래픽으로 된 문서들이 상당수 발견되었네요..-_-)

여담이지만 이론적으로는 XBOX360 버전에도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용한 디스크를 실기에서 구동할 방법이 없다는 문제가 있겠지만요.


Posted by NSM53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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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장호준 2011.08.18 0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디어 시작하시는 건가요?

  2. 장호준 2011.08.18 0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문자를 보내셨네요.
    어드벤쳐 게임도 꽤나 재미있을 것 같아요. 번역을 하려면 게임을 해봐야 하는데, 구매를 해야 하나? ㅎㅎ

  3. 장호준 2011.08.18 0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x1 도트는 대사량 뻥튀기가 너무 심해서 어떤 경우라도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1x8 도트는 위아래로 두 층을 쌓아야 하는데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그것만 되면 도스 울티마 4 한글화도 가능하게 될 지도 모르겠네요.

    • NSM53 Project 2011.08.18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x1는 직결식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폭이 조절되면 직결식도 거의
      된다고 봐야겠죠ㅎㅎ

      울티마 4는 8x8 한글 폰트를 1x8 도트로 구현하는 게
      현재로서는 가장 쉬운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4. 닉키 2011.08.18 0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통 어드벤쳐이면서 평이 아주 좋은데 정말이지 한글화가 된다면 한정판이라도 꼭 사야겠어요. ^^

    • NSM53 Project 2011.08.18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발매가 늦어서 그렇지 게임 자체는 꽤 오래전부터
      어드벤처팬들이 기다리던 게임이었죠. 뭐 국내에서는
      거의 인지도가 없기는 합니다만ㅎㅎ

      한정판은 이제 안 살 겁니다.
      스카이림 한정판 가격보고 기절하는 줄 알았습니다.
      쓸데없는 스태츄는 뭐하러 포함시켜서 가격을
      그렇게 올리는 건지 모르겠네요-_-

  5. 쿵이 2011.08.18 2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는 건가요 ㅎㅎ폰트가 참 예쁩니다. 노래도 좋구요.

  6. onion 2011.08.19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직결식에 맛들이셨...(쿨럭)

  7. 한글한글 2011.12.29 1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언제 완성이 돌지...?
    기대감 상승 중입니다~

  8. 쑤현파파 2012.03.23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천히 기대하겠습니다.

  9. moroto 2015.08.06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g저혹시 이거 완성 된건가요? 된거라면 어찌 받아볼수있을까요...
    글을 보니 꾀나 예전 내용 인대 너무 늦었지만 해보려 합니다...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