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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게임 주저리

그레이 매터 (Gray Matter) 한글화 테스트

by NSM53 PROJECT 2011. 8. 18.



일전에 분석하려 하고서는 시간이 없어 미루다 이제야 확인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폰트 구조 때문에 조금 애를 먹기는 했는데 어쨌든 일단 가능은 합니다. 다만 25개의 폰트를 사용합니다. 이 중 몇 개나 한글로 바꿔야 하는지는 아직 모릅니다. 엄청난 노가다...

문자 코드가 UTF-8인 줄 알았는데 1바이트 확장 아스키 코드더군요. 거기에 몇몇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직결식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글꼴 때문에 시프에서 봤던 1x1 도트로 해볼까 하는 생각도 했는데 그건 답이 안 나오고 앨리스에서 사용했던 폰트는 직결식에서도 거의 완성형에 가깝게 나오는 장점이 있지만 게임과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 것 같네요.

대사량은 320KB+α 정도로 적은 분량은 아니군요. (그래픽으로 된 문서들도 상당수 발견되었네요...)

여담이지만 이론적으로는 XBOX360 버전에도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용한 디스크를 실기에서 구동할 방법이 없다는 문제가 있겠지만요.


댓글15

  • 장호준 2011.08.18 02:34

    드디어 시작하시는 건가요?
    답글

  • 장호준 2011.08.18 02:50

    아, 문자를 보내셨네요.
    어드벤쳐 게임도 꽤나 재미있을 것 같아요. 번역을 하려면 게임을 해봐야 하는데, 구매를 해야 하나? ㅎㅎ
    답글

  • 장호준 2011.08.18 03:02

    1x1 도트는 대사량 뻥튀기가 너무 심해서 어떤 경우라도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1x8 도트는 위아래로 두 층을 쌓아야 하는데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그것만 되면 도스 울티마 4 한글화도 가능하게 될 지도 모르겠네요.
    답글

    • NSM53 PROJECT 2011.08.18 12:46 신고

      1x1는 직결식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폭이 조절되면 직결식도 거의
      된다고 봐야겠죠ㅎㅎ

      울티마 4는 8x8 한글 폰트를 1x8 도트로 구현하는 게
      현재로서는 가장 쉬운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 닉키 2011.08.18 08:42

    정통 어드벤쳐이면서 평이 아주 좋은데 정말이지 한글화가 된다면 한정판이라도 꼭 사야겠어요. ^^
    답글

    • NSM53 PROJECT 2011.08.18 12:48 신고

      발매가 늦어서 그렇지 게임 자체는 꽤 오래전부터
      어드벤처팬들이 기다리던 게임이었죠. 뭐 국내에서는
      거의 인지도가 없기는 합니다만ㅎㅎ

      한정판은 이제 안 살 겁니다.
      스카이림 한정판 가격보고 기절하는 줄 알았습니다.
      쓸데없는 스태츄는 뭐하러 포함시켜서 가격을
      그렇게 올리는 건지 모르겠네요-_-

  • 쿵이 2011.08.18 21:42

    또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는 건가요 ㅎㅎ폰트가 참 예쁩니다. 노래도 좋구요.
    답글

  • onion 2011.08.19 21:46

    요즘 직결식에 맛들이셨...(쿨럭)
    답글

  • 한글한글 2011.12.29 18:40

    어,언제 완성이 돌지...?
    기대감 상승 중입니다~
    답글

  • 쑤현파파 2012.03.23 16:49

    천천히 기대하겠습니다.
    답글

  • moroto 2015.08.06 20:42

    g저혹시 이거 완성 된건가요? 된거라면 어찌 받아볼수있을까요...
    글을 보니 꾀나 예전 내용 인대 너무 늦었지만 해보려 합니다...ㅠㅜ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