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기종별 울티마

[AMIGA] 울티마 6 - 거짓 예언자

by NSM53 PROJECT 2008. 12. 20.

 

개발/발매 : ORIGIN Systems Inc. 1991

 

아미가도 여러 버전이 있고 그 중 어떤 것을 타켓으로 발매했는지는 모르지만 단순히 발색적인  면에서만 보자면  256컬러는 물론이고 16bit 컬러까지도 가능한데 어째서인지 6편은 PC판보다 그래픽이 못하다. PC판의 그래픽을 그대로 가져와 아미가에 맞게 팔레트만 바꾼 느낌.

MOD음악으로 상징되던 아미가인만큼  6편의 BGM은 필청이다. 상대적으로 작은 용량인 탓에 MT-32보다는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당시 PC에서 VGA와 MIDI의 가격이라는 것은 여간 비싼 것이 아니었던지라 (그 당시에 게임용으로 MT-32를 가진 사람이 얼마나 있었을까?) 엔트리 레벨에서 유저가 접할 수 있는 6편의 퀄리티는 아미가 쪽이 훨씬 좋았을 것이다. 다만 PC판과는 달리 일부 BGM이 삭제되었다. 특히 가고일 테마곡인 Audchar Gargl Zenmur의 삭제로 엔딩에서 Rule Britannia와 화음을 이루는 연출이 사라졌다.

어쨌든 지금 아미가 버전을 하기에는 속도감의 문제도 있고 디스크 교환도 여간 귀찮은게 아닌지라 BGM만 듣고 마는 편이 좋을 것 같다. 게임 자체는 PC판을 그대로 이식하였다.

이로써 아미가로 이식된 울티마는 끝. 아미가의 명성에 비해서 네 편밖에 이식되지 않은 것은조금 의외지만 전반적으로 높은 퀄리티의 이식이니 여러 귀찮음을 감내할 수 있다면 아미가 버전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