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4 디컴파일 소식 외

by NSM53 PROJECT 2016. 12. 28.

 

 

PC용 울티마 4가 디컴파일되었다는 소식입니다.

 

해당 페이지는 https://github.com/ergonomy-joe/u4-decompiled

 

예전부터 정말 도트단위까지 파헤쳤다고 할 정도로 많은 분석이 있던 작품이었지만 이번에는 아예 디컴파일 되었네요.

 

예전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한 감상은 물론이고 XU4 제작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로서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아닌 소스 레벨에서의 한글 출력을 실현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담으로 Utima Codex 측에서는 울티마 9의 소스 등을 확보하고 있으나 저작권등 여러 이유로 공개는 하지 않고 있는데 차후에라도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모로 기대되는 프로젝트들이 많이 탄생할 것 같습니다.

 

 

 

 

 

 

울티마 8의 확장팩인 Lost Vale의 개발 디스크가 공개되었는데 안타깝게도 게임을 빌드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데이터가 수록되어 있지는 않다고 하는군요.

 

뭐 그래도 장래에 데이터를 공개하겠다고 하니 이것 역시도 체크해두어야겠습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BBPCGC/permalink/681101682037507/

 

 

 

 

 

국내 소식입니다. EA에서 울티마 시리즈를 심의 받았습니다. 아마 오리진에서 정식발매를 하려나 봅니다. 북미로 우회구입해도 제목이 한글로 표기되었던 것으로 보아 심의 때문에 발매를 못하고 있었나 봅니다.

 

GOG로 발매된지 한참이 지났고 세일때면 거의 떨이로 판매하는 작품이라 오리진 발매가 큰 매리트는 없을 듯하네요.

 

 

 

이상 간추린 소식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