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용 울티마 4가 디컴파일되었다는 소식입니다.


해당 페이지는 https://github.com/ergonomy-joe/u4-decompiled


예전부터 정말 도트단위까지 파헤쳤다고 할 정도로 많은 분석이 있던 작품이었지만 이번에는 아예 디컴파일 되었네요.


예전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한 감상은 물론이고 XU4 제작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로서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아닌 소스 레벨에서의 한글 출력을 실현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담으로 Utima Codex 측에서는 울티마 9의 소스 등을 확보하고 있으나 저작권등 여러 이유로 공개는 하지 않고 있는데 차후에라도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모로 기대되는 프로젝트들이 많이 탄생할 것 같습니다.









울티마 8의 확장팩인 Lost Vale의 개발 디스크가 공개되었는데 안타깝게도 게임을 빌드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데이터가 수록되어 있지는 않다고 하는군요.


뭐 그래도 장래에 데이터를 공개하겠다고 하니 이것 역시도 체크해두어야겠습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BBPCGC/permalink/681101682037507/








국내 소식입니다. EA에서 울티마 시리즈를 심의 받았습니다. 아마 오리진에서 정식발매를 하려나 봅니다. 북미로 우회구입해도 제목이 한글로 표기되었던 것으로 보아 심의 때문에 발매를 못하고 있었나 봅니다.


GOG로 발매된지 한참이 지났고 세일때면 거의 떨이로 판매하는 작품이라 오리진 발매가 큰 매리트는 없을 듯하네요.




이상 간추린 소식이었습니다~


Posted by NSM53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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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민본 2016.12.28 14: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도스(+아미가) 울티마 6를 가장 좋아합니다. 특히 배경음악이 제일 마음에 듦!

  2. onion 2017.01.03 2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래들어 레트로를 하다보니.. 타운즈용 울티마6를 돌리는 분들이 왕왕 보이기도 합니다. 저도 생업에 바빠서 device 만 잔뜩 모아놓고 정작 즐기지를 못하고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스팀에서 좀 팔아줬으면 하는 생각은 있지만.. 그럴리는 없겠죠.. EA 가.. ㅎㅎㅎ

  3. 2017.06.17 0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장호준 2017.09.10 1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컴알못이라 그러는데... 파일의 hex code는 볼 수 있잖아요. 디컴파일되면 어떤 도움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나요?

    • NSM53 Project 2017.09.11 0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컴알못이라서ㅋ
      쉽게 말하면 다시 소스 원본으로 되돌렸다고 볼 수 있는 거죠.

      소스를 컴파일 하면 사용자는 원래의 소스를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리버싱이니 디스어셈블리니 하는 작업으로 거꾸로 추론해나가는 건데 이게 보통 어려운 게 아니죠.

      그런데 다시 원본 C소스로 되돌렸으니 기초공사 단계에서 한글 출력 소스를 넣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는 거죠. Exult 한글판처럼요.

      물론 이것도 쉬운 작업은 아니지만 포크레인으로 해야 할 걸 숫가락으로 할 수 있게 된 정도랄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