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게임에 있어 MIDI 음악은 일종의 로망이었습니다. FM음과는 비교할 수 없는 소리의 때깔도 그렇지만 당시로서는 학생이 감당하기엔 값이 워낙 비싸 범접하기 힘든 물건이었으니까요. AWE 같은 물건으로 대리 만족을 하기도 했지만 사운드 캔버스와 MT-32에 대한 열망만 더 강해졌습니다.
훗날 이런저런 음원 모듈을 사들이며 열망을 충족시켰지만 결국 깨닫게 된 것은... 사용하기 거추장스럽다입니다. 거치 공간도 그렇고 온갖 선들까지... 그래서 음원 모듈의 에뮬레이션을 열망하게 되었습니다. 사람 참 간사하죠? ㅋ
버추얼 사운드 캔버스라는 물건이 나오긴 했지만 이게 사실 이름만 사운드 캔버스이지 성향만 비슷한 다른 물건이라고 봐도 무방해서 대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 MUNT가 MT-32 에뮬레이션에 대한 욕구를 아주 흡족히 충족시켜주었고 이제 사운드 캔버스 VA(이하 SCVA)가 나왔습니다. SC-55부터 SC-8820까지 지원합니다. 사실 나온지는 좀 되었습니다ㅋ
MUNT : https://github.com/munt/munt
SCVA : https://www.roland.com/global/products/sound_canvas_va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SC-88PRO 실기를 팔아치울까 잠깐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게임은 끝났습니다. MUNT와 SCVA 두 개면 음원 모듈 실기가 없어도 게임 미디 완전 정복입니다.
한번 비교해서 들어보시죠
(제가 테스트에 항상 애용하는 이스 2 이터널 미디 음악 중 SC-88PRO용 곡입니다. 이 곡들은 SC-88PRO 전용곡이라 해당 기기가 아니면 정상적인 소리가 나지 않고 게임 중에서는 유일하게 SC-88PRO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SC-88PRO 실기
Ruins of Moondoria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 SCVA
Ruins of Moondoria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 SC-88PRO 실기
Subterranean Canal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 SCVA
Subterranean Canal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게임 한정으로 99점 주겠습니다.
이유는 게임이 아닌 일부 전용곡에선 딜레이 등의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고 음 밸런스가 무너지는 등의 현상이 있긴 한데 게임만 놓고 보면 이건 뭐 실기랑 거의 구분이 안 가네요. 특히나 SC-88PRO 전용곡을 이렇게 잘 재생하다니 참 격세지감입니다.
다만 커다란 단점이 하나 있는데 가격이 $125입니다... 좀 더 보태서 실기를 살까 고민하게 만드는 가격이네요. 고전 게임 기준으론 SC-55가 더 표준에 가까워서 저 금액이면 SC-55 중고를 사고도 남는 금액입니다.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결정해야 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아래는 VSTi인 사운드 캔버스 VA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 loopMIDI : https://www.tobias-erichsen.de/software/loopmidi.html
우선 loopMIDI를 설치합니다. 가상 미디 포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MIDIMapper : http://coolsoft.altervista.org/en/forum/thread/427
윈도 비스타 이후부터는 외부 미디매퍼를 설치해서 loopMIDI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 SAVIhost : http://www.hermannseib.com/english/savihost.htm
VSTi인 SCVA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2bit 나 64bit 중 해당하는 것을 설치하여 SCVA가 설치된 곳에서 SOUND Canvas VA.dll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트라이얼 모드는 14일 동안 10분 쓰고 10분 쉬고 10분 쓰고 10분 쉬고 10분 쓰고 10분 쉬고...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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