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게임 주저리

Sound Canvas VA

by NSM53 PROJECT 2017. 11. 22.

고전 게임에 있어 MIDI 음악은 일종의 로망이었습니다. FM음과는 비교할 수 없는 소리의 때깔도 그렇지만 당시로서는 학생이 감당하기엔 값이 워낙 비싸 범접하기 힘든 물건이었으니까요. AWE 같은 물건으로 대리 만족을 하기도 했지만 사운드 캔버스와 MT-32에 대한 열망만 더 강해졌습니다.

훗날 이런저런 음원 모듈을 사들이며 열망을 충족시켰지만 결국 깨닫게 된 것은... 사용하기 거추장스럽다입니다. 거치 공간도 그렇고 온갖 선들까지... 그래서 음원 모듈의 에뮬레이션을 열망하게 되었습니다. 사람 참 간사하죠? ㅋ

버추얼 사운드 캔버스라는 물건이 나오긴 했지만 이게 사실 이름만 사운드 캔버스이지 성향만 비슷한 다른 물건이라고 봐도 무방해서 대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 MUNT가 MT-32 에뮬레이션에 대한 욕구를 아주 흡족히 충족시켜주었고 이제 사운드 캔버스 VA(이하 SCVA)가 나왔습니다. SC-55부터 SC-8820까지 지원합니다. 사실 나온지는 좀 되었습니다ㅋ

MUNT : https://github.com/munt/munt
SCVA : https://www.roland.com/global/products/sound_canvas_va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SC-88PRO 실기를 팔아치울까 잠깐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게임은 끝났습니다. MUNT와 SCVA 두 개면 음원 모듈 실기가 없어도 게임 미디 완전 정복입니다.

한번 비교해서 들어보시죠

(제가 테스트에 항상 애용하는 이스 2 이터널 미디 음악 중 SC-88PRO용 곡입니다. 이 곡들은 SC-88PRO 전용곡이라 해당 기기가 아니면 정상적인 소리가 나지 않고 게임 중에서는 유일하게 SC-88PRO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SC-88PRO 실기

▲ SCVA

Ruins of Moondoria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 SC-88PRO 실기

▲ SCVA

Subterranean Canal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게임 한정으로 99점 주겠습니다. 

이유는 게임이 아닌 일부 전용곡에선 딜레이 등의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고 음 밸런스가 무너지는 등의 현상이 있긴 한데 게임만 놓고 보면 이건 뭐 실기랑 거의 구분이 안 가네요. 특히나 SC-88PRO 전용곡을 이렇게 잘 재생하다니 참 격세지감입니다. 

다만 커다란 단점이 하나 있는데 가격이 $125입니다... 좀 더 보태서 실기를 살까 고민하게 만드는 가격이네요. 고전 게임 기준으론 SC-55가 더 표준에 가까워서 저 금액이면 SC-55 중고를 사고도 남는 금액입니다.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결정해야 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아래는 VSTi인 사운드 캔버스 VA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  loopMIDI : https://www.tobias-erichsen.de/software/loopmidi.html
우선 loopMIDI를 설치합니다. 가상 미디 포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MIDIMapper :  http://coolsoft.altervista.org/en/forum/thread/427
윈도 비스타 이후부터는 외부 미디매퍼를 설치해서 loopMIDI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  SAVIhost : http://www.hermannseib.com/english/savihost.htm
VSTi인 SCVA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2bit 나 64bit 중 해당하는 것을 설치하여 SCVA가 설치된 곳에서 SOUND Canvas VA.dll을 불러옵니다.


Devices -> MIDI 에서 input Port에 loopMIDI Port를 선택합니다. 그럼 끝!
도스박스 등에서 Output에 loopMIDI를 선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MUNT와 마찬가지로 미디 컨트롤러의 연결해서 input 받으면 사운드 캔버스 실기 모듈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라이얼 모드는 14일 동안 10분 쓰고 10분 쉬고 10분 쓰고 10분 쉬고 10분 쓰고 10분 쉬고...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