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게임 주저리

Sound Canvas VA

by NSM53 Project 2017.11.22

고전 게임에 있어 MIDI 음악은 일종의 로망이었습니다. FM음과는 비교할 수 없는 소리의 때깔도 그렇지만 당시로서는 학생이 감당하기엔 값이 워낙 비싸 범접하기 힘든 물건이었으니까요. AWE 같은 물건으로 대리 만족을 하기도 했지만 사운드 캔버스와 MT-32에 대한 열망만 더 강해졌습니다.


훗날 이런저런 음원 모듈을 사들이며 열망을 충족시켰지만 결국 깨닫게 된 것은... 사용하기 거추장스럽다입니다. 거치 공간도 그렇고 온갖 선들까지... 그래서 음원 모듈의 에뮬레이션을 열망하게 되었습니다. 사람 참 간사하죠? ㅋ


버추얼 사운드 캔버스라는 물건이 나오긴 했지만 이게 사실 이름만 사운드 캔버스이지 성향만 비슷한 다른 물건이라고 봐도 무방해서 대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 MUNT가 MT-32 에뮬레이션에 대한 욕구를 아주 흡족히 충족시켜주었고 이제 사운드 캔버스 VA(이하 SCVA)가 나왔습니다. SC-55부터 SC-8820까지 지원합니다. 사실 나온지는 좀 되었습니다ㅋ

MUNT : https://github.com/munt/munt

SCVA : https://www.roland.com/global/products/sound_canvas_va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SC-88PRO 실기를 팔아치울까 잠깐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게임은 끝났습니다. MUNT와 SCVA 두 개면 음원 모듈 실기가 없어도 게임 미디 완전 정복입니다.


한번 비교해서 들어보시죠

(제가 테스트에 항상 애용하는 이스 2 이터널 미디 음악 중 SC-88PRO용 곡입니다. 이 곡들은 SC-88PRO 전용곡이라 해당 기기가 아니면 정상적인 소리가 나지 않고 게임 중에서는 유일하게 SC-88PRO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C-88PRO 실기

Ruins of Moondoria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SCVA

Ruins of Moondoria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SC-88PRO 실기

Subterranean Canal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SCVA

Subterranean Canal / OST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게임 한정으로 99점 주겠습니다. 

이유는 게임이 아닌 일부 전용곡에선 딜레이 등의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고 음 밸런스가 무너지는 등의 현상이 있긴 한데 게임만 놓고 보면 이건 뭐 실기랑 거의 구분이 안 가네요. 특히나 SC-88PRO 전용곡을 이렇게 잘 재생하다니 참 격세지감입니다. 


다만 커다란 단점이 하나 있는데 가격이 $125입니다... 좀 더 보태서 실기를 살까 고민하게 만드는 가격이네요. 고전 게임 기준으론 SC-55가 더 표준에 가까워서 저 금액이면 SC-55 중고를 사고도 남는 금액입니다.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결정해야 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아래는 VSTi인 사운드 캔버스 VA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loopMIDI : https://www.tobias-erichsen.de/software/loopmidi.html


우선 loopMIDI를 설치합니다. 가상 미디 포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MIDIMapper : http://coolsoft.altervista.org/en/forum/thread/427


윈도 비스타 이후부터는 외부 미디매퍼를 설치해서 loopMIDI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SAVIhost : http://www.hermannseib.com/english/savihost.htm


VSTi인 SCVA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2bit 나 64bit 중 해당하는 것을 설치하여 SCVA가 설치된 곳에서 SOUND Canvas VA.dll을 불러옵니다.






Devices -> MIDI 에서 Output Port에 loopMIDI Port를 선택합니다. 그럼 끝!
도스박스 등에서 Output에 loopMIDI를 선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MUNT와 마찬가지로 미디 컨트롤러의 연결해서 input 받으면 사운드 캔버스 실기 모듈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트라이얼 모드는 14일 동안 10분 쓰고 10분 쉬고 10분 쓰고 10분 쉬고 10분 쓰고 10분 쉬고...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댓글6

  • onion 2017.12.09 01:52

    개인적으로는.... ipad 등을 mini 음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도 꽤나 매력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MT-32 랑 SC-88 을 둘 다 구한 지금에는 큰 의미는 없겠지만...... software 구현도 게임만을 즐기기에는 충분하죠 :D
    답글

    • NSM53 Project 2017.12.09 02:04 신고

      그쵸. 요즘엔 성능이 워낙 좋아서 게임은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충분하지 싶습니다.

      예전엔 막 이것저것 설치하고 늘어놓고 그랬는데 요즘엔 책상에 딱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만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맥 사고 싶어요ㅋ

  • 아침안개 2018.02.11 23:14

    글 잘봤습니다.
    오랜만에 쓰다보니 계정이 날아가서 비회원으로 씁니다.

    쓰신 내용을 따라해보니,
    Devices -> MIDI 에서 Output Port에 loopMIDI Port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Input Port에 loopMIDI port를 선택해야 소리가 잘 나오더군요.

    그리고 SCVA Trial 버전을 사용할 때 10분 사용하고 VSTHost를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니 소리가 다시 나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특히 MIDI쪽..)

    답글

    • NSM53 Project 2018.02.13 11:48 신고

      제 기준으로 작성하다보니 반대로 적었네요. 말씀처럼 input이 맞습니다.

      trial 버전은 아무래도 제약이 커서 그냥 사면 좋겠는데 가격이 가격인지라 세일 같은 거 관망 중입니다.ㅎㅎ

      예전 같으면 그냥 질렀겠지만 여러 이유로 생각보다 미디를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

  • chth96 2018.05.07 12:03

    저도 이 sound canvas va를 가지고 있습니다만..확실히 원래 윈도우에 내장된 마이크로소프트 GS와 차원이 틀린 소리더군요.sc88이나 sc55같은 실기 모듈은 가져본 적이 없어서 실제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모릅니다만 듀얼코어 이상의 CPU라면 xp 서비스팩3에서도 실행이 되고(단 xp의 경우는 설치를 하지 말고 윈도우7 32bit 운영체제 등의 설치된 폴더에서 폴더채로 카피해야 합니다. 생각해보면 게임한정으로도 확실히 구입할 가치가 있는 거 같습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8.05.12 07:32 신고

      테스트해본 게임에선 실기와 거의 구분하기 힘들었습니다. 음손실에 관한 부분이나 편의성은 이쪽이 훨씬 뛰어나지요.

      다만 SC88PRO의 중고가가 15~2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다보니 아무래도 $125란 가격이 고민되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