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언더월드 어센던트 (Underworld Ascendant) 한글화 테스트

by NSM53 PROJECT 2018. 11. 27.

 

2018/05/12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언더월드 어센던트(Underworld Ascendant) 공식 한글화 확정!?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언더월드 어센던트 한글화 테스트입니다.

올해 3월 말쯤, 공식 블로그에 한국어 페이지가 생기면서 스팀에서도 지원 언어에 한국어가 추가되었는데 막상 11월 15일 정식 발매되면서 한국어 지원만 쏙 빠졌습니다. 

콘솔판의 국내 정식 발매 계획이 있어서 그런 건지 어쩐 건지 일개 개인이 그 속사정을 알 길은 없으나 유독 한국어만 빠졌다는 사실에 입맛이 영 개운치 않습니다.

뭐 사정이야 어찌되었든 일단 한국어 지원이 빠진 데다 방계이긴 하나 울티마 시리즈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라 안타까운 마음에 한글 출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유니티 게임답게, 그리고 한국어 지원을 계획했던 게임답게 출력은 아주 수월합니다. 분량은 ANSI 기준 450KB 내외 정도로 추정되며 대사 수정은 포인터가 여러 개인 건지 가끔 에러가 나는 것을 봐선 조금 더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분량으로 따지면 소설책 1권 정도이니 현재로서는 가장 만만한(?) 작업이겠지만 역시나 누가 저 분량을 끌어안고 죽을 것인가... 하는 고질적인 문제가 남아 있지요.

역시나 카페에 카테고리는 일단 만들어 놓겠습니다. 공식 한글화 관련 상황 추이도 지켜봐야 하고 아직은 많은 업데이트가 필요하므로 당분간 진행될 일은 없겠지만요. 

어센던트를 끝으로 울티마 관련 신작 예정이 없는 관계로 한동안은 이번이 마지막 한글화 테스트일 것 같습니다.

그럼~

https://cafe.naver.com/ultimaoffline/569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