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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시리즈의 대사량은 얼마나 될까?

by NSM53 PROJECT 2021. 1. 7.

 

순수 대사만 추출해서 워드로 단어 수를 체크해 봤습니다. 약간의 오차는 있겠지만 크게 벗어나는 수치는 아닐 겁니다.

 

No. 작품명 영단어 수 (단위 : 개) 비고
1 울티마 1 2,000 1,800 올림
2 울티마 2 2,000  
3 울티마 3 2,000  
4 울티마 4 16,000  
5 울티마 5 20,000  
6 울티마 6 85,000  
7 울티마 7-1 200,000  
8 울티마 7-2 260,000  
9 울티마 8 110,000  
10 울티마 9 140,000  
11 새비지 엠파이어 45,000 추정
12 마션 드림즈 100,000 추정
13 울티마 언더월드 1 58,000  
14 울티마 언더월드 2 92,000  
15 아칼라베스 - 미확인
합 계 1,132,000  

 

이렇게만 보면 어느 정도 분량인지 체감이 안 되니 영문책과 비교를 해 보죠.

영문 성경 100만
영문 반지의 제왕 1권 18.8만, 2권 15.6만, 3권 13.7만
영문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6.7만
영문 노인과 바다 2.7만
영문 어린 왕자 1.7만

국문책과 비교해보면
이문열 삼국지 1권 5.5만 (참고로 국문은 영문 대비 10~20% 정도 단어 수가 적습니다. )


MD나 SFC 같은 롬팩 시절의 RPG는 대략 1~4만 단어(영문 기준)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대사량이 반드시 게임의 규모를 뜻하는 건 아니지만 롬팩의 용량 때문에 한계는 분명 존재했습니다.

PS1과 SS 같은 광미디어 게임기 시대를 맞이하면서 AAA급 게임들 대사량이 10만 단어를 넘기 시작했죠. 대중적 인기가 높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예로 들면, 7~13편이 각 편당 10~15만 사이의 영단어를 사용합니다.

▲ 파이널 판타지 6는 37,000여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영문판 기준)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감안하면 울티마 시리즈의 대사량은 놀랍기만 합니다. 80년대에 나온 4, 5편도 그렇지만 16비트 콘솔 초창기 시절에 6편은 이미 8만 단어가 넘었고 특히 7편은 그러한 시절에 20만 단어라는 어마어마한 스크립트를 선보였습니다. 9편도 최초의 풀보이스 RPG로 전 대사를 다 녹음했다고 해서 개발 당시에 제법 이슈가 되었습니다. 물론 근래에 들어 대형화, 복합장르 추세로 변모하면서 이제는 액션이나 FPS도 기본 몇 만 단어를 사용하니 격세지감이긴 합니다.

▲ 가디언 사가 3부작이 반지의 제왕 3부작보다 분량이 많답니다


참고로 소위 대사량 많기로 소문난 게임들은 어떨까요?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80만 (출처)
스카이림 49만 (다이얼로그만 직접 추출해서 워드로 확인, 책 등을 포함한 전체 스크립트는 80~100만 추정)
위처 3, 45만 (출처)

이 정도 분량이면 권이 아니라 질이 되겠네요ㅋ 게임의 규모가 점점 커지다보니 AAA급 게임들만 살아남는 게 과연 좋은 현상일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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