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한글화 테스트

[PS1] 메탈 기어 솔리드 한글화 테스트 (1)

by NSM53 PROJECT 2021. 7. 21.

 

 

잊고 있었는데 어느날 문득 생각이 떠오를 때가 있죠. 이걸 직접 작업할 일은 없을 것 같지만 혹시 모를 차후를 위해 기록으로 남깁니다. 

 

역시 생각대로 파일마다 폰트가 흩어져 있습니다. 파일 개수는 대충 1,300개 정도. 컷신이나 통신별로 폰트가 나누어져 있는 것 같은데, 아직 고유코드는 찾아보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1바이트 문자일 수도 있고, 가나는 1바이트 한자는 2바이트일 수도 있고, 전부 2바이트일 수도 있고 뭐 그렇네요. 테스트 목적이라 폰트를 대충 덮어씌웠더니 좀 지저분하게 출력되는군요. 

 

인기 작품이 한글화가 안 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첫째, 한글 구현에 난점이 있거나, 둘째, 욕 나올 정도로 복잡하고 짜증스러워서(뭐 이건 근성으로 극복이 되긴 합니다...)인데, 메탈기어는 아마도 둘 다 해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언젠가 한가해지면 나머지 분석도 이어가보도록 하죠.

 

 

2021.07.23 - [GAMES/한글화 테스트] - [PS1] 메탈 기어 솔리드 한글화 테스트 (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