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ZARDRY/기종별 위저드리

[APPLE2] 위저드리 1 - 광왕의 시련장

by NSM53 PROJECT 2009. 1. 20.


SIR-TECH 1981


울티마와 함께 전설적인 crpg Wizardry의 그 첫번째 작품. PROVING GROUNDS OF THE MAD OVERLORD라는 부제를 갖고 있으며 세계정복(...)을 노리는 트레보(Trebor)국왕의 마법부적을 마도사 워드나(Werdna)가 훔쳐가서, 부적을 되찾기 위한 모험이 주된 스토리이나 메뉴얼 상에만 존재할 뿐 사실상 게임상에서 이야기가 직접 서술되지는 않는다. 이야기의 진행은 유저의 머리 속 상상으로 이루어지고 게임은 무대만을 제공한다. 메뉴얼을 보기 전에는 mad overlord가 werdna인 줄 알았던 적도 있으니까. (Trebor와 Werdna는 제작자인 Robert와 Andrew의 이름을 뒤집은 것이다.) 

울티마와 거의 같은 시기에 등장했지만 컴퓨터 상에서 trpg를 최초로 구현을 해낸 것은 울티마가 아닌 위저드리의 손을 들어준다. 파티 시스템도 그렇고 전투에 치중한 작품답게 전열 후열에 대한 개념까지 울티마와는 방향성이 전혀 다르다.

전술한대로 게임의 전반적인 진행은 스토리를 따라가기보다는 지하 10층까지 주구장창 전투, 전투, 전투, 전투, 전투, 전투...다. 한 자리 확률의 레어 아이템이란 떡밥도 있으니 엄청난 전투 노가다를 경험할 수 있다. 레벨 드레인 하는 적도 있다. 복구도 안 된다. 다시 올려야 된다. 왕짜증.

단 난이도가 무지 높아지는 요소가 하나 있으니 그것은 바로 자동 세이브. 전투 종료시 / 지상으로 돌아오거나 던전으로 들어갈 시 / 전멸 후, 이 세 가지가 세이브 조건인데 보면 알겠지만... 죽으면 끝이다. 게임 자체의 난이도도 살인적이라 '에이 죽었네, 로드 해야지' ...이게 안 된다. 게임 상에서 정식으로 살리기 위해선 레벨에 맞는 엄청난 돈을 써야 하니 안 그래도 게임 내의 물가가 비싼 편인데 허리띠를 더욱 졸라매게 만든다. 꼼수라면 디스크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거나 전투 도중에 전원을 끄면 된다......

위저드리 얘기를 하자면 일본을 빠트릴 수 없다. 위저드리는 일본에서 매니아적인 지지를 받는다. 최근엔 아예 판권까지 인수해 버렸다. 흔히 울티마의 모작으로 알려진 드래곤 퀘스트도 그 외형과 진행만 울티마에서 따왔지 시스템이나 전투는 위저드리에서 따온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댓글6

  • neoSpirits 2011.12.19 17:23

    이 게임.. 죽을때까지 한번 해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밀려있는 울티마부터...너무 많아서...

    항상 맘 한 구석엔 이 게임도 언젠간 해야지..하는 생각은 많은데..

    여기저기서 혀를 내두를 난이도란 글을 보고 선뜻 용기가 서지 않는 겜중에 하나입니다 ^^
    답글

    • NSM53 PROJECT 2011.12.26 23:14 신고

      실기로 한다면 정말 열받을 난이도입니다만
      에뮬의 장점이라면 역시 강제 세이브겠죠.

      사도의 길을 걸으면 삶이 편해지는 법입니다ㅎㅎ
      울티마와 함께 고전 롤플레잉의 바이블 같은 존재이니
      언젠가는 꼭 한번 해보시면 감탄하실 겁니다.

  • 질문요ㅠㅠ 2012.09.15 21:16

    애플2 에뮬은 키설정이나 그런거 어떻게하나요?ㅠㅠ
    애플2 에뮬로 게임을 실행했는데 키가 전혀 안먹힘(아니 무엇보다 뭘 눌러야 할지 모르겠어요.....ㅎㄷㄷ)
    Applewin <- 이 에뮬을 사용중이고 혹시 더 좋은에뮬 있으면 추천바랍니다ㅠㅠ
    답글

    • NSM53 PROJECT 2012.10.14 18:28 신고

      에뮬은 Applewin이 현재로서는 독보적입니다.

      키가 안 먹힌다는 말은 게임 중에 그렇다는 말인지요?
      애플용 위저드리는 커서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상당에 나와 있는 것처럼 단축키로 이동 및 메뉴를 사용합니다. 최신 게임과는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달라서 적응하기 조금 불편할 겁니다.

  • 질문요ㅠㅠ 2012.10.31 22:08

    최근에 답글을 봤습니다.
    제가 궁금해 하는건..... 애플2 에뮬의 인터페이스가 대체 뭐가뭔지 전혀 모른다는 거에요ㅠㅠ 키설정 하는방법도 전혀 모르겠고ㅠㅠ
    제가 재대로 설명을 못한듯 하네요....ㄷㄷㄷ 그래서 이렇게 다시 질문드립니다!!!ㅠㅠ
    답글

    • NSM53 PROJECT 2012.11.26 02:52 신고

      애플용 위저드리는 드라이브1의 원본디스크는 read only로 하고 유틸리티 메뉴에서 드라이브2에 백업디스크를 생성 후 실행해야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에뮬에서 키설정은 별도로 없습니다. 애플2가 컴퓨터이니 키보드의 키를 거의 그대로 쓰죠. 애플2를 실제로 만저본 적이 없으면 사용이 다소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