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기종별 울티마

[ETC] 발매되지 못한 울티마

by NSM53 PROJECT 2009. 9. 18.


울티마 시리즈 중 취소된 것이 울티마 온라인 2와 울티마 X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이전에도 기획으로만 끝나거나 스크린샷 몇 장만 남기고 사라진 울티마 시리즈가 존재한다. 그러한 것들을 살펴보자면

 

 Ultima 6 for AppleII & Apple II GS

결론적으로 울티마 6의 오리지널 플래폼은 IBM 호환 PC가 되었지만 애초 기획에선 시리즈의 정통성을 이어 애플2와 GS로 발매될 예정이었다.

시장성 때문에 결국엔 애플 플래폼을 떠났지만 여전히 탄탄한 시장 규모를 갖춘 코모도어64로는 발매되었다. 스샷이 코모도어64 버전의 울티마 6.

만약 애플로도 울티마 6가 발매되었다면 스샷의 모습과 매우 흡사했을 것이다. 다만 성능 때문에 포트레이트나 일부 묘사가 삭제되었으며 너무도 느리게 실행된다는 문제가 있다. 

 

 

 Arthurian Legends (아서왕 전설)

World of Ultima 시리즈를 기억하는가? 울티마 6편의 엔진으로 제작된 외전으로 The Savage Empire와 Martian Dreams 두 편이 발매되었으며 본편에 크게 얽매이지 않는 외전 답게 참신한 시도로 재미적인 면에 있어서는 본편인 6편보다도 더 뛰어났던 작품이다.

World 시리즈는 상기의 두 편으로 끝을 맺었지만 사실 울티마 7편의 엔진으로 World of Ultima의 세 번째 작품이 기획된 적이 있다. 바로 '아서왕 전설'.

울티마 중기 작품에서 디자인을 맡았던 Sheri Graner Ray (울티마 6, 7편에서 쥐로 등장)와 Brian Martin을 주축으로 진행되다 스탭이 다른 프로젝트로 분산되면서 돌연 취소되었다.

아래는 pcGTW 인터뷰에 실린 'Sheri가 말하는 아서왕 전설 비하인드 스토리'(영문)
http://pcgtw.retro-net.de/index.php?id=games:alegends#creator_speaks

▲ 발매되었다면 이와 비슷한 느낌이었겠지? 아서왕 이야기라니 재미있었을 텐데 아쉽다!

 

 

Ultima 8 확장팩 : Lost Vale

페이건 고대의 신(Ancient ones인 듯)과 질란인에 관한 얘기를 다룰 예정이었던 울티마 8의 확장팩으로 울티마 8의 개발 당시 확장팩도 같이 계획되었으나 8편의 상업적 실패로 인하여 발매가 취소되었다.

카타콤에 바위로 막혀서 들어갈 수 없는 부분이 있는데 그곳이 확장팩으로 연결되는 부분이었을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다.

제품은 발매되지 못했지만 wiki를 보니 컨펌용으로 나온 박스가 이베이에서 $1,923에 낙찰되었다고 한다.

Wiki에는 없는 내용이지만 고해상도(640x480) 버전도 예정되어 있었다. 역시 취소되고 결국엔 크루세이더가 나왔지만 지금은 pentagram으로 그 모습을 대충은 맛볼 수 있다. 스샷은 pentagram으로 1024x768 해상도로 실행한 모습.

pentagram 홈페이지는 http://pentagram.sourceforge.net

 

 

Ultima 7 for FM Towns

오리진에서 새로이 기획했다 취소된 울티마는 아니지만 fm towns로도 울티마 7의 이식이 예정되었다가 취소되었다.

그냥 이식 취소라 별 상관없을 수도 있으나 아쉬운 이유가 바로 타운즈 버전 6편과 마찬가지로 완전 음성 지원(영, 일)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울티마 7 발매를 전후해 일본에 EA가 직배로 들어오는 바람에 라이선스 문제로 일본산 pc에서는 마션 드림즈와 울티마 7이 발매되지 못했다. (라이선스 문제는 공식 뉴스가 아니고 일본웹에 떠도는 풍문이다.)

 

 

Ultima Underworld 3

역시 오리진의 작품은 아니지만 프랑스의 Arkane Studios에서 개발, pc와 xbox로 발매된 Arx Fatalis가 개발 당시에는 울티마 언더월드 3로 발매하려 했으나 복잡한 울티마의 라이센스를 취득하지 못해서 결국에는 울티마의 이름을 달지 못하고 출시되었다.

언더월드 3편으로 발매하려던 작품이었던 만큼 세계관은 다르지만 곳곳의 요소를 비롯해 울티마 언더월드의 모습이 많이 녹아 있다.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arx-fatali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