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ヴァリス/기종별 바리스

[PCE] 몽환전사 바리스

by NSM53 Project 2009.10.04





일본 텔레네트 (RIOT) 1992. 3. 19



시리즈의 1편이지만 PC엔진 플래폼에서는 가장 마지막에 발매되었으며 수퍼 시디롬2로 나와 게임성을 제외한 그래픽적인 면에서는 1편이 가장 뛰어난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PC8801 등의 PC 계열로 발매된 1편의 리메이크라기보다는 PC엔진으로 메인 플래폼을 옮긴 시리즈의 기원을 다룬 성격이 더 강해 보인다. 동명의 별개 작품으로 봐도 무방하다.

PC 버전의 답답했던 조작과 복잡한 스테이지 구성 등을 대폭 일신, 아케이드적인 요소를 더욱 강화하고 시디롬의 대용량을 활용해 스테이지 사이마다 비주얼신이 나오며 전부 음성 처리되었다.

시디롬2로 발매되었던 2, 3, 4편과는 달리 메모리가 큰 수퍼 시디롬2로 발매되어 게임 자체의 액션과 비주얼신등이 시원스럽게 변하고 그래픽적으로도 향상되었으나 구태의연한 게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해 게임 자체의 평가는 전작보다 못하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레이코역을 맡은 성우의 이름이 유코(ゆう子)다.


댓글10

  • aprunter 2009.10.05 18:15

    왠지 2탄보다 1탄이 더 재밌어 보입니다. :]
    pc엔진 버젼 음악을 들어보고 싶네요.
    답글

    • NSM53 Project 2009.10.06 09:27 신고

      게임 자체는 1편이 훠얼씬 낫습니다.
      발매된 시기의 갭이 크니까요^^

      바리스1 한글화 포스팅에서 나오는 음악이
      PC엔전 버전 음악입니다.

  • 발바리 2009.10.05 22:57

    요거 아주 멋진 잡품입죠.
    고퀄리티의 장시간 비주얼 화면에 점프할때마다 살랑살랑 보이는 흰빤스에다 마지막에 엔딩보컬송까지 눈과 귀가 즐거웠으나..
    게임이 너무 짧고 쉬웠던게 아쉬워 버렸습죠.
    특히 자기가 실컷 줘 팼던 빨강머리 소녀를 끌어안고 쏼라쏼라 거리던 비주얼씬에선 뭔 소린줄도 모르고 감동했던 기억이 나는군뇨..
    답글

    • NSM53 Project 2009.10.06 09:33 신고

      그러고보니 시리즈 중에서 빤쓰가 가장 많이 보이는
      작품이 본작이군요ㅎㅎ

      죽어가는 레이코를 부여잡고 결의를 다지던
      유코지만 결국 레이코를 자신이 죽여놓고
      로그레스에게 덮어씌우는 무서운 여자죠ㅋ

      그나저나 이거 쉬우셨나 보군요.
      저는 마지막 판에서 고생을 많이 해서
      실기로 갖고 있을 때는 막상 엔딩을
      못 봤었답니다-_-

  • dududu 2009.10.12 18:56

    으....md용 바리스보다 pce용 바리스가 훨씬 나아보이는데요...

    pce버전 바리스는 한글화 계획이 없으신지...ㅠ.ㅠ
    답글

    • NSM53 Project 2009.10.12 19:16 신고

      pce용은 음성만 나오는 관계로
      텍스트 한글화가 아니라 더빙을 해야 합니다-,.-

      로또가 된다면 정식 라이센스를 맺고
      유명 성우분들 섭외해서 더빙할 수 있는 날도 오겠죠
      (_ _)

  • 책읽는엘프 2009.10.15 10:04

    1편 갑옷은 빨간마후라+황금브라자+팬티+미니스커트 >.<
    2,3편으로 가면서 점점 건담로봇느낌으로 갑옷 디자인이 바뀌더군요.
    빤쮸는 슬라이딩 할때 보이는게 도키도키 >.<
    답글

    • NSM53 Project 2009.10.15 15:47 신고

      빨간 마후라라고 하면 자꾸 다른 쪽으로
      생각이...ㅎㅎ

      기본 복장이 바리스 수츠인가? 그럴 겁니다.
      말씀대로 갈수록 뭔가 좀 거추장스럽게 변하는
      면도 좀 있죠.

      pce 1편이 빤쓰가 가장 많이 보이는 작품입니다.
      너무 대놓고 보여주죠-_-

  • dududu 2009.10.16 19:59

    그럼...혹시 더빙에 맞게 글들을 나오게 할 순 없는건가요..ㅠ.ㅠ
    답글

    • NSM53 Project 2009.10.17 14:02 신고

      그렇게 하려면 게임의 거의 다시 만드는 수준이죠-_-;

      소스가 있는 것도 아니고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그렇게 만들기는 힘듭니다.
      혹시 중국이라면 될지도 모르겠군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