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명작 롤플레잉 크론도의 배신자에 대한 리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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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saysix 님은 하이텔 시절에 알게 된 분인데 개인적으로 six 님의 글을 참 좋아합니다. 무언가 소개글을 쓰다보면 아는 척, 잘난 척 하느라 '이베리아 반도에서 탱고를 추는...' 같은 가식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 six 님의 글은 그런 거 없이 참 담백하다고 할까요. 블로그의 다른 글도 둘러보시면 좋을 겁니다 :)

크론도의 배신자에 대한 것을 six 님을 글로 대신하고 후속작인 크론도로의 귀환 얘기를 간단하게 해보죠. 기대했던 작품인데 시기를 놓쳐서 잊고 있다가 최근 우연하게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판권이 복잡해서 시에라의 손을 떠나 7th level에서 제작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최종적으론 1998에 시에라에서 발매가 되었습니다. 중간에 판권을 놓친 시에라는 '안타라의 배신자'라는 작품을 내놓기도 했죠.

Book 1 : Harbringer of Shadows 라는 부제가 붙은 것을 봐선 시리즈로 기획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어째서인지 더는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부두 같은 특정 가속기만 지원하는지 아니면 원래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ATI에서는 하드웨어 가속이 되지 않고 게임 자체의 소프트웨어 랜더링으로 돌아갑니다. 하드웨어 가속을 소프트웨어로 돌렸을 때 보이는 거칠음이 없는 것을 봐선 원래 그런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전작의 1인칭 시점에서 바뀌어 게임의 겉모습은 발더스 게이트와 비슷합니다. 프리렌더링된 배경 내에서 Point & Click 어드벤처처럼 마우스 클릭으로 이동하는데 위치에 따라서 배경의 각도가 변합니다. 미스트에서 이동할 때 배경이 변하는 것과 좀 비슷하기도 하네요.

그런데 이게 직관적으로 바뀌는 게 아니라 제멋대로 휙휙 바뀌는지라 어디로 이동하는 건지 종종 헷갈리게 만듭니다. 그래서 한 화면 내에서도 길을 잃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더군요. 제 방향 감각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요.




전투는 전작인 '크론도의 배신자'와 비슷합니다. 무한 리스폰은 아니고 특정 지점마다 배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시기 상의 차이도 있다보니 전작처럼 단순한 모션은 아니고 움직임도 다채롭고 제법 역동적입니다.











초반에 보여주는 분위기는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세 판타지에서 나오는 새벽녘의 어스름한 마을이나 숲의 분위기를 좋아하는데 음악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적당히 적막한 느낌이 좋더군요.

해외 웹진을 보면 전작에는 못 미치는 평작 정도로 평가받던데 그런 평가와는 상관없이 좋아하는 작품의 후속작이라 해보려 했지만 문제는 자막이 안 나옵니다. OTL

시에라 게임 중엔 자막이 없는 작품이 많은데 이것도 그렇더군요. 해석이 되든 안 되든 자막이 나와야 뭘 할 텐데 음성만 나오니 도저히 진행을 못하겠습니다. OTL




Posted by NSM53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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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스라이 2009.12.17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영문판이 빨리 나와주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어 잘하시는분들이 이럴때 얼마나 부러운지 모르겠습니다. 인터네셔날 판 나오게 되면... 바로 플레이스테이션 3 지릅니다.

    • NSM53 Project 2009.12.17 2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일본어 잘 못합니다ㅎㅎ

      파판도 나름 좋아하는지라 결국엔 사겠지만
      제가 가장 싫어하는 10편과 비슷하다고 하고
      일본쪽에서는 벌써부터 악평이 쏟아지고 있는 듯하네요.
      (그래도 여자가 주인공이라..쿨럭)

      10에서 절망하고 12에서 희망을 느꼈는데
      다시 망할라나 봅니다-_-

  2. NSM53 Project 2009.12.17 2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01.mp3 음악이 치타맨 2랑 너무 겹치네요 ;;;
    듣고 있자니 기분이 너무 이상합니다 -_-

  3. 에네르기 2009.12.18 0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론도의 배신자.. 정품으로 사서 했었죠..
    동서 게임 채널이었나? 국내 발매 치곤 매뉴얼이 두꺼워서 (반이 암호표) 놀랐지만 읽는 재미도 쏠쏠하고..
    그 때 기억에도 오프닝 음악은 매우 좋았었던걸로 기억하네요.

    • NSM53 Project 2009.12.18 19: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클리어는 못했지만 재미있게 즐겼던 작품입니다.
      게임도 공개로 풀려서 쉽게 구할 수 있죠ㅎㅎ

      첨부한 타이틀 곡은 CD 버전에서 추출한 건데
      전 실제 오케스트라 편곡을 기대했지만
      좀 미디틱한 소리라 약간 실망했어요.
      그래도 음악 자체는 좋지만요ㅎㅎ

  4. 배가본드(Vagabond) 2009.12.18 0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993년작 크론도의 배신자는 정말 명작게임이었죠.
    당시에 저는 정말 그 게임 하느라 훼인모드였습니다.

    근데 큰 기대를 갖고 시에라 본사에 질러버렸던 그 속편 안타라의 배신자가.. 제돈주고 산 정품게임 중 최악의 게임이었습니다.

    Return to Krondor는 해보지 못했어요.
    근데 그거 평가가 대체로 그다지 넉넉치가 못하더군요.
    플레이타임이 허무할만큼 짧다는 얘기도 있고.
    구할 수만 있다면 꼭 해보고 싶은 게임인데.. 이 게임 구하는 게 너무 힘드네요. 현지에서 판매도 안한다죠 이젠.

    파판13은.. 좀 신중하게 생각할까 합니다.
    나왔구나 지르자가 아니라.. 기다려보고 많은 사람들의 평가를 보고 결정하려고요.

    • NSM53 Project 2009.12.18 1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크론도의 배신자 정말 잘 만든 게임이죠.
      개인적으로도 울티마에 맞먹는 수작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안타라의 배신자는 못해봤습니다. 딱히 끌리지도 않았고
      제목부터 짝퉁의 냄새가 풍겨서요ㅎㅎ

      Return to Krondor는 저도 시기를 놓쳐서
      못 구하고 있다 최근 우연하게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후속작이라 나름 기대는 했었는데
      말씀대로 평가는 그냥저냥이더군요.
      그래서 ebay에서 구하려던 거 그냥 관뒀습니다.
      그 돈이면 더 좋은 게임이 훨씬 많은지라..-_-

      음성 파일도 다 노출되어 있는데 분량이 굉장히
      적은 걸 봐선 볼륨이 크진 않아보입니다.

  5. behind666 2009.12.18 2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당시에 친구들은 다 한글화된 일본 게임에 열중할때 혼자 영어사전펼치고 했던 게임들 중 하나군요. 어찌하는지 모르겠어서 꺼야 하는데 하면서 하루종일 붙잡고 있던 기억이 나네요.

    • NSM53 Project 2009.12.18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아마 공략보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저 어려운 영어를 술술 해석하며
      했을 것 같지는 않고 귀찮게 사전 뒤져가며
      해석했을리는 더더욱 없고요ㅎㅎ

      영어든 일어든 해석이 되든 안 되든
      참 많이 했었는데 이젠 귀찮아서...(쿨럭)

  6. antares 2013.02.16 2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론도의 배신(왜 크론도의 배신자가 더 입에 붙는지 -.-)의 리뷰로 링크를 걸어주신 곳은 없어졌나봅니다.
    어떤 리뷰였는지 궁금하네요. 음...

    • NSM53 Project 2013.03.25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six님은 글을 참 정갈하게 쓰셨는데 지금은 블로그고 뭐고 다
      폐쇄가 되었나보네요.

      웹아카이브 등을 통해서나마 확인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7. myaah 2015.12.21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aysix님의 예전 이글루스 블로그에 남아있네요.
    http://saysix.egloos.com/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