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ヴァリス/바리스 주저리

바리스 시리즈의 판권은 어디로 갔을까?

by NSM53 Project 2010.02.10







http://ruliweb3.nate.com/ruliboard/read.htm?table=img_manga2&page=1&num=8478&main=comic&find=&ftext



루리웹에서 이 만화를 보고 생각난 건데 바리스X 때문인지 일반적으로 소위 말하는 야겜 회사에 바리스 판권이 넘어간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 볼수록 성질나는 바리스X



그럼 오덕 지식의 보고이자 성지인 일본 위키피디아에서 정보를 찾아보죠.


바리스X(크로스)는 일본 컴퓨터 성인 게임이다. 2006년 2월에 일본 텔레네트가 운영하는 다운로드 판매 사이트 BB5 등에서 5부작으로 판매, 후에 CD-ROM 패키지 버전도 판매되었다.

제작은 이안츠, 원화는 카와이 세키, 시나리오는 키모토베나타카가 담당했다.

내용은 일찍이 일본 텔레네트에서 시판되었던 액션 게임 몽환전사 바리스의 1편과 2편의 리메이크에 해당되지만 오리지널판에 비해 능욕적인 성적 묘사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 제작사에서 직접 한 대중 타이틀의 리메이크로서는 매우 희귀한 경우이다.



설명을 봐서는 판권이 넘어갔다기보다는 텔레네트에서 이안츠에 하청을 주거나 이안츠에서 라이센스를 얻어 제작, 텔레네트에서 판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안츠 홈페이지에 판매종료라고 나온 것도 그렇고요.

음... 그럼 텔레네트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봐야겠군요.


1983년 PC용 게임 소프트 제작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8비트 PC 시대에는 선두 업체의 하나로서 1990년대 전반에 PC엔진이나 메가 드라이브 등으로 소프트를 시판했다.

나중에 울프팀으로 독립하는 개발팀이 제작한 '파이널 존'이나 '몽환전사 바리스'처럼 오프닝과 엔딩, 스테이지 사이에 비쥬얼 신을 채용한 작품이 히트해서 비쥬얼 중시의 제작 스타일을 확립, 이후 이 스타일은 텔레네트의 최대 특징이 된다. PC엔진 CD-ROM이나 메가CD로 대용량 미디어인 CD-ROM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비쥬얼 신에 애니메이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나베시마 오사무'나 한때 자사에 소속되어 있던 오치 가즈히로 같은 유명 애니메이터를 비쥬얼 신 제작(연출, 디자인, 원화)에 투입하는 등 이 경향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그러나 게임의 완성도가 높지 않아 매상이 침체되어 수퍼 패미콤으로 개발을 축소함과 동시에 브랜드를 울프팀으로 통일. 1995년경부터는 테일즈 시리즈의 개발과 파칭코를 사업의 중심으로 두었다.

2003년 3월 10일, 남코(현 반다이 남코 게임즈)와의 공동 출자로 '남코 테일즈 스튜디오'를 설립, 개발 스탭의 대부분이 그쪽으로 이동해서 울프팀 브랜드는 사라지고 컨슈머 사업에서 사실상 물러나게 된다.

2007년, 미국에 있던 자회사의 경영 실패와 채산성 저하로 채무초과에 빠져서 자회사였던 '컴 시드' 등의 보유 주식 매각과 게임 소프트의 영업권 양도등으로 경영 재건을 도모했지만 같은 해 10월 25일, 사업을 중단했다. 부채총액은 약 10억엔으로 보고되어 있다.

양도후 일부 소프트는 성인 게임이 되는 등 예전 작품과는 다른 이미지로 발표되었다.

2009년 2월 28일에 시판된 만화책 '몽환전사 바리스 Vol. 2'의 저작권 표시가 'STARFISH-SD'로 되어 있다. 또 스타 피시에서 닌텐도DS용 소프트 '도쿄 트와일라이트 버스터즈'가 일본 텔레네트가 시판한 소프트와 같은 로고로 시판될 예정이다. 같은 해 12월에는 'SUNSOFT'가 일본 텔레네트에서 시판되었던 게임(100 타이틀 이상)의 판권을 취득했다.



위키를 보자면 스타 피쉬(플스용 위저드리 엠파이어 만들던 회사죠.)가 판권을 가져간 게 아닌가 생각되었는데 마지막 밑줄 친 문장이 추가되었더군요. 
작년 12월 10일자로 이런 뉴스가 나왔습니다.

http://www.sun-denshi.co.jp/soft/news/091210/


■ 선소프트, 일본 텔레네트의 판권을 취득

선소프트가 취득한 일본 텔레네트 판권의 게임 컨텐츠에는 '몽환전사 바리스', '아쿠스', '엑자일', '그라나다', '천사의 시', '비왕전' 등 대중적인 작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Renovation 브랜드로 발매되어 있습니다. 이들 게임에서는 특정 타이틀의 캐릭터가 다른 타이틀이나 시리즈에 게스트로 등장하는 일도 종종 있어서 일본 텔레네트 게임의 특징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선소프트에서는 이러한 지적 재산을 활용해 자사 기획 컨텐츠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타사의 라이센스 요청에도 대응,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 타이틀의 브랜드 가치를 소중히 이끌어 갈 것입니다.




▲ 텔레네트의 게임들. 바리스, 아쿠스, 엑자일, 비왕전


결론적으로 선소프트에서 텔레네트 게임의 판권을 싹 가져갔나 봅니다. 선소프트라... 선전자의 게임 브랜드인데 딱히 인상적인 게임은 기억에 없습니다. MD나 SFC 시절에 배트맨과 알버트 오디세이 정도가 생각나네요. 대작이나 수작을 뽑아내는 회사는 아니지만 그냥저냥 무난한 느낌이랄까요.

타사의 라이센스 요청에도 대응이라는 말을 봐선 자사가 직접 움직이기보다는 라이센스 위주로 영업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자사 컨텐츠에도 적극 활용하겠다니 일단 파칭코로는 나오겠군요-_-

어쨌든 명맥이 끊어질 것 같지는 않은데 이게 호사일지 아닐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선소프트는 이런 게임들을 만들었어요.




 


댓글18

  • fongnef 2010.02.10 22:00

    내용과는 상관없는 글이지만 일본위키를 능수능란하게 읽어내는걸 보니 NSM53님의 외국어 실력이 부럽습니다^^ 또한 영어도 능통하신 것 같고요.

    살짝 외국어 공부 비법(이 있을까마는;;) 조심히 여쭤봅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1 16:42 신고

      점잔 빼는 게 아니라 저도 외국어 잘 못합니다.^^;
      일본어 안 쓴지 몇 년이 훌쩍 넘은지라
      다 잊어버렸습니다. 애초에 잘 하지도 못했고요ㅎㅎ
      전부 사전의 힘이죠(_ _)

      외국어 공부에 왕도는 없고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듣고, 많이 말하고...가 正道인 것 같습니다.
      반복학습이죠-_-

      제가 학생 때는 자기 전에 단어를 되뇌이면서
      자고 아침에 자기 전에 본 단어를 다시 확인했습니다.
      그러면 좀 기억에 오래 남더라고요.
      지금은 하나 외우면 열을 까먹는다지요 ( -_-)y-~~

  • Starless 2010.02.11 07:57

    ...적어도 바리스X나 실키립 같은 케이스는 더 안 봐도 된다는 뜻으로 알면 되겠군요. 트라우마로 남을 사건이었습니다. 그림이라도 예뻤으면 모르겠는데(..)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1 16:51 신고

      정말 팬들에게 있어선 트라우마로 남을 사건이기는 한데
      말씀처럼 그림이 예뻤다든지 원작의 원화가가
      참여를 했다든지 그랬다면 다른 평가가 나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엄한 아줌마 벗겨놓고 내가 유코요..그러고 있으니-_-

  • onion 2010.02.11 11:35

    저 MD용 배트맨은 모든 배트맨 게임중에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게임인걸요... ㅎㅎㅎ
    하지만 바리스의 운명은 좀 미묘......(덜덜)

    엑자일은 게임잡지에서 review만 보고 해보지는 못했는데
    웬지 좀 아쉽기는합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1 17:14 신고

      저도 MD용 배트맨 좋아해요ㅎㅎ
      특히 슈팅신 음악이 정말 좋죠.
      당시에 참 징하게 했던 게임 중 하나입니다.

      엑자일은 뭐랄까... 전형적인 텔레네트 게임답다고
      할까요... 소재도 독특하고 비주얼도 예쁜데
      뭔가가 부족한 그런 게임입죠(_ _)

      개인적으론 바리스 시리즈와 더불어
      아네트 시리즈도 좀 부활시켜 줬으면 합니다ㅎㅎ

  • 아스라이 2010.02.11 22:28 신고

    그나저나 항상 감탄하는 거지만 이 음악... 정말 좋네요... 그러고보니 NSM53님께 부탁드려볼걸 그랬나요?
    오래전부터 바리스 2는 해보질 못했어요. 1과 3이야 메가드라이브로 있어서 클리어도 하고 음악도 들었지만 2편은 SD바리스라는 이단아가 나오는 바람에 원작은 즐겨보지 못했지요... 그런데 바리스를 해본 사람들의 이야기로는 항상 2편의 마지막 장면인 유코의 처연한 얼굴과 들려오는 Miss Blue를 위하여... 라는 곡을 다들 추억하더군요.
    저도 그걸 보고 싶어 여기저기 찾아봤지만 찾을 수가 없었고... 혹시 MSX 에뮬레이터로 바리스2를 클리어하면 되려나 하고 해봐도 뭔 난이도가 그리 어려운지 결국 포기했지요...

    혹시 바리스 2의 마지막 모습과 그 음악을 한번 들어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찾을 수 있는 곳이라도...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2 02:41 신고

      Miss Blue는 1편 엔딩곡이고
      2편 엔딩곡은 Ever Green이라는 곡입니다.

      예전 다인 님 블로그에 바리스 2 음악 관련해서
      참 좋은 글이 있었는데 모종의 이유로 지금은
      비공개로 전환하셨더군요.

      http://nsm53p.tistory.com/101
      에 01번 곡이 Ever Green 입니다.
      조만간 플래시로 엔딩 올려드리지요:)

    • 아스라이 2010.02.13 15:57 신고

      아아 그렇군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음... 그런데 의외로 평범한 곡이군요. 전 뭔가 애절한 보컭이라도 있나 해서 왜 그리 사람들이 인상깊어 하는지 궁금했는데...

      역시... 딸랑 음악만 들어서는 느낄 수 없는 감성인 거고... 제가 바리스 1, 3편을 클리어 하고 엔딩부분의 유쿄의 모습에서 아련함을 느꼈던 것처럼(특히나 3편에서 천계로 떠나버린 유쿄의 스텝롤 이미지에서 꽤나 아련했지요). 아무래도 바리스 2를 클리어를 하고(어느 세월에...) 아니면 NSM53님 도움을 받아 엔딩 영상이라도 보면서 들어야 할려나 봅니다.

      NSM53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바랍니다~ 나마리에~

    • NSM53 Project 2010.02.13 22:25 신고

      아무래도 BGM과 영상이 어우러져야 좀 더
      당시 사람들의 감상을 느낄 수 있을 듯 싶네요.

      일단 플래시로 올려봤습니다.
      동영상으로 올릴까 하다 플래시는 어떻게 재생이 되나
      궁금해서 시험적으로 올려보네요^^;
      10M 용량 제한 때문에 화질은 조금 안 좋습니다.

      아스라이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성취하세요~

  • 아스라이 2010.02.11 22:33 신고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각 타이틀의 브랜드 가치를 소중히 이끌어 갈 것입니다.' 라는 저 문구에 간절히 기대를 걸게 하는군요... 바리스 팬으로서 너무나 가슴아픈 게임입니다... 솔직히 보지도 않았지요.
    게다가 아쿠스 오딧세이는 저도 무지하게 좋아하는 게임이거든요. 메가드라이브 처음 구입하고 처음 한 게임이 바로 아쿠스 오딧세이였는데 2인용도 되고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잔잔한 엔딩음악은 지금 들어도 감동적이지요(그런데 왜 슈패로 이식된 아쿠스 스피릿츠에선 삭제된거지...?)
    선소프트의 배트맨도 배트맨 시리즈 중 가장 좋아합니다. 음악도 분위기도, 중간중간 슈팅 스테이지도... 영화를 참 잘 묘사했어요...

    솔직히 저 천사의 시라는 곡도 꼭 가져가고 싶을 정도로 좋네요... 그나저나 천사의 시라고 검색해보니 뭔 순 엉뚱한 미디어만 잔뜩 검색되는 걸까요...간신히 검색해보니... 무지무지하게 비극이었나봐요? 유저들이 너무 가혹하다고 제작사에 항의전화까지 할 정도였다니...(훗 정말 그때가 좋았어요... 저런 낭만도 있고?)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2 02:13 신고

      아쿠스 오디세이는 지금도 종종 합니다ㅎㅎ
      이거 좋아하시면 x68000 버전도 한번 해보세요.
      맥빠지게 이식되었던 sfc용과는 달리
      MD용을 업그레이드한 것 같은 느낌이라
      즐기기 참 좋습니다.

      천사의 시라...첨부한 곡은 1편 엔딩입니다.
      pc엔진 수퍼 시디롬 초창기에 나와서 화제가 된 비주얼신과
      잔잔한 음악, 비극으로 끝나는 내용으로 좀 유명하지만
      게임은 솔직히 재미 없었습니다-_-
      그래도 엔딩이 지금까지도 인상에 남는 작품이네요.

  • 2010.02.13 12:0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3 22:12 신고

      앞으로 멋진 바리스 작품이 나왔으면 합니다.
      예의 그것이라면 전 나르기만 했을 뿐입니다ㅎㅎ
      감사드려야 할 분은 따로 계시죠ㅎㅎ

  • Grard 2010.02.17 11:30

    엑자일은 컴퓨터학습 보던 시절에 미드가츠, 시공의 신부와 더불어 해 보고 싶었던 제 나름의 3대 RPG였는데... 훗날 에뮬로 돌려 보니 액션치인 제겐 전투가 참 힘들어서 좌절을... 배트맨은 지금 봐도 분위기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0.02.17 13:19 신고

      미드가츠, 시공의 신부라 크... 그리운 이름들이네요.
      저도 컴학 공략으로 대리만족만 했지 실제로
      클리어해보지는 못한 것들입니다.
      이젠 손이 굳어서 액션이 너무 어려워요ㅎㅎ

      MD용 배트맨은 실제로도 배트맨 게임 중에서
      손에 꼽히는 작품일 겁니다.

  • AP1200SX 2010.03.01 20:10

    안녕하세요 루리에서 디아블로 패치보고 들렸습니다 그러다 오른쪽에 바리스라고 써있는걸 보고 설마??? 하고 눌렀는데 감동이 쫙~ 밀려오네요 개인적으론 3만 제대로 했는데 첫번째 옛날 게임월드에 표지사진으로도 쓰였던거 같은데 오랜만에 새록새록하니 좋네요^^
    답글

    • NSM53 Project 2010.03.01 22:56 신고

      안녕하세요:)
      첫 번째 그림은 바리스 컴플리트에 수록되어 있는 그림인데
      MD용 바리스 3 표지로도 사용되었죠 :)

      바리스 3는 제가 메가드라이브를 사게 된 계기가
      되었던 작품이기도 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