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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게임 주저리

MT-32 에뮬레이션의 진화!!!

by NSM53 Project 2011. 7. 9.

예전에 MT-32 에뮬레이션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기억나십니까?

2010/01/20 - [GAMES/게임 주저리] - MT-32 에뮬레이션


당시에는 Munt의 성능이 다소 부실한 관계로 많이 왜곡된 소리를 들려주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되면서 실기에 근접한 소리를 들려주게 되었습니다. 라이센스 문제로 개발이 중단되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아니었나 보네요?

레트로 머신을 애용하시는 분 중에 MT-32가 필요하신 분들은 Munt를 이용해 PC를 미디 모듈로 만드는 꽁수(?)를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MUNT http://sourceforge.net/projects/munt/


고전 도스게임 용도로만 사용하실 분은 번거롭게 Munt를 설치하기 보다는 Dosbox CVS 버전을 이용하는 편이 손쉬울 것 같습니다. 

DOSBOX CVS http://cafe.daum.net/dosbox


개인적으로는 애플 에뮬레이터에서 머킹보드가 처음 지원되었던 때와 같은 감동이 밀려드는군요ㅜㅜ

이제 고전게임을 위해 MT-32 실기를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시절이 온 겁니다!! (100점 만점에 95점 주겠습니다. 게임 말고 MT-32 전용으로 만들어진 MIDI 파일 중에 극히 일부의 곡은 아직도 제대로 재생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머지 않아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MT-32 지원 게임 목록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MT-32-compatible_computer_games


아래는 실기와 에뮬레이터의 비교입니다.



■ 울티마 6

▲ MT-32 실기

▲ MT-32 에뮬레이션



■ 룸

▲ MT-32 실기

▲ MT-32 에뮬레이션



■ 원숭이섬의 비밀

▲ MT-32 실기

▲ MT-32 에뮬레이션



■ 스트라이크 커맨더

▲ MT-32 실기

▲ MT-32 에뮬레이션



■ 젤리아드

▲ MT-32 실기

▲ MT-32 에뮬레이션


댓글21

  • 아스라이 2011.07.09 17:22 신고

    오 멋지네요. 실제 들어보니 제 귀는 거의 분간을 못할 정도로 실기만큼의 음질을 만들어 주는 것 같네요? 특히나 울티마의 경우 머킹보드 음색이 워낙에 아름다워서 아쉬웠는데 에뮬만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소식입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1.07.11 21:55 신고

      그러게요. 정말 구분이 안 될 정도로
      멋지게 구현된 것 같습니다.
      실기가 있는 입장이지만 에뮬의 편리함 때문에
      늘 바라던 일 중 하나였는데 마냥 기쁠 따름입니다.
      (정말 뭐든지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 같네요.)

  • 아스라이 2011.07.09 19:12 신고

    최신 버전의 dosbox로 구동해보니 아직 MT-32 에뮬레이션 메뉴가 아직 있더군요. 그래서 울티마 6을 구동해보니 MT-32 음악이 나오긴 하는데 왠지 저런 맑은 음색이 나오지는 않네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블 음색이든 MT-32 음색이든 역시 스톤은 듣기 좋네요 ㅎㅎㅎ
    답글

    • NSM53 Project 2011.07.11 22:00 신고

      정식버전 말고 다음 카페의 도스박스 SVC 7월 5일 버전에
      mt-32 롬 파일(요건 따로 구하셔야 해요.)을 넣고
      구동 시키면 제대로 된 소리가 들리실 겁니다.

      Stones는 영원불멸의 명곡이죠ㅎㅎ

    • 아스라이 2011.07.12 12:06 신고

      감사합니다. 오늘 참 여러번 노력한 끝에 드디어 성공한 듯 싶습니다. 스톤의 저 맑은 음색을 들으며 게임하니 정말 색다르네요.

      그나저나 이미 휴대용 기기로 울티마들을 돌려대고 있는데 역시 울티마는 키보드와 마우스 조합을 따라갈 수 없는가 봅니다. ㅎㅎㅎ

    • NSM53 Project 2011.07.12 23:11 신고

      성공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이제 Stones의 아련한 연주를 들으며
      다시 브리타니아로 여행을 떠나셔야죠ㅎㅎ

      터치로 울티마 6를 잠깐 해본적이 있는데
      전 도저히 못하겠더군요...
      휴대용도 좋지만 PC에 앉아서 키보드 눌러가며
      하는 게 역시 제맛이지 싶습니다.

  • 껍질인간 2011.07.09 20:35

    으아니 세상에 이럴수가~ 에뮬로 mt32를 완벽하게 재현할 날이 올줄은 몰랐습니다. 그동안 구버전을 쓰면서 뭐 이정도면 비슷하니 만족하자고 생각했는데 신버전을 써보니 완전 신세계네요. 바로 이거였습니다. 어렸을때 몇번 들어보면서 질질쌌던 바로 그소리.ㅠㅠ
    정말 신기하네요. 실기 추출된걸 따로 들어볼땐 별 차이없다고 느꼈는데 직접 게임화면을 보면서 들으니까 엄청납니다. 제 기억이 미화된게 아니었군요. 그때와 완전 똑같은 느낌입니다.ㅠㅠ 음악이 좋아졌는데 왜 도트 그래픽까지 더 고급스럽게 보이는거죠?ㅠㅠ
    오늘 하루종일 mt32 지원하는 도스게임만 돌려댔습니다. 정말 감동적이네요. 도스박스로 게임을 돌리면서도 왠지 뭔가가 부족한 느낌이었는데 그게 바로 음악이었군요. 소식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몰랐으면 계속 구버전에 만족했을거예요.ㅠㅠ
    그나저나 미디 게임음악이란 참 묘하네요. 따로 들을땐 엄청 빈약한 소리로 들리는데 게임상에서 들으면 왜 이렇게 고급스럽게 들릴까요?ㅠㅠ 그래픽이 워낙 구려서 그런가?ㅠㅠ
    답글

    • NSM53 Project 2011.07.11 22:00 신고

      저도 테스트 해보고 기뻐서 하루종일 MT-32이
      게임들만 주구장창 돌려봤습니다.
      Munt 제작자와 Dosbox SVC 제작분에게
      그저 감사할 따름이죠.

      애드립이 대세이던 시절의 게임에 midi 음원모듈을
      사용하다보니 그래픽과의 괴리감은 어쩔 수 없는
      단점(?)이 아닐까 싶네요ㅎㅎ

  • onion 2011.07.11 11:27

    오오. 전 그냥 사캔의 MT-32 mode로 만족하고있었는데..(덜덜)
    답글

    • NSM53 Project 2011.07.11 22:02 신고

      전 실기가 있는데도 무척 기뻐요ㅎㅎ
      이제 vsc말고 사캔을 완벽히 에뮬레이션하는
      날만 오면..(쿨럭)

    • onion 2011.07.16 12:17

      실기 있으심 쿨하게 실기로..
      그쪽이 cpu를 덜먹...(응?)

      그러고보니 dos게임중에서 midi지원하는게
      생각보다 꽤 되기는 하네요

    • NSM53 Project 2011.07.16 23:17 신고

      연결하기 귀찮아서요ㅋ

      아무래도 예전에는 bgm으로 pcm음원을 쓰기
      어려워서 midi를 많이 지원했었죠.

      전 크루세이더처럼 mod로 만들어주길 기도했는데
      말이죠...(모듈 살 돈이 없었...쿨럭)

  • 사에바료 2011.07.11 23:45

    차이가 거의 없는데요. ^^
    역시 100% 에뮬레이션은 편리함을 수반해주기 때문에 반가운 일인 것 같습니다. 마음 비우고 기다리면 하나하나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11.07.12 23:14 신고

      저 역시도 거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다소 부족한 면이 있어도 편리함 때문에
      에뮬레이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죠.

      돈 안 되는 이런 일들을 이루기 위해 열정을 쏟는
      제작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는 바입니다.

  • jr 2011.07.24 22:31

    원숭이섬의 비밀을 들어보니 일부 악기(드럼셋)의 피치 구현에 문제가 있는것 같네요. 실기 연주쪽이 고해상도 샘플셋이라서 그런것인지, MT32에뮬쪽의 샘플이 저해상도라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 것외에는 똑같군요.
    답글

    • NSM53 Project 2011.07.24 23:20 신고

      녹음은 에뮬쪽이 더 깨끗하게 되었을 텐데요?ㅎㅎ
      드럼셋이나 일부 악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있지만 제가 즐기는 북미게임을 기준으로 보면
      거의 90% 이상의 재현률을 보여줍니다.

      다만 일본게임의 경우 50% 이하의 재현률을 보이는
      경우가 많더군요. 아무래도 기기 자체의 에뮬레이션을 높인 게 아니라 게임에 맞춰서 구현한 게 아닐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 ahnch1 2011.08.11 10:12

    라이센스 문제, 제작진의 의욕 등으로
    안나올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많았는데
    정말 양덕(?)의 의지와 끈기는 대단하네요..
    답글

    • NSM53 Project 2011.08.13 18:33 신고

      그러게요. 정말 대단한 사람들입니다.
      무엇이 이렇게 멋진 결과물을 내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는지 때로는 궁금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너무 각박하게 사는 걸까요? ㅎㅎ

  • neoSpirits 2011.12.01 10:13

    고전게임의 향수를 찾다가 여길 몇번 방문했었는데 이제야 인사를 남깁니다. 간간히 포스팅 감사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포스팅을 보고 MT-32 에뮬이 뭔가 알아봤는데...사실,어릴적 옥소리 카드 + 옥소리 프로페셔널(미디)로 게임을 즐겼는데 MT-32는 가끔씩 게임의 옵션에서만 구경하고 막연히 뭘까 상상만 했었죠..

    그래서 지금이나마 한번 들어라도 보고 싶어서 포스팅의 링크를 통하여
    몇가지 파일을 구해서 설치를 시도 하였지만..윈7 64비트에서는 쉽게 설치가 되지 않네요..

    외국포럼에서 어떤이들은 64비트라 안된다 그러고..어떤이는 몇몇 파일을 이용하면 된다고 그러고..

    일단, 제 경우는 잘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어쩌다 자료 찾다 보니 윈7에서 미디 장비(엄밀히 말하면 소스 선택하는..)를 추가 할 수 있던데..거기서 MT-32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 올려주신 stone을 들어보니 그 음색이 아니었습니다.. ㅠㅠ

    munt를 어떻게 설치하고 버전업을 했는지 조심스럽게 여쭤봐도 될까요?

    댓글에 질문 남기는걸 좋아하지 않지만...너무나 하고 싶습니다...


    ** 소스포지에 있는것 그대로는 설치가 되지가 않습니다.
    ** 외국 포럼에 있는 어떤분이 변환시킨 inf파일을 이용하였지만 그것도 안됩니다.
    ** munt 설치본 역시 설치 전후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답글

  • neoSpirits 2011.12.01 23:46

    아..해결했습니다.

    원인은...제가 가진 미디 파일 자체가 음원이 다른것으로 되어 있던것이었습니다.

    게임상에서 들어보니 완전 일치하네요.. ^^
    답글

    • NSM53 Project 2011.12.07 00:22 신고

      MT-32가 GM규격 이전 제품이라 일반 midi파일을
      그냥 재생하면 좀 괴악스러운 소리가 날 겁니다.

      어쨌든 해결하셨다니 다행이네요.
      한동안 도스 게임에서 해어나시지 못하겠군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