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내내 삽질 좀 했습니다. 최종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품목 | 비고 |
CPU | 투알셀 1.3Ghz | |
RAM | SDR 512MB | 768MB에서 변경 |
M/B | Aopen AX6BC (440BX) | |
VGA | 부두5 5500 AGP | |
HDD | 인텔 SSD 520 64GB | 128GB에서 변경 |
SOUND | 사블 AWE32, 사블 라이브 밸류 |
라이브5.1에서 밸류로 변경 |
ETC | DXR2 mpeg2 디코더, USB 2.0 확장카드 |
SATA카드 제외 |
O/S | 도스6.22, 윈도98SE |
XP 제외 |
일단 운영체제에서 XP가 빠졌습니다. NT계열의 부두 드라이버는 온전한 게 하나도 없더군요. 이게 되면 저게 안 되고, 저게 되면 이게 안 되고... 공식 드라이버도 미완의 물건이지만 그걸 기반으로 한 유저 제작 드라이버도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XP는 과감하게 포기했습니다. 부두5 PCI를 구하려던 계획도 윈도98이 아니면 완벽하게 돌리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류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xp를 보류하면서 램을 512로 낮췄습니다. 768에서도 별 문제는 없었는데 귀찮은 문제를 안고 가기 싫어서 그냥 빼버렸습니다. 768이나 512나 별 차이도 없을 것 같고 말이죠.
그리고 SATA카드는 제외시켰습니다. IDE변환 브릿지를 사용한 것보다 퍼포먼스가 좋지 않고 XP에서는 괜찮았는데 98에서는 정말 무수한 에러를 뿜어내더군요. 윈도98 재설치만 수십번을 한 것 같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사블 라이브 5.1도 라이브 밸류로 변경했습니다. 어차피 2채널만 사용할 거라 별 상관은 없더라고요. 사블AWE32에는 SOFTMPU를 사용해 MT-32와 SC88PRO를 물렸습니다. 도스 시절 꿈의 장비를 달아줬네요ㅋ
SSD도 용량을 낮췄습니다. IDE변환 브릿지를 사용했더니 바이오스에서 인식이 정상적으로 안 되더라고요. 뭐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역시나 귀찮고 용량도 과한 것 같아서 사용 중이던 64GB와 바꿨습니다.
어쨌든 간만에 부두에서 울티마를 돌려보니 옛날 생각도 나고 많이 반가웠습니다. 특유의 그 뿌연 화면... 스크린샷에서는 그 느낌이 잘 안 살아나네요. 그런데 부두 그래픽에 대한 기억에 미화가 있었나 봅니다. 최근 그래픽카드에서 돌린 화면과 화질면에서 생각보다는 좀 차이가 있네요.
그리고 사블AWE32의 S/PDIF 출력을 이용해 FM음원도 녹음을 해봤습니다. 캬 역시 FM음원은 실기로 들어야 제맛!... 은 아니고 요즘엔 OPL3 에뮬이 워낙 출중해 굳이 이 고생하면서 실기로 들어야 하나... 하는 회의감이 살짝 들었습니다.
뭐 그래도 FM음원을 디지틀 출력으로 녹음할 수 있게 된 것은 큰 수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걸로 재미있는 것들을 좀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사블16을 사용하던 당시에는 미디 장비가 그렇게 갖고 싶었는데 하드웨어 모듈은 물론이고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생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에 와서는 다시 FM신스를 그리워하다니 좀 아이러니 합니다ㅎㅎ
이상으로 '도스 & 부두 머신 만들기'를 마치겠습니다.
2013/12/03 - [GAME/게임 주저리] - 도스 & 부두 머신 만들기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