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소식 전합니다.
늘 하는 얘기지만 위저드리 8 작업은 조금씩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출력으로 수정하면서 전부 갈아엎는 바람에 일이 좀 커졌지요.
한글 입력에 성공했습니다. 아직 많은 문제가 산재해 있지만 어쨌든 입력도, 키워드 인식도 됩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포함하여 완전 한국어 번역으로 선회를 고민해봤는데 또 번역을 갈아엎을 자신도 없고 키워드 부분은 에디터가 먹질 않아서 헥스값을 직접 수정해줘야 합니다. 순 노가다죠. 한글 입력도 아직은 완전치 않고 말이죠.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해서 일단은 안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폰트를 전부 새로 작성했습니다. 초창기에 작업한 거라 그림판 수준의 폰트가 늘 마음에 걸렸는데 전부 갈아엎는 김에 싹 새로 제작했습니다. 25,850개의 비트맵 폰트를 만드는 순수한 노가다 작업이었지만 어쨌든 속 시원합니다. 화면 상으로는 별로 체감되지 않겠지만 원본 폰트와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어 있으며 자간도 새로 조정했습니다.
이쪽은 좀 차이가 보이네요. 위가 새로 작업한 폰트입니다. 원본과 같은 효과에 안티도 들어가고... 팔자에도 없던 포토샵 실력만 늘고 있습니다. 그것도 텍스트 부분만.
지금까지 작업한 부분을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 | 진행률 | 비고 |
String 번역 | 100% | 시스템 전반 텍스트 |
Spell Desc 번역 | 100% | 마법 설명 |
Item Desc 번역 | 100% | 아이템 설명 |
Fact 번역 | 100% | 저널 |
Message 번역 | 100% | 책 등의 사물 설명 |
Movie 번역 | 100% | 동영상 자막 |
NPC Script 번역 | 105/165 | NPC 대사, 키워드 |
Quotes 번역 | 2/32 | 파티 대사 |
Font 제작 | 100% | 2개 보완 필요 |
NPC script 같은 경우 1개 작업하는 데 1~2주 정도 소요됩니다. 앞으로 남은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될지 대충 계산이 될 겁니다.
계속 작업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시간은 흐르고 나이를 먹어가니 컴퓨터를 잡고 있을 시간이 점점 없어집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완성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은근 했네요ㅋ
그럼 다시 잠수하러 갑니다~ 바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