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ZARDRY/위저드리 주저리

위저드리 6~8 GOG에서 출시. 1~5 출시는?

by NSM53 PROJECT 2013. 5. 25.

 

 

 

 

 

 

드디어 위저드리 6~8편이 GOG로 출시되었습니다. 커뮤니티 위시리스트에서 꾸준히 올라오던 작품이라 언젠가는 출시되리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나왔네요. 울티마 시리즈 출시때와는 달리 초기가격이 조금 비싼 편(?)입니다. 부가 컨텐츠도 생각보다 푸짐하지 않은 편이고요.

 

어쨌든 우리 같은 헝그리 게이머는 위시리스트에 담아 놓고 세일을 기다릴 뿐입니다...ㅋ

 

그나저나 판권이 일본의 gamepot로 넘어관 관계로 퍼블리셔에 gamepot.inc라고 적혀 있네요. 그런데 1~5편은 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어째서일까요? 2006년도 일본에서 판권 인수 관련 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http://www.itmedia.co.jp/news/articles/0611/27/news054.html

  

 아에리아(Aeria)는 11월 27일, 동사의 자회사가 RPG 위저드리의 저작권, 상표권을 SirTech Canada 등으로부터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취득한 것은 'Wizardry 6' 'Wizardry 7' 'Wizardry 8' 'Wizardry Gold'의 저작권 등의 권리 일체와 위저드리의 전세계 상표권이다. 이번에 동사의 자회사인 판권 관리 회사 '아에리아 IPM'가 SirTech등과 양도 계약을 체결.'위저드리'의 이름을 쓰는 모든 상품의 국내외 제작권을 포괄적으로 인수했다....(후략)

 

 

당시 뉴스에서는 '...등의' 라고 표현을 해서 6~8까지의 저작권만 취득했다는 건지 아닌지 조금 모호했는데 최근 일본 wiki를 보면 저작권을 매입한 건 6~8편만이라고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GOG에서 1~5편이 출시되지 않은 것은 아마도 이 때문이 아닐까 싶어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별다른 성과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1~5편의 저작권은 현재 어디서 소유하고 있는 걸까요?

 

=============================================

20191026 :

1~5편은 (舊)서텍과 원작자 중 한 명인 엔드류 그린버그와 분쟁 중이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