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9 버그 대처법

by NSM53 PROJECT 2009. 3. 11.

 

■ 사원을 정화하면 상징과 룬이 사라진다

▲ 사원을 정화한다.
▲정화하고 나면 이렇게 되어야 정상.
▲ 엇, 그런데 위와는 달리 상징과 룬이 없다. 대부분의 경우가 이럴 것이다.
▲ 공중에 떠 있다-_-

9편의 대표적인 버그 중 하나로 30fps이 넘어가면 발생하는데 사원 정화 후 상징과 룬이 제단에 내려오지 않고 공중에 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에는 높은 곳으로 올라가 스크린샷처럼 각을 잘 맞춰 커서를 자유모드로 전환해 집던가 fly치트로 집으면 된다. (그밖의 경우에는 fly 치트를 권장하지 않는다. 치트라서 진행 플래그 체크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정화 중에 아바타 몸이 떠오르면서 번개가 칠 때 Alt + Tab으로 나갔다 들어와도 해결된다. (behind666님 제보)

▲ 바로 이 순간에 Alt + Tab


■ 세이브 후 로드하면 장비하고 있던 무기와 도구벨트에 있던 아이템이 사라진다

오브젝트가 많은 곳에서 세이브 후 로드하면 발생하는 문제로, 아이템이 실제로 사라진 것은 아니라서 장소를 조금 이동해 세이브 후 다시 로드하면 해결된다. 원래는 영문판 1.18f에서 세이브 후 'Too many nearby items -- unrecoverable error, exiting!'라는 메시지를 표시하며 로드가 불가능해지는 버그인데 영문판 1.19f에서는 수정되었으며 한글판에서도 3.3 버전부터 로드 불가 현상은 수정되었으나 구조적 차이로 로드 후 아이템이 안 보이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Performance]
FarClippingPlaneDistance=8000
MiddleClippingPlaneDistance=4000

Options.ini에서 해당 수치를 위와 같이 낮추면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문제이나 가시거리가 짧아진다.


■ 세이브 후 다시 시작하면 강제 종료되어 로드할 수가 없다

특정 지점에서 세이브 후 종료한 뒤 나중에 다시 시작하면 로딩하다 강제 종료가 돼서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savegame 폴더에 있는 start.dat 파일을 삭제한 뒤 다시 실행시키면 처음부터 시작된다. 이전 세이브 파일을 로딩하기 위해서는 1층에 있는 일지를 입수한 뒤 로딩하면 된다. 영문판 1.18f에서 발생하는 버그.


■ 특정 이벤트를 해결하면 강제 종료된다

메리베스 구출 이벤트에서 고블린을 잡은 후 메리베스에게 바로 말을 걸면 튕긴다. 해결 방법은 아무것도 안 하고 잠시 기다리면 '땡그르르르' 소리가 나면서 이벤트가 해결되고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 이벤트 외에도 이런 경우가 많으니 이벤트 해결 후에는 잠시 기다리도록 하자.


■ 동영상 재생이 안 된다

이건 딱히 버그라기고 하기는 힘들지만 간혹 설치 후 동영상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시스템 따라 다른 듯)

해결 방법은 Option.ini 파일을 열어

; Where to find the Flics
MoviePath=.\movies

이 항목을 수정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C:\Ultima IX\Movies 라면

; Where to find the Flics
MoviePath=C:\Ultima IX\Movies

이렇게 하면 된다. 동영상 재생이 안 되는 경우에만 수정하면 된다.

▲ 한글 패치 후 동영상이 이렇게 나온다면 역시 경로를 수정해줘야 한다. 4:3이 아닌 와이드로 나와야 정상.
▲ 이렇게 나와야 정상.


■ NPC에게 말을 걸면 반응이 없고 화면이 멈춘다

게임 엔진의 문제인지 무언가 행동을 하고 있는 NPC에게 말을 걸면 반응이 없고 화면이 멈춘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간혹 있다. 에러가 아니니 10초~60초 정도 기다리면 NPC가 하던 일을 멈추고 반응하면서 자동으로 해결된다.


■ 책을 펼치면 소리가 반복되면서 끊긴다

options.ini 파일을 열어
; The # of milliseconds to load from CD per frame
StreamDuration=1000

항목의 수치를 10000 내외로 수정하면 책을 펼칠시 소리가 끊기지 않는다.


■ GOG / ORIGIN 버전에 한글 패치 설치 시 에러가 발생한다

options.ini 파일을 열어
; 2 = D3D, 3 = Glide
Game Rasterizer=3

항목의 Game Rasterizer=3을 2로 변경해주면 된다.


■ 와이드스크린에서 문서가 정상적으로 스케일링되지 않는다

▲ 4:3 비율 시절의 게임이라 와이드스크린에서는 책과 같은 문서가 UI를 덮는 문제가 있다.
▲ 한글 패치 3.1버전부터는 와이드스크린 대응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http://nsm53p.tistory.com/180


패치 배포에 앞서 가장 많이 겪을 버그 대처법을 포스팅했다. 생각나는대로 계속 추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