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레트로 게임 한글화

[PC-8801] 이스 2 한글 패치 배포

by NSM53 Project 2009. 10. 19.


To make the end of battle / Ys 2 Eternal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Subterranean Canal / Ys 2 Eternal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Ruins of Moondoria / Ys 2 Eternal / Copyrightⓒ Nihon Falcom Corporation




PC8801 Ys 2 (K) Patch v1.02.rar


1. 본 한글 패치는 비공식이며 상업적으로 이용 및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2. 해당 게임의 디스크 이미지 파일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3. 패치를 적용할 수 있는 디스크 이미지는 Tosec v2007-01-08 이후 버전입니다.

4. 아래의 4개 파일에 패치를 적용해야 합니다. 잘못된 이미지에 패치할 경우 일부 대사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Program Disk]
---------------------------
원본 체크섬
---------------------------
CRC32: 8AF776CA
CRC64: 484E91EE4D955111
SHA256: 42C94703928386B45A1199E4896861D151495BE9E4E08CF94AB16368F53CC581
SHA1: 26A6B47D0EB7E24F57B389E8175809CD3E57D900
---------------------------
패치후 체크섬
---------------------------
CRC32: 459E0583
CRC64: FCB813C41627D351
SHA256: D88C4A8F349F355BE2417106165A52FA8FE85B7565754544F27A51611245734A
SHA1: CABC30F75FDD2809F7915892FA67CF474F54B03D

[A Disk]
---------------------------
원본 체크섬
---------------------------
CRC32: 029BE7AE
CRC64: D941B6CDE7CC7C7B
SHA256: E404D3AD648BCBB5054D2656243F8F76BE28FBB3D4A31FA197A7A2BD25D6CCE2
SHA1: 4F4E9989FCD38D8885F82DA352E4897559E38F73
---------------------------
패치후 체크섬
---------------------------
CRC32: 940C2369
CRC64: 73A610351A15DFCB
SHA256: 29036A727C80567A013482F6AECE10097E4063AB67DF7384977CB07A3938E869
SHA1: 04675C1976F83494D59E0BEDFB412D90E4C100F4

[B Disk]
---------------------------
원본 체크섬
---------------------------
CRC32: 8C42B012
CRC64: F8EEEC8FDEA44D12
SHA256: CDEE7E67BB790465A18271EF51575BC5FDBAED73CACB539B00718348C535AC75
SHA1: 71EBF11A7A1ECAABC73767C282389950E78ECDD7
---------------------------
패치후 체크섬
---------------------------
CRC32: 17BBD4FC
CRC64: C0DA792B1593C9EA
SHA256: 2902AD97DA82E30EE0B8E5174288D2D9A0F4DCF0DEE8737E327F6C9813EAC935
SHA1: DD6E89C0BB4D54CBA2B370FC67243DA5C7DCEE5D

[KANJI1.ROM]
---------------------------
원본 체크섬
---------------------------
CRC32: 0F60C51F
CRC64: D09321235E627E97
SHA256: F6C1C5022FE5935F6DFA3EB919E51441E75191270B639EDCB7938B3BCE41F6A3
SHA1: 1E27F77962E5CE8223955E0350F713073593AA5B
---------------------------
패치후 체크섬
---------------------------
CRC32: 1C7FA86D
CRC64: DEF8BEA2CDB85320
SHA256: 61D5A6C020D1CEE75BAE27CF0BADF1AFE22141182861AC87CF11007C09212387
SHA1: 2FE9D6C4A70ADDF90E3AB19171BD63504AB5F965

한글 패치가 적용된 KANJI1.rom 파일은 다른 게임에서 사용할 수 없으니 패치 전에 반드시 백업해 두십시오. 

5. 실기에서 실행하려면 KANJI1.rom을 롬라이터로 구워서 교체하면 될 거라고 예상하는 바입니다. 무책임 ( -_-)


마물들 삶의 애환을 담은 본격 미소년 RPG 한글화 프로젝트 제 1탄!!
.....은 아니고 일전에 MSX용을 번역해 놓았던 것이 아까워 결국엔 오리지널 버전인 8801 용으로 작업해 봤습니다.

해놓은 게 있어서 작업은 빨리 끝났는데 8801버전과 MSX2버전 대사가 좀 다르더군요. 화면에 표시되는 글자수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8801이 오리지널이고 가장 좋아하는 버전이긴 해도 사실 국내 유저에게는 MSX2쪽이 더 의미가 있지 싶은데 좀 아쉽긴 합니다.

노가다 용어로 와꾸가 안 나오는 관계로 아이템 입수시 나오는 아이템 명칭이 약간 간략화되었지만 인벤토리 화면에서는 제대로 나옵니다. 일본어 'ん'을  일괄 'ㄴ'으로 번역하는 습관 때문에 '젬마'를 '젠마'로 표기했습니다. 수정하기 귀찮아서 일단은 그냥 둡니다. 그리고 엔딩 컷신에서 나오는 대사 세 줄은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폰트롬 파일에 해당 폰트가 없는 것을 봐선 걍 통짜 그래픽인 것 같습니다. 그런 관계로 패스~



워낙 유명한 게임이니 별 다른 설명은 필요 없을 거 같네요.

즐거운 시간 되시길!


댓글30

  • 지스 2009.10.19 22:56

    설마... 완료 하실줄은...

    수고하셨습니다.
    답글

  • jabum 2009.10.19 23:14

    와 수고하셨어요
    답글

  • 지원아빠 2009.10.20 00:46

    마지막 스샷 해석은 정말 저것인가요?
    그래서 제일 오른쪽 남자가 아돌 머리를 치려고 하는건가;;;
    답글

  • aprunter 2009.10.20 09:15

    와~~ 대단합니다~ :)
    답글

  • 사이버 2009.10.21 13:54

    수고많으셨습니다.msx판이었으면 psp에 넣어서 이스2를 감동을 느꼈을텐데.조금 아쉽네요.
    차후 시간되시면 msx판 이스에도 관심가져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1 17:24 신고

      예전 포스트 중에 MSX용으로는 왜 못하는가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1바이트 문자라
      어렵습니다.

      그나저나 psp에서 msx 에뮬도 돌아가나 보군요*_*

  • PAINKILLA 2009.10.21 20:59

    크... 보내주신 메일읽고 왔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리고요

    PSP에서 MSX에뮬 잘 돌아갑니다. 2+까지.

    사실 집에서 맘잡고 MSX게임 하기는 힘들기에

    PSP에 넣어두고 예전에 못해봤던 게임 해보곤 했습니다.

    SD스냇처도 PSP로 클리어 했네요. T-T

    아 물론 MSX에뮬 돌리시려면 소위 얘기하는 PSP에 커피를 타셔야 하

    는...ㅋ

    참고로 PC엔진 에뮬레이터도 있습니다. 구형 CD-ROM에뮬이고요.

    에또...개인이 개발한 에뮬레이터 이외에 PSP로 발매된 'PC엔진컬렉션'이 에뮬레이터의 성격을 지니기에

    해당 UMD의 이미지를 활용하면 슈퍼CD-ROM까지 에뮬레이트 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다만 PSP용 PC엔진컬렉션으로 발매된 '은하아가씨유나'의 이미지 구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자세한건 구글님께 물어보시고요...

    잡설이 길었는데 암튼 오늘도 감사드리면서 재미있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승하세요~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2 12:34 신고

      PSP에서 별게 다 돌아가는군요*_*
      터보R이 안 되는 건 조금 아쉽네요.

      PC엔진도 구동되다니 다목적 휴대용 게임기가
      따로 없네요. 조카한테 nds가 있던데
      그걸로도 될런가 모르겠습니다ㅎㅎ

      예전에 휴대용 게임기를 사볼까 생각도 했는데
      지하철에서는 자는 게 최고라-_-
      걍 안 샀습니다. 사봐야 별로 하지도 않을 거 같고.
      게다가 psp 같은 거 살 돈이면 더 보태서
      터보R GT를 살 수 있으니까 말이죠.
      아 gt는 볼 때마다 사고 싶어서...-_-;

      어쨌든 재미있게 즐기세요 :)

  • 사이버 2009.10.22 22:22

    그 1바이트문제가 있었군요. 사실 psp로 pc9801에뮬도 있답니다. 하급생이 돌아가죠..문젠 사운드가 안나고 상당히 버벅입니다.이스생명이 음악인데..그게 안되니 안타깝죠. psp로 윗분설명대로 msx,pc엔진,pc엔진듀오,패미컴,슈퍼패미컴,네오지오,네오지포켓,캡콤cps1,cps2기판,철지난 마메롬에뮬,메가드라이브,메가드라이브시디롬,해외모바일게임까지..열거된 에뮬들은 사운드까지 죄다 잘 구동이 되요.던전앤드래곤즈 새도우 마스타라나 대전게임등은 무선으로 협력플레이도 되죠.psp자체 게임말고도 여러가지 활용도가 있지요.tv리모컨도 되고 무선조이패드도 되고,영화나 동강용으로 나쁘진 않고. 하나 있으면 꽤 쓸모있습니다.스컴도 되니 원숭이섬의비밀이나 인디아나존스 룸도 잘되죠.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2 23:56 신고

      1바이트 문제가 제일 어렵죠.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도통하신 분이라면
      어셈블리로 어떻게 할 수도 있겠지만
      저로서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msx용 이스2는
      하드웨어 메모리 문제 때문에 8801 버전처럼
      1, 2바이트 혼용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어지간한 실력으론 어림없을 것 같네요-_-;

      그나저나 psp로 어지간한 에뮬은 다 있군요.
      메가드라이브 에뮬이 살짝 땡기네요.
      9801용 이스2도 작업이 끝났으니
      조만간 올려보겠습니다.

  • 2009.10.22 23:4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3 00:01 신고

      티스토리는 비밀댓글이 안 돼서-_-;
      롬파일이나 디스크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Tosec이나 Good... 같은 툴로 정리된
      제대로 덤프된 이미지만 사용합니다.
      8801 이스2도 Tosec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이미지나 패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한시적으로 패치된 이미지를 올려드리겠습니다-_-;

  • 지스 2009.10.23 01:02

    마을 앞에서 놀고 있지만 오리지날 재미있군요...

    음악만 듣고 있어도 좋네요...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답글

  • 地雷震 2009.10.23 20:01

    워헉, 끝까지 작업하신 겁니까;;
    PC88에뮬은 돌려본 지 엄청 오래됐는데 간만에 엄청 땡기는군요.
    그나저나 'Fine, Thank you and you?'에서 대폭소했습니다 :)

    p.s. PSP와 PC엔진 이야기가 나와서 말이지만 허드슨에서 PSP로 천외마경 합본판을 내길래 이스 시리즈도 묶어 내주지 않을까 계속 기다렸는데 안 나오네요-_-;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4 14:54 신고

      블로그 초창기에 번역은 다 끝냈던 작품이라
      금방 작업했습니다.

      pc엔진용 이스 시리즈는 당시에 질리도록 해서
      별로 아쉬울 건 없네요ㅎㅎ 1,2 합본도
      초판으로 갖고 있었는데 다 팔아먹었군요-_-

  • 테스트 2009.10.26 12:57

    감사합니다..
    그런데 8801이라 MSX 보다 그래픽 성능이 월등한지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네요.. 9801은 되야 하나?

    pc 8801은 롬은 어디서 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원체 오래된 자료들이라 저작권 문제는 없늘듯 하네요..
    MSX 시대 게임들이니..

    나중에는 한번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전설 1.2 도 한번 해주시길..
    아니면 성인 게임의 진수라는 버스트 이브 에러 인가 이것도
    도전해 주셨으면 하네요..

    수고하셧습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6 15:23 신고

      해상도는 높은데 동시발색이 8색이라서
      보기에 따라서는 msx보다 못할 수도 있습니다.
      9801로도 같이 발매된 게임의 경우도
      거진 8801 그래픽을 따라갑니다.

      자료는 해외 irc나 일본쪽에서 주로 구했는데
      요즘엔 이쪽에 손을 놓아서 어떨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저작권은 저작권자 사후 50년까지이고
      북미는 70년으로 늘어났습니다(_ _);;

  • 테스트 2009.10.26 13:02

    아참 그리고 ps2 에 있다는 메탈기어 솔리드 로딩할때
    있다는 한글판 MSX 메탈기어 1. 2이거 뽑아서 다른 에뮬에서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6 14:47 신고

      플스용 메탈기어가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롬을 에뮬로 단순히 실행만 한 게 아니라서
      뽑아서 쓰기는 힘들 겁니다.

  • ju-o 2009.10.27 18:14

    게임파일 확장자는 d88이구 에뮬은 m88로 해봤는데 패치를 적용하면 게임이 안되더군요. KANJI1.rom에도 패치했는데 머가문제인지
    게임이 있어도 한글판으론 못하는것인가;;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7 21:33 신고

      패치에 왜 자꾸 문제가 생기나 살펴봤더니
      Tosec 버전이 바뀌면서 이미지가 16바이트
      더 늘어났더군요-_-

      가장 마지막 버전에 맞춰서 패치를 다시 올렸습니다.
      확인해보세요 :)

  • ju-o 2009.10.28 16:52

    드디어 되는군요!!!! 1.02버전으로 하니 말끔하게 잘실행됩니다.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답글

  • ju-o 2009.10.28 16:55

    스샷에 보면 스캔라인이 없어서 깔끔한데 m88로 실행하면 스캔라인이 있어 어둡더군요. 혹 스캔라인 없애는 방법 아시나요?
    아님 스캔라인 없는 에뮬이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글

    • NSM53 Project 2009.10.28 21:30 신고

      옵션이 일본어라서 그런데

      configure -> 화면

      에서 밑에서 2번째 '어쩌구 표시 어쩌구'가
      스캔라인 없애는 항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