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번역이 아닌 포스팅입니다. 저번에 가정용 콘솔 게임 음악 듣는 법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업소용 기판의 음악을 들어볼까요.
업소용 기판이라는 게 사실 일반인이 손대기 쉬운 물건은 아니지만 MAME라는 위대한 프로젝트 덕분에 손쉽게 컴퓨터로 그 시절의 추억을 상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AME가 워낙 거대한 프로젝트이다 보니 그와 맞물려 여러 유틸리티도 함께 등장했는데 이번에 소개하는 M1 프로젝트는 마메롬에서 bgm과 효과음만 추출해서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1 홈페이지
http://rbelmont.mameworld.info/?page_id=223
M1용 프론트엔드 홈페이지
http://www.e2j.net/downloads.html
m1 자체는 콘솔 명령으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니 프론트엔드를 통해 실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자세한 설정법은 귀찮아서 생략합니다...(쿨럭)
오락실에서 듣고서 큰 충격을 받았던 '사이코 솔저' 입니다. 세상에 노래가 나오다니!! 당시 오락실에 붙어 있던 제목은 '마루치 아라치'였다죠.
오락실이 처음 생겼을 때 통칭 갤러그(Galaga)만 몇십 대가 놓여 있었고 사람들이 쭈욱 줄서서 기다리던 게 생각납니다. 한 판 깨준다던 무서운 형들과 함께 말이죠...
국민 게임 뽀글뽀글. 갑자기 라면이 먹고 싶군요.
최초의 체감형 게임은 '스페이스 해리어'라고 하네요. 세가의 업소용 게임은 체감형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 애프터 버너2를 참 좋아합니다. 물론 50원 하던 시절에도 이건 100원이라 많이는 못해봤습니다.
역시 국민 슈팅 라이덴입니다. 근데 이거 오락실에서 제대로 BGM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저는 오락실에서 들어본 기억이 별로 기억에 없네요.
제가 좋아하는 각종 슈팅 게임 모음들ㅎㅎ
50원으로 정말 오래할 수 있었던 원더보이 2. 원더모모는 pc엔진으로 접해봤는데 오락실에서 본 적은 없습니다. 중세 판타지 롤플레잉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다크실도 참 많이 했어요.
남들은 1 프레임까지 들먹이며 파고드는 격투 게임이지만 손이 느리고 커맨드를 도통 외우지 못해서 저에겐 먼 그대인 그런 게임입니다.
마메에서 제대로 지원이 안 되는 이런 최신(?) 게임도 bgm을 들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이 지원되는 건 아니고 지원되는 것 중에서도 일부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지만 제가 원하던 건 대부분 지원이 되더군요.
밤이 늦어 간단하게 적어봤는데 추후에 기회가 되면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
사이코 솔져로군요~ 저도 처음 듣고 노래 나오는 것에 상당히 강렬한 인상을 받았죠. 그러나, 노래만 들었다면 좋았을 것을, 괜히 가사를 번역한 것을 찾는바람에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오글거리는 것을 견디기 어렵더군요...
답글
오락실에 저 노래 들으러 자주 갔습니다.
게임이 끝나고도 남들 하는 거 보면서
멍하게 노래만 들었죠ㅎㅎ
가사는...쿨럭( -_-)
mp3까지 함께 올려주셔서 음악 들으면서 포스트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 M1를 설치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결국 귀찮아서 안하고, 그냥 니코동에서 찾아서 듣곤 하네요. 이놈의 귀차니즘...
답글
아직 M1을 설치 안 하셨군요ㅎㅎ
사실 저도 설치한지 얼마 안 되었습니다.
별거 아닌데 저도 막상 하려면 귀찮아서요.
mame랑 소리가 약간 다르게 나는 것 같기도 하고
뭐 아무튼 재미있더군요.
아... 추억이 새록새록...
사에바료님 오랜만이네요 잘지내고 계신가요
(왠지 여기가 만남의 장소 같은;; )
답글
미뎌? 미디어?
MediaHa..d 님 맞나요?
혹시 맞다면 여기서 다 만나뵙게되는군요. ㅎㅎ.
반갑습니다~
머 그럭저럭 바쁘게 지내고 있어용.
앗 두 분 안면이 있으신가 보군요!
다음부터는 자릿세를 받아야 할까봐요ㅋ
그러고 보니 저도 라이덴을 그렇게 했는데 음악이 기억나질 않는군요. 희안한 노릇이네요;
답글
사실 시끄러운 오락실에서 음악을 듣는다는 거 자체가
어렵죠ㅎㅎ 특히 라이덴 같은 인기 게임은요.
한적할 때 플레이하면서 들었던 게임들이
기억에 많이 남았나 봅니다.
찾던 내용을 여기서 알게되네요 ㅎ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ㅠㅠㅋ 아는 사람중에도
찾던 사람이 있는데 여기 와보라고 할게요 ㅋㅋ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답글
MAME에서 음악 추출하는 법 찾는 분들이 은근히
많으 것 같네요.
사실 저도 처음 발견하고 환호성을 질렀습니다ㅎㅎ
즐감하시길!
저기 이거 사용방법좀 가르쳐주세요~~~
답글
죄송한데 오래되어서 자세히 기억이 안 납니다-_-;
그냥 설치하고 프론트엔드로 mame 롬파일이 있는
경로만 잡아주면 되었던 걸로 기억되네요.
사라만다 아케이드버젼 지원이 무진장 심각하게 취약하더군요 원본과 음질차이가 매우 심하고 템포도 느리고 빠진 음원이 한두개있고 라이프포스 일본판도 전혀 읽질 못하고 ㅡㅡ+그 외에도 그라디우스 3도 좀 불만족 스럽기도 하고...역시 한계라는게 있나봅니다.
답글
MAME쪽 소스를 사용할 것 같은데 예전 거라 그런지 최근의 MAME와도 소리의 차이가 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에뮬레이터라는 한계를 감안하기에 완벽에 가까운 재생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사라만다의 경우처럼 정상적인 재생의 범주를 넘어서는
경우도 있나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