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ScummVM에서 울티마를!

by NSM53 PROJECT 2020. 2. 29.

ScummVM아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코덱스발 소식입니다.

ScummVM에서 울티마 시리즈 지원을 계획하고 있나 봅니다.
https://github.com/scummvm/scummvm/pull/2025

안 그래도 울티마 시리즈를 곧 지원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역시나 개발 중이었네요.

8편은 펜타그램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잘 작동하는 것 같고 테스트 중이랍니다.
6편은 Nuvie 기반이며 초반부만 테스트 해봤지만 잘 작동하는 것 같고 Lua 관련해 좀 더 분석이 필요한가 봅니다.
1편은 직접 디컴파일해서 작업 중인가 봅니다. 8, 6편이 완성되고서 본격적인 작업을 하겠답니다.

Github쪽 글을 보면 Exult와 Xu4도 흡수할 생각이 있나 봅니다. 장기적으로는 울티마 전 시리즈를 구동할 계획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펜타그램과 Nuvie의 개발이 지지부진한 상황이고 ScummVM의 울티마 지원을 내심 바라던 터라 결과물이 사뭇 기대됩니다.

ScummVM이 펜타그램의 기능을 온전히 지원한다면 펜타그램을 기반으로 하던 8편의 한글화 작업물도 소스 코드 수정 같은 작업 없이 그대로 ScummVM 영문판에 적용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먼 훗날 얘기지만 ScummVM을 통한 울티마 시리즈 한글화 시도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울티마 시리즈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 같습니다 :D


20200416 :

Xu4, Nuvie, Pentagram 모두 자신들의 홈페이지에서 ScummVM에 프로젝트가 통합되었음을 알렸습니다.

Xu4도 통합이 확정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