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톤게이트

인트로 동영상.



문게이트를 통과하면 인트로 동영상이 나오고 스톤게이트로 이동된다.
방 구석에 있는 상자에 들어 있는 아이템은 직업에 따라 다르다.
탑의 전반적인 진행은 기초 마법의 사용법에 대한 튜토리얼에 가깝다.
 


웅장한 스톤게이트의 모습.



스톤게이트 뒷편에 로드 브리티쉬 성으로 갈 수 있는 순간 이동 장치가 있다. 웜가드 한 명이 있는데 상대하기 버겁다면 '돌 마법'으로 상대하면 쉽다. '언월도'를 전리품으로 얻을 수 있으나 화염 검을 금방 얻을 수 있어서 효용갸치는 별로 없다.




스톤게이트 역시 튜토리얼 성격이 강하다. 마법의 사용과 게임 전반에 등장하는 트랩에 대한 기초적인 해법을 가르쳐 준다. 이곳에서 구해야 할 중요한 아이템은 없으며 돈이나 자잘한 아이템이 탐난다면 주변을 돌아봐도 좋을 것이다.






2. 로드 브리티쉬 성

로드 브리티쉬 성. 명색이 성인데 사람은 별로 없다. 게임 종반에 이르러야 조금 북적인다.


로드 브리티쉬 성으로 이동하면 곧바로 로드 브리티쉬와 만날 수 있다. 브리타니아 지도와 첫 임무를 준다. 신전을 정화할 때마다 와서 보고하도록 하자. 옥좌에 없는 경우에는 3층에 있는 로라나의 마법 연구실 발코니 벤치에 앉아 있다.



성에는 유에 살고 있는 바사그렘도 있다. 잠시 놀러왔나 보다. 후에 유에서 이벤트가 발생한다.



궁중 음악가인 시오나. 현재는 별다른 이벤트가 없지만 게임 후반에 시오나로부터 스톤즈 악보를 얻게 된다. 영성의 상징을 구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로드 브리티쉬의 집사인 헤닝톤. 역시 현재는 별다른 이벤트가 없으나 게임 후반에 블랙손의 서신을 준다.



로드 브리티쉬 방에는 거울과 3층으로 가기 위한 순간이동장치가 있다. 거울을 클릭하면 미래를 보여 주는 동영상이 나오고 카르마가 +1 된다.



로드 브리티쉬 방에 있는 순간 이동 장치로 성 3층 마법 연구실에 갈 수 있다. 그곳에 있는 궁중 마법사 로라나. 치매기가 있는 듯한 아줌마다. 마법에 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이곳에 마법 구속을 위한 시약과 펜타그램이 있어서 자주 들르게 된다.



무기고에 있는 켈러. 한손 무기 레벨2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민첩성이 낮거나 돈이 없으면 배울 수 없다. 초반에는 당연히 돈이 없겠지만 성 곳곳을 뒤지면 훈련비를 마련할 수 있다.



역시 무기고에 있는 올슨. 별다른 도움은 안 된다.



무기고에 있는 비밀문.



켈러 뒷편에 감옥으로 갈 수 있는 순간 이동 장치가 있다. 



감옥의 간수 타이슨. 아바타에게 말썽 피우지 말라는데 감옥 철창을 3번 열면 재미있는 일이 벌어진다.



감옥에 수감되어 있는 진짜 로드 브리티쉬(?) 다양한 대사가 준비되어 있으니 종종 뵈러 가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식당에 있는 식모(?) 리디아. 말로는 음식을 좀 가져가라면서 실제로 주지는 않는다. 어디 말뿐인가 행동도 주는 척하면서 말이다.



식당에 있는 비밀문 1. 식료품 창고이다. 이곳에서 로드 브리티쉬를 암살할 수 있다. 



식당 비밀문 2.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주 들러야 하는 장소 중 하나인 로드 브리티쉬 성. 초반에는 로드 브리티쉬 말고는 별다른 이벤트가 없으나 게임 진행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제공하니 모두 대화해 보도록 하자. 켈러에게서 한손 무기 기술을 배우는 것도 잊지 말 것.








* 번외 : 마법 구속 의식

구속 의식 펜타그램에서만 마법 구속이 가능하다. 신전을 정화해 개방된 서클의 마법만 구속할 수 있다.



구속하고 싶은 마법의 주문과 시약을 확인한다. 여기서는 지진을 구속해 보겠다.
주문은 Vas Por Ylem
필요한 시약은 BM, MR, SA



시약의 줄임말은 마법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펜타그램에 해당 마법 두루마리와 시약을 올려 놓자.



펜타그램 아무곳에나 점화 마법을 사용하면 5개의 양초에 불이 붙으면서 주문을 입력하라고 나온다. 지진 마법의 주문인 Vas Por Ylem을 입력하자.



두루마리와 시약이 사라지면서 마법서에 마법이 등록된다.

한가지 꽁수. 게임에서 시약이 많이 부족한 편인데 양초에 불을 붙인 후 주문을 입력하기 전에 시약을 인벤토리로 끌어다 놓으면 시약 없이 마법 구속이 된다.


Posted by NSM53 Projec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ehind666 2009.03.23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략으로서 돌아오셨군요. 훗. 한글판으로 진행하다보니 위치를 미리 알고 찾아가보는재미가 있는데, 벅스덴에서 럼주를 원하는 유령이 가보라던 가라앉은 배는 뭐... 대채 왜있는건지... 심지어 살짝만 어긋나도 맨몸으로 바다를 억지로 건너려할때처럼 한방에 죽어버리네요. 그리고 브리튼에 유령선은 어찌해야 볼수 있는것인지 ㅠ_ㅠ
    벅스덴에서도 유령선이야기가 나오던데... 돌아다니는것인가;;;

    • NSM53 Project 2009.03.23 15: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략 대충 마무리하고 패치 업데이트하고 9편에서는
      손 때야죠. 너무 했더니 지겹네요 ㅎㅎ

      벅스덴에서 럼주 달라는 유령이 말하는 배에는
      저도 가봤는데 아무것도 없더군요.
      대사도 없고... 괜한 고생만 시키는 듯-_-

      브리튼 유령선은 자정에 랜덤으로 나타납니다만
      99년 발매때부터 지금까지 플레이하는 동안
      윈98에서 했을 때 딱 2번 만나봤습니다.
      진짜 안 나타나네요.
      그래서 번역 내용도 확인 못 해봤죠.
      그나마 그 중 1번은 버그인지 오다 말더군요-_-

      브리튼 근처에 있는 공중 부양하는 미친 마법사도
      정확히 무슨 이벤트가 있는지 모르겠고
      (책 중에 일지가 있긴 합니다만)

      돌로 배를 만든다는 그론드도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2. behind666 2009.03.23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일 처음 울9을 접했을땐 그저 과거의 울티마를 너무 연상한 나머지 공중부양하는 미친 마법사가 뭔가 대단한 비밀을 가지고 있을줄 알았는데 정말 끝까지 비밀이더군요. 그리고 금화가 9999가 한계인것을 감안한것인지, 보물지도를 들고 찾아간 비밀장소며 누군가의 입에서 전해들어 찾아간 비밀장소며, 난생처음 퀘스트를 이탈해서 찾아낸 많은 비밀장소(?)들에서도 어찌그리 보상이 짠것인지... 찾아가기는 삼만리인데 막상 가보면 금화 한무더기랑 보석 몇개가 전부인곳도 너무 많아서;; 맥이 탁 풀리죠. 돈쓸때가 너무 없다는것을 감안해서 무기기술 배우는데 그리도 거액을 쓰게 만든걸지도 모른다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브리튼 정원도 미로라고 하기는 한참 모자란 감이 있는데 그런데 떡하니 불칼이 있고 말이죠;;
    특히 히스로스에서 메인이벤트외에 등장하는 석상을 이용해서 찾아가는 곳은 히스로스 본던전보다 더 끔찍한 퍼즐을 풀어야하는데 결국 끝까지 가보니 이미 지나왔던 길 중턱으로 통하는 길이더군요;; 만들다 말았다는 이야기는 이런걸보고 하는말인듯

    • NSM53 Project 2009.03.23 2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퀘스트에 대한 보상 문제는 당시에도 참 말이 많았죠.
      특히나 등대 이벤트 같은 경우는 게임 전반에 걸쳐서
      진행되는 퀘스트임에도 불구하고 해결하면 100원 주죠-_-

      인벤토리도 6편과 비슷한데 동종 아이템 합치기가
      안 되서 여분의 아이템을 상점에서 매매하기 보다는
      그냥 버리게 되고 꾸역꾸역 상점에 가져가도
      매입가가 영 형편없어서 영양가 없죠.

      발매일에 쫓긴 티가 확 납니다.
      언오피셜로 이코노미하고 몬스터 패치도 나올 정도니까요.

      히스로스는... 처음에는 정말 짜증나는 던전 중 하나죠.
      ㅎㅎ

  3. Moonlight 2010.03.09 17: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울티마에서 골드가 부족하다보니 왠만한 cd게임에 통하는 '치트 오매틱'프로그램을 써봤는데 되더군요 ㅎ

    그래서 맨날 9999풀로 가지고 다닙니다~ 블랙락 소드 등 기술다 익혀도 계속 9999로 만들면 되니 편하지요~


    !주의!:게임의 재미가 반감될수 있습니다.!!!

    • NSM53 Project 2010.03.09 2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순한 노가다만을 필요로 하는 부분에선
      저도 종종 메모리 에디트를 하는 편입니다.
      시간이 아까운 것도 있고 그런 노가다를 통해서
      무언가 희열을 느끼기는 커녕 짜증만 나서요ㅎㅎ

  4. extrm 2010.05.22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브리튼 성의 식당에 초에 불을 확~ 하고 붙이면

    배부른 만찬을 즐길 수 있지요 ㅎㅎ

    • NSM53 Project 2010.05.24 0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저도 당시에 그거 해보고 신기해하던 생각이 납니다^^
      게임 상에서 만찬이 나오는 거 보면 괜히
      배부르고 기분이 좋더라고요ㅎㅎ

  5. Sran 2011.10.14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반에 돈이 부족하면 남쪽 해변에 가서 거대 게를 잡으면 돈이 꽤 많이 나오죠.
    멀리 갔다가 다시 오면 계속 리젠되니까 그걸로 돈은 금방 넘치도록 모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