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LTIMA/울티마 주저리

울티마 9 공략 [3/13] - 브리튼에서 경멸의 던전으로

by NSM53 PROJECT 2009. 3. 24.

 

■ 브리튼

로드 브리티쉬 성 서쪽에 미로로 된 정원이 있다. 정원 중앙에 화염 검이 있으니 얻도록 하자. 곳곳에 돈과 물약도 있다. 초반에 훈련비를 마련할 사람에게 유용하다.

 

시장의 집. 시장은 현재 브리튼 광장에서 연설 중이며 집에는 시장 딸인 메레베스와 조수 킬리건만이 있다.

 

시장의 딸 메리베스. 어린 것이 되바라져서 벌써부터 저러고 있다. 동정의 신전을 정화하고 오면 시장의 딸과 관련된 이벤트가 발생한다.

 

시장의 조수 킬리건. 사랑의 성당에서 서펀트에 관련된 퀘스트를 해결하면 성당 자선 기금과 관련된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그것과 관련이 있다.

 

제빵사 자스트랄. 동정의 신전을 정화하면 그에게서 빵을 구매할 수 있다...지만 9편은 음식을 안 먹어도 되기 때문에 굳이 살 필요는 없다.

 

광장에서 연설 중인 시장 에이든. 현재 브리튼의 상황에 대해 들을 수 있다.

 

마법사 알토마. '마법 구속 의식'에 대한 설명과 현재 닫혀 있는 마법 상점 주인의 행방에 대해 들을 수 있다.

 

청소부 마저리. NPC 스케쥴이 사라졌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하는 인물로 밤낮없이 청소를 하고 계신다. 괜히 근처를 지나가면 잔소리만 하니 피해다니도록 하자.

 

브리튼에 있는 우물에 동전을 넣으면 유리 검이 나타난다. 유리 검의 위력은 이전 시리즈를 즐겨 본 사람이라면 잘 알 것이다.

 

사랑의 성당 앞을 서성이는 플란. 서펀트와인과 아들을 찾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해결해 주면 카르마가 오른다.

 

사랑의 성당 사제 애모랜스. 오리지널 각본에서는 비중 있는 인물이었으나 지금은 '지나가는 행인 1' 정도의 수준.

 

사랑의 성당 수녀인 킴벌리. 초반에는 서펀트의 행방에 대한 이벤트가 중반에는 자선기금에 관한 이벤트가 발생한다. 사랑의 성당 안을 잘 찾아보면 서펀트와인과 서펀트 베놈을 구할 수 있다.

 

묘지기 더모트. 밤에는 술집에 술 마시러 가고 없다. 게임 중반 쯤에 언데드에 관한 이벤트가 있다. 퀘스트 해결에 대한 보수는 없다.

 

술집 죽돌이 앵거스. 술집에서는 여러 소문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중반에 아바타와 관련된 이벤트가 발생한다.

 

술집 주인 다라. 성질이 좀 더럽다. 음식을 엄청 못한다지.

 

알콜 중독자 수준인 랜드. 병풍이지만 마을마다 재미있는 대사와 멋진(?) 노래를 들려준다.

 

엘바와 자라스. 기둥에 나타나 미덕이 어떻게 왜곡되었는지 보여주는 인물들이다.

 

박물관 관장 엘리나. 룬에 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박물관에는 이전 시리즈에 등장했던 아이템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박물관에 있는 역사의 태피스트리. 하단의 스위치를 클릭하면 음성으로 이전 시리즈의 간략한 내용을 음성으로 설명해 준다.

 

짝퉁 아바타 에비디오스. 박물관 뒤편에 있는 폐가에 있다. 후에 브리튼에서 발생하는 모종의 사건과 관련이 있다.

 

보석상 주인 캐머론. 등대 퀘스트에 필요한 보석을 세공해주며 게임 상에서 입수되는 각종 보석류를 매입해 준다.

 

잡화점 주인 베일리.

 

대장장이 지오바니. 켈러에게서 마법 방어구에 대한 정보를 들었다면 블랙락 가공에 대한 정보를 준다.

 

지오바니의 마누라 올윈. 무기 매매를 한다.

 

활 가게의 레온. 궁술 레벨2 훈련을 받을 수 있고 레벨3 훈련을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알려 준다.

 

농부 밥. 그다지 중요한 정보는 없다.

 

구호 물자를 운반하는 님론드. 포즈의 물펌프 벨브가 어디에 있는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항만 근로자 피터. 유령선에 대한 정보를 준다.

 

자정에 랜덤으로 유령선이 나타난다고는 하지만 진짜 잘 안 나타난다. 유령선이 나타나도 사실 별다른 이벤트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신전 관리자 새라. 동정의 만트라를 배울 수 있다.

 

브리튼 등대지기 한스. 게임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서브 퀘스트가 발생한다.

 

브리타니아 곳곳에 있는 석상으로 간혹 샤미노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동정의 신전. 만트라를 주창하면 신전을 정화할 방법과 문장과 동정의 상징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 준다.

 

떠돌이 모험가 오슨. 모험가라면서 이올로 집 앞에서만 알짱거린다. 후에 브리튼에서 발생한 소동과 관련된 폐허의 위치를 가르쳐 준다.

 

경멸의 던전으로 가는 길에 이올로 집이 있다. 그웨노가 이올로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준다. 남의 아내를 탐하지 말자.

브리튼은 브리타니아에서 가장 큰 도시로 규모답게 많은 사람과 다양한 서브 퀘스트가 존재한다. 동시 다발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니 게임을 진행하면서 계속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자.

 

 

■ 경멸의 던전

경멸의 던전 입구. 기둥의 바로 근처에 있다. 로드 브리티쉬 설명으로는 굉장히 먼 것 같지만 사실 가까운 위치다. 첫 던전답게 굉장히 쉬운 편이다.

 

▲ 이미지 출처 : Ultima IX Prima's Official Guide

 

경멸의 던전 보스인 웜가드 울리. 싸우다 보면 그의 정체를 알 수 있는데 살려 주든지 죽이든지 마음대로 하시라. 물론 죽이면 나중에 레벨 4 궁술을 배울 수 없다.

 

기둥의 중심에는 동정의 문장이 있다.

 

문장을 회수하고 던전을 나오면 동영상이 나오고

 

레이븐과 만나게 된다.

경멸의 던전은 첫 던전답게 굉장히 쉽다. 4개의 키란 스톤을 모아 키란 방패를 얻는 서브 퀘스트가 존재한다. 어렵지 않으니 직접 찾아보는 것이 더 재미있을 것이다. 보스인 웜가드 울리의 정체는 시리즈를 즐겨왔던 사람이라면 정체를 한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영문 이름을 반대로 쓴 것인데 한국어로는 표현이 안 되는 부분이라 아쉽다.)

 

2009.03.21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1/13] - 지구에서 브리타니아로

2009.03.23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2/13] - 스톤게이트에서 로드 브리티쉬 성으로

2009.03.25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4/13] - 포즈에서 버커니어스 덴으로

2009.03.26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5/13] - 뉴 마진시아에서 앰브로시아까지 그리고 교만의 던전으로

2009.03.27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6/13] - 기만의 던전을 지나 문글로우로

2009.03.28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7/13] - 유에서 부정의 감옥으로

2009.03.30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8/13] - 코브와 마이녹 그리고 탐욕의 던전으로

2009.03.30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9/13] - 터핀에서 버커니어스 덴으로

2009.03.31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10/13] - 트린식에서 치욕의 던전으로

2009.04.01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11/13] - 발로리아에서 비겁의 던전으로

2009.04.02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12/13] - 스카라 브레에서 심연으로

2009.04.03 - [ULTIMA/울티마 주저리] - 울티마 9 공략 [13/13] - 최종 결전 그리고 승천

 

댓글